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선일보 “백신은 과학이다”

조선일보의 백신 관련 보도 논조가 바뀌었다는 지적에 박은호 조선일보 사회정책부장이 칼럼을 통해 입장을 냈다.

박은호 부장은 “조선일보 보도에 대해 딴지를 거는 듯한 얘기들이 들린다”며 “‘백신 불안을 부추기더니 접종 독려로 선회했다’ ‘대선 국면을 앞두고 집단면역이 형성될 가능성이 높으니까 미리 주도권을 잡으려는 것이다’ ‘삼성바이오로직스가 모더나 백신을 위탁 생산하기로 해서 백신 불안감을 부추기는 보도를 줄였을 것’이라고 한다”는 지적을 전했다.

박은호 부장은 “백신 접종이 본격 시작되기 전에 국민이 우려하는 안전성, 효능 문제를 검증하는 것은 언론의 할 일”이라며 “그러나 극히 드문 혈전 부작용에도 불구하고 1초라도 빨리 백신을 접종하는 것이 낫다는 사실이 과학적 연구를 통해 명백해졌다. WHO 같은 국제기구들도 같은 입장”이라고 했다.

▲ 4일 조선일보 갈무리
▲ 4일 조선일보 갈무리

그러면서 박은호 부장은 “보수 일각에서도 ‘조선일보가 왜 이러나'라는 사람들이 있다고 한다. ‘백신을 접종받자고 말하면 문재인 정권을 도와주는 것’이라는 논리다”라며 “그러나 백신은 과학이다. 선진국 국민들은 백신을 맞고 나서 감염 공포에서 속속 벗어나고 있다. 이를 감안하면 오히려 독자들에게 더 빨리 백신을 맞자고 제안 드렸어야 한다고 생각한다. 국민 안전이 정파나 편 가르기에 휘둘릴 수는 없다”고 덧붙였다. 

조선일보는 지난달 27일부터 연일 ‘백신 접종’을 독려하는 기사를 내고 있다. 하지만 백신 전반에 대한 불안감을 부추긴 건 다름 아닌 조선일보였다. 특히 지난해 10월 조선일보는 “엿새간 10명 사망, 독감백신 쇼크” 등 기사를 통해 독감 백신에 대한 불신을 부추겼다는 비판을 받았다. 이후 사망과 독감 백신 사이에 인과관계가 없다는 공식 발표가 나오자 조선일보는 이를 소극적으로 보도했다.

아스트라제네카 백신에 대해 조선일보는 “정부마저...안전 보장 안 된 아스트라제네카 밀어붙이나” “아스트라제네카, 안전성 물량 문제 동시에 터지나” 등 안전성 문제를 집중적으로 제기했다. 초기부터 유럽 보건 당국과 WHO 등은 ‘예상치 못한 부작용’ 사례가 미미한 점을 언급하며 백신 접종을 받아야 한다고 강조했지만 조선일보는 이 같은 정보를 부각하기 보다는 ‘불안하다’는 데 초점을 맞췄다.

사실과 다르거나 억측을 내보낸 보도도 있었다. 팩트체크 전문매체 뉴스톱은 지난 1월29일 아스트라제네카 백신 효능이 노인층에게 8%에 불과하다는 보도가 사실이 아니라고 검증하면서 “(사실과 다른) 이런 내용을 가장 앞장서서 제기한 측은 조선일보를 비롯한 보수언론”이라고 했다. 

지난 5월 조선일보의 “태권도 前챔피언, AZ 맞은 후 다리 절단.. ‘붓더니 다리 폭발’” 기사도 논란이 됐다. 보도 다음날 YTN라디오 ‘이동형의 정면승부’에 출연한 이재갑 한림대 교수는 이 보도를 가리켜 “백신과는 전혀 무관한 형태의 감염이고 게다가 세균감염이 일어난 거기 때문에 백신 때문에 일어났다고 보기에는 정말 어려운 내용”이라며 “외국의 기사까지 끌어다 와서 이런 식으로 사람들을 현혹시키는지 상당히 개탄스럽기도 하고 당황스럽기도 하다”고 지적했다.

이 뿐 아니라 이상반응을 중계하는 식의 보도도 의학계와 언론학계의 지적을 받았는데, 조선일보 역시 이상반응을 중계하듯 보도했다. 이상반응을 다루면서도 ‘전체 접종 대비 이상반응’을 전하며 실제 비율은 극히 미미해 백신을 접종하는 것이 더욱 중요하다는 점을 강조해온 언론과는 온도차를 보였다.

민주 초선-대통령 간담회 ‘쓴 소리 없었다’ 지적

더불어민주당 초선 의원들 모임인 ‘더민초’가 3일 청와대를 방문해 문재인 대통령과 만났다. 다수 언론은 이날 자리를 ‘쓴 소리가 없었다’며 비판적으로 다뤘다. 

조선일보는 “문 만난 여 초선 68명 쓴소리 대신 인증샷” 기사를 내고 “조국 사태와 정부의 부동산 실정 등 쓴소리를 한 사람은 없었다”며 “실제 대화를 나눈 시간은 1시간에 못미쳤고 대통령 발언 시간(27분) 등을 빼면 진지한 토론이 이뤄지기 힘든 분위기”라고 했다. 

▲ 4일 세계일보, 경향신문 갈무리
▲ 4일 세계일보, 경향신문 갈무리

다른 언론의 기사는 어땠을까. “문 앞 여 초선들 조국 부동산 쓴소리 한마디 없었다”(세계일보) “자성 없이 단합만 강조하고 끝난 문-여 초선 맹탕 간담회”(동아일보) “민주 초선 68명 쓴소리 한마디 못했다 문 ‘성과 많은데 내로남불 프레임 갇혀’” “반성 외치던 여 초선들, 문 대통령 앞에선 ‘...’”(경향신문) 등 유사한 관점을 보였다. 한겨레의 경우 “여당 초선들 만난 문 대통령, ‘내로남불 프레임 벗어나자’”는 기사를 내고 문재인 대통령의 발언을 부각해 경향신문과 온도 차를 보였다. 

여군 사망 사고 군의 구조적 문제 조명

이날 아침 신문들은 여 중사 성추행 사건에 대한 군의 허술한 대응을 조명하며 강력한 대책을 촉구했다. 

사건 이후 피해 여군이 성추행 피해 사실을 밝히자 상관들은 집단적으로 회유에 나섰다. 당시 상관들은 회식을 해 방역지침을 위반한 사실이 드러날까봐 성추행 사실을 숨겨달라고 회유한 것으로 나타났다. 세계일보는 “부대의 조직적 회유와 은폐가 이모 중사를 죽음으로 몰고 간 것 아니냐는 의구심이 사실로 드러난 셈”이라고 했다. 한겨레는 상급자들의 무마시도, 군사경찰의 부실수사, 군의 방치와 괴롭힘 등 3가지 문제가 극단적 선택에 이르게 했다고 짚었다.

▲ 4일 한겨레 갈무리
▲ 4일 한겨레 갈무리

동아일보는 사건이 벌어진 20전투비행단에서 과거에도 유사한 문제가 있었다고 보도했다. 동아일보는 “2018년 4월 20전투비행단의 정보통신 대대장은 부대 소속 여성 중위의 손을 쓰다듬고 입을 맞추거나 특정 부위를 만지는 등 강제추행 혐의로 군 경찰의 수사를 받았다”며 “(당시) 부대나 공군 차원의 성폭력 방지 교육 등 적극적인 개선 조치는 이뤄지지 않았다고 한다”고 했다. 

중앙일보와 경향신문은 군의 구조적인 문제를 짚었다. 중앙일보는 ‘성폭력 사각지대 대한민국 군’ 기사를 통해 “군 안팎에선 남성 중심의 군 문화와 법률, 제도적 미비, 군 당국의 안이한 태도가 화를 키웠다는 비판이 거세다”고 했다.

경향신문은 국방부가 2015년 3월 군 성범죄에 무관용 원칙을 적용하는 ‘원 스트라이크 아웃 퇴출제’를 도입하고 성희롱 가해자는 진급을 제한하도록 한 사실을 조명했다. 이와 관련 경향신문은 “원 스트라이크 아웃제를 적용한 이후 가해자나 부서장들이 ‘없던 일로 눈 감아 달라’며 피해자를 압박하는 사례가 오히려 늘어나는 점도 문제”라고 했다. 그러면서 경향신문은 “주변의 조직적 은폐와 회유를 가중처벌해야 한다는 목소리가 나오는 이유”라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미디어오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