언론인 출신으로 더불어민주당 대선 경선 출마를 선언한 최문순 강원도지사가 언론개혁 방안이 언론을 적대하는 것이 아니라 언론을 제대로 작동시키는 방향으로 마련돼야 한다고 밝혔다.

그는 공영포털 구축, 상업성 해소방안 수립, 언론중재위원회의 언론피해구제 기능 강화 등의 방안을 구상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최문순 지사는 8일 낮 서울 여의도 국회 앞의 한 식당에서 미디어오늘 취재진(조현호·장슬기 기자)과 오찬 간담회에서 언론개혁 방안의 방향성에 대한 견해를 내놓았다. 최 지사는 “언론개혁을 적대적으로 하는 개혁만 갖고는 안된다. 싸움만 날 수 있다”며 “언론이 작동이 되는 언론개혁으로 만들 필요가 있다”고 밝혔다.

최 지사는 언론개혁을 해야 하는 이유와 필요성을 두고 “크게 두가지로, 정파성과 상업성”이라며 “정파성은 내가 언론 현업에 있을 때도 계속 있었던 것이고, 상업성은 나중에 생긴 이후 계속 확대됐다”고 밝혔다. 최 지사는 “매체가 전부 늘어나 먹고 살기 힘드니 클릭전쟁하게 됐다”며 “진짜 뉴스와 가짜뉴스 구분이 안되는 지경에 이르렀다”고 말했다.

현재 대부분의 언론이 포털에 의존하는 현실을 지목하면서 최 지사는 공영포털 구축의 필요성을 제시했다. 그는 언론이 클릭수와 상업성에 흐르지 않고 재정적으로 안심하고 쓸 수 있는 공간으로서의 공영포털을 만드는 방안을 고민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특히 최 지사는 네이버와 다음이 언론의 콘텐츠로 막대한 수익을 얻는 구조를 개선하는 구상을 갖고 있다고 했다. 그는 “지금처럼 네이버 다음과 같은 포털을 그대로 두면 안된다”며 “우리가 갖고 있는 철학은 언론은 돈벌이 수단이 아니라는 것”이라고 주장했다. 그는 “대한민국 기자들이 쓴 기사, 정신노동력으로 수익을 가져가는 게 현재 구조”라며 “두 포털이 언론사에 수익을 더 돌려주든지, 아니면 언론보도로 돈벌이하는 것을 못하게 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그래서 공영포털을 만들자는 주장이다. 다만 공영포털은 편집을 누가할 것인지, 그 책임자들을 어떻게 공정하게 구성할지, 실효성이 있을지, 언론사들이 참여할지 등 여러 의문점이 나온 바 있어 이런 문제를 충분히 보완하는 방안을 내놓을 수 있을지는 미지수다.

▲ 대선 출마를 선언한 최문순 강원도지사가 지난 6일 국회 소통관 기자회견에서 민주당 대선경선 활성화를 위한 연석회의를 제안하고 있다. ⓒ연합뉴스
▲ 대선 출마를 선언한 최문순 강원도지사가 지난 6일 국회 소통관 기자회견에서 민주당 대선경선 활성화를 위한 연석회의를 제안하고 있다. ⓒ연합뉴스

 

상업성 문제와 관련해 거대 재벌 광고주에 과도하게 의존하고 있는 구조도 개선하는 방안이 필요하다고도 했다. 최 지사는 삼성 현재 LG SK 등 주요 그룹 광고주들이 언론 광고의 상당부분을 차지하고 있다며 우리언론은 대기업에 장악돼 있다고 진단했다. 최 지사는 “언론이 그 구조에서 빠져나와서 국민들과 독자들과 직접 접할 수 있는 구조로 바꿔야 한다”며 “대기업이 아닌 독자들이 언론을 지원할 수 있도록 시스템을 만드는 것이 과제”라고 말했다.

이와 함께 언론중재위의 기능을 중재 보다는 피해자의 구제에 중점을 두는 쪽으로 역할이 가야 한다고도 했다. 최 지사는 언론중재위를 두고 “전두환이 만든 것인데, 자신이 독재 체제를 만들어놓고, 언론에 문제제기하는 사람이 있으면 중재하도록 해뒀다”며 “만들어질 때부터 언론에 일방적으로 유리하도록 해놓은 시스템”이라고 주장했다. 그는 “이름도 ‘중재’가 아니라 ‘언론피해구제위원회’와 같은 이름으로 바꿔야 한다”며 “역할도 중재보다는 피해구제라는 관점에서 하도록 해야 한다”고 제안했다. 그는 “징벌적 손배제로 하기 보다는 (정정) 반론을 신속히 해주거나 피해자가 언론상대 소송을 제기할 수 있도록 지도해주는 역할을 강화하는 게 중요하다”고 덧붙였다.

한편, 연일 특정언론을 통해 등장하는 윤석열 전 검찰총장을 두고 언론이 만든 허상이라고 지적했다. 최 지사는 “윤석열은 언론이 만들어낸 허상”이라며 “나라를 운영하려면 훈련도 돼 있어야 하지만 철학이 있어야 하며 이것도 검증해야 한다”고 말했다. 그는 “윤 전 총장이 지금은 조국 국면에서 그 반대편의 당사자로 등장한 것일 뿐”이라고 했다.

그는 지난 7일 YTN 라디오 ‘황보선의 출발새아침’에 출연해서는 “조국 전 장관은 악마가 되어 있고 본인은 정의의 사도, 천사처럼 되어 있는데 이게 허위의 이미지이자 가짜 이미지”라며 “이를 좀 받아들여서 나오지 않았으면 한다”고 요구하기도 했다.

저작권자 © 미디어오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