이준석 국민의힘 대표 선출에 언론은 향후 정치 변화를 예견하면서도, 경륜 부족에 대한 우려도 제기했다. 중앙일보 등은 공정한 인사 문제, 나이, 직설 어법과 돌직구식 정치가 되레 위험 요소가 될 수 있다는 목소리를 전했다. 보수 매체에서도 이준석을 바라보는 ‘불안한 눈빛’이 감지된다.

2030소통, 싸움을 피하지 않아 전폭지지? 국민의힘 비호감 탈피?

한국경제는 이준석 돌풍 원인으로 2030의 전폭적 지지를 꼽았다. 이 신문은 11일 오후 ‘‘누구도 예상 못했다’… 2030세대가 이준석에 열광한 이유’에서 “단순히 이준석 신임 대표가 ‘나이 어린 인물’이어서 지지를 받은 건 아니었다”며 “세대교체 요구에 더해 이준석 개인의 철학, 화법, 태도, 홍보 방식 등도 크게 작용했다는 의미”라고 분석했다.

‘이준석 신드롬’ 진원지가 20·30세대였고 이들이 왜 이준석에 열광했는지를 두고 한국경제는 “메시지 전달 방식이 20·30세대 소통 방식과 맞아 떨어졌다”며 “‘좋은 게 좋은 것’이라는 태도보다 ‘아닌 건 아니고 맞는 것 맞다’는 식의 화법이, 가식적인 걸 싫어하고 직설적인 전달 방식을 선호하는 20·30세대의요구를 충족했다는 의미”라고 썼다.

이 신문은 “싸움을 피하지 않는 태도 역시 20·30 세대 요구에 맞아들어갔다”며 “그가 제시한 능력주의, 공정 경쟁 프레임이 먹혀들었다는 의미”라고도 분석했다.

이런 요인이 부정적 영향으로 나타날 수 있다는 우려도 있다. 시사IN은 “이준석 현상과 이준석을 분리해서 보면 여러 논쟁 지점이 펼쳐진다”며 “이 후보의 인기는 GS25 홍보물과 이수역 폭행 사건 등에서 페미니즘을 공격의 소재로 삼으면서 급부상했다”고 지적했다. 이 매체는 “줄 세워서 시험 치는 것으로 공정이 확보될 수 있다면, 자원을 배분하고 불평등을 시정하는 정치의 과정이 왜 필요하냐는 비판”도 나온다고 했다.

이준석 대표 체제 출범으로 국민의힘이 비호감 이미지를 벗을 수 있으리라는 분석도 나온다. 동아일보는 ‘비호감 정당 탈피하나 이준석호 앞에 놓인 최대 난관은’ 기사에서 “국민의힘은 박근혜 전 대통령 탄핵 이후 형성된 ‘비호감 정당’이라는 이미지를 벗어날 수 있는 기회를 갖게 됐다”며 “4월 서울시장 보궐선거에서 드러난 2030 세대의 지지를 내년 대선까지 이어갈 수 있는 발판을 마련했다는 분석”이라고 내다봤다.

젊은 나이 대표체제의 파격과 변화

향후 이준석 바람이 정치권에 변화를 줄 핵심적 요소는 젊은 나이다. 한국 정치사상 최연소 당대표다. 나이에 초점을 둔 분석이 많다. 조선일보는 ‘장유유서 깬 이준석… 아버지뻘 文 영수회담, 宋대표 카운터파트’에서 “정치권에선 이 대표가 ‘제1야당 얼굴’로 향후 그려갈 행보 하나하나가 여의도 정치문법을 뒤집을 것이라는 얘기가 벌써부터 나오고 있다”며 “민주당 내부에서조차 ‘추가경정예산, 상임위원회 법안 통과, 대선 과정의 신경전을 비롯한 모든 현안에서 충돌할 때마다 난처해지는 것은 송 대표’라는 얘기가 나온다”고 했다. 조선일보는 한 민주당 의원이 “송 대표와 이 대표가 기싸움하는 장면이 국민들에게는 구태와 신진의 대립구도로 비칠 우려가 있다”고 말했다고 전했다. 

▲이준석 국민의힘 새 당 대표가 11일 당 대표 당선 수락연설을 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TV 갈무리
▲이준석 국민의힘 새 당 대표가 11일 당 대표 당선 수락연설을 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TV 갈무리

이 대표는 문재인(68) 대통령 장남 문준용씨보다 세 살 어리다. 조선일보는 “문 대통령이 막내아들뻘 이 대표와 무릎을 맞대고 정국을 논하는 장면이 현실화된 것”이라고 했다. 국민의힘 ‘당내 투톱’인 김기현(62) 원내대표 또한 아버지 뻘이며 향후 이 대표가 직·간접적으로 영향력을 미치는 야권 대선주자들과의 관계 설정도 관심사라고도 썼다. 윤석열(61) 전 검찰총장, 홍준표(67) 의원, 유승민(63) 전 의원, 오세훈(60) 서울시장, 원희룡(57) 제주도지사와도 적게는 21세, 많게는 31세나 나이 차가 난다는 것.

조선일보는 “당장 이 대표에게 결재를 받아야 할 국민의힘 당직자들 사이에서도 ‘잔잔했던 직장 생활에 거대한 파도가 밀려오는 기분’이라는 농담이 오간다”고 전했다.

중앙일보도 ‘文과 막내아들뻘의 영수회담… 백팩 메고 靑등장 파격 예고’에서 “당장 문재인(68) 대통령과 이준석(36) 국민의힘 대표가 함께 모이는 여야 영수회담의 풍경이 과거와 달라질 것이란 기대가 나온다”며 “평소 백팩을 주로 메고 다니던 이 대표가 문 대통령과 함께 사진을 찍을 때 한 쪽 어깨에 가방을 두르고 있는 모습이 불가능한 건 아니라는 전망”이라고 썼다.

중앙일보는 “이번 전당대회 과정에서 상당수 청년 정치인은 이 대표를 사실상 ‘대놓고’ 밀었다”며 “젊은층의 국민의힘 입당도 늘어날 수 있다”고 내다봤다.

나이 격차로 인해 생길 걱정거리?

반면 청년 당대표를 우려하는 목소리도 있다. 뉴스1 기사 ‘“변화의 시작” 설레는 野…“현안 대응 괜찮겠나” 불안도’를 보면, 한 초선 의원은 “자리가 사람을 만든다. 앞서 했던 공격적인 발언을 하다가는 윤석열, 안철수와의 통합에 차질이 생길 수 있다”며 “이준석이 외치는 변화는 결국 정권교체다. 이 과정에서 잡음이 생길 경우 리더십에 문제가 생길 수 있다”고 우려했다. 뉴스1은 또 다른 의원의 경우 “이준석으로 대표되는 변화 기대가 충족되지 못할 경우 정치권을 향해 더 큰 실망이 올 수 있다”고 말했다고 보도했다.

중앙일보도 “젊은 대표의 등장으로 당직 인선이 힘들어질 것이란 전망도 나온다”며 “그동안 정치권에선 ‘사무총장은 3선 이상, 수석대변인은 재선 이상’ 등 관행적인 인선 원칙이 있었지만 이른바 ‘0선 중진’ 대표의 등장으로 이 원칙 역시 유지되기 어려울 전망”이라고 내다봤다. 이 신문은 “‘젊은 대표’를 모시기 싫어 상대적으로 고연령인 의원들이 당직을 맡지 않으려 할 것이란 우려도 있다”며 “국민의힘 의원은 ‘0선 대표의 등장까지는 좋은 일이지만 당장 당직 인선부터 힘들어질 것’이라고 말했다”고 지적했다.

이 신문은 이 대표와 국민의힘 바깥 야권 대선 후보 간의 관계 설정 문제를 들어 “국민의힘 내부의 일치된 의견은 윤석열 전 검찰총장과 안철수 국민의당 대표, 최재형 감사원장과 김동연 전 경제부총리 등 범야권 대선 주자가 모두 한 울타리에서 경쟁해야 한다는 것”이라고 썼다.

직설적 태도, 돌직구 정치, 설화 가능성 “위험요소”

중앙일보는 여러 기사에서 이준석 대표의 장점으로 평가된 요인들이 위험요소가 될 수 있다고 경계했다. 이 신문은 ‘朴 때리자 당내선 “쟤 뭐냐”…36세 동갑 기자가 본 이준석’에서 국민의힘 3선 의원이 “돌직구 정치는 이준석 개인에겐 무기일지 몰라도 당 안팎의 갈등을 조정할 대표로서는 위험 요소”라고 지적했다면서 “이 대표가 비전을 제시하는 정치보다는 주로 갈등의 중심에서 존재감을 부각해 왔다는 걸 꼬집은 발언”이라고 했다. 중앙일보는 과거 이 대표와 한솥밥을 먹었던 한 야권 중진 인사도 “대선을 앞두고 이 대표가 젠더 이슈 등에 꽂혀서 딴 길로 새지 않을까 걱정”이라고 했다고 썼다.

▲11일 오전 출고한 중앙일보 온라인 기사. 사진=중앙일보 사이트 갈무리
▲11일 오전 출고한 중앙일보 온라인 기사. 사진=중앙일보 사이트 갈무리

중앙일보는 이날 ‘“차차기 대선 주인공” vs “야권 분열 씨앗”…엇갈린 두 시선’ 기사에서 국민의힘의 중진 의원이 10일 중앙일보와 통화에서 “세대교체의 선봉에 나선 이 대표가 차기 대선을 잘 이끌 수 있다면 차차기 대선의 주인공은 이준석이 될 것”이라면서도 “이 대표가 야권 분열의 씨앗이 될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다”고 말했다고 전했다.

가장 큰 우려는 그의 계파색이다. 중앙일보는 “계파색이 뚜렷한 그가 과연 공정한 대선 경선 관리를 할 수 있겠느냐”며 “그가 당내 대선 주자 중 한 명인 유승민 전 의원과 가까운 것에서 비롯된 걱정”이라고 했다. 이 신문은 영남지역의 한 국민의힘 의원의 말을 빌려 “첫 인사가 될 사무총장 자리에 누구를 앉히느냐에 따라 대선 경선의 공정 경쟁이 가능할지 판가름이 날 것”이라고 내다봤다. 이 신문에 따르면, 이 의원은 “이 자리에 유 전 의원과 가까운 사람을 앉힐 경우 다른 대선 주자들이 모두 들고 일어날 것”이라고 했다.

안철수 대표를 비롯한 국민의당 인사들과의 관계가 매끄럽지 못한 점도 이 대표가 ‘야권 통합’의 걸림돌이 될 수 있다는 분석도 나온다. 이 신문은 “논쟁을 즐기는 이 대표의 직설적인 화법 등으로 인한 설화(舌禍) 가능성도 당 안팎에서 꼽는 ‘이준석 리스크’ 중 하나”라고 내다봤다.

한편, 진보성향 매체인 한겨레도 ‘‘이준석 호’ 돛 달았지만... 통합·대선 경선까지 과제 ‘수두룩’’에서 “당내 권력지형 변화가 불가피한 상황에서 이 대표의 당권 장악 과정이 순탄치 않을 거란 우려도 나온다”며 “새로 구성된 지도부 면면을 보면 김용태 청년최고위원을 제외하면 친박 색채나 보수 성향이 짙은 이들이어서 이 대표로서는 지도부 안에서 전폭적인 지지를 받기 힘들 수 있다”고 분석했다.

저작권자 © 미디어오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