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가기간뉴스통신사 연합뉴스 구성원 93%가 연합뉴스 지배구조 개선을 위한 법 개정 추진에 찬성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현행법상 연합뉴스 대주주인 뉴스통신진흥회는 정치권이 이사진 70%를 선임해 연합뉴스 경영과 보도를 좌우하는 결과를 낳는다는 지적이 반복됐다.

전국언론노동조합 연합뉴스지부는 18일 전체 조합원 587명을 대상으로 ‘연합뉴스 지배구조 개선 입법 추진에 대한 설문 조사’ 결과를 발표했다. 노조는 지난 13~18일 △언론노조의 공영언론 지배구조 개선 입법 투쟁 합류 △이사·사장 추천권을 국민에게 돌려 정치권 영향력 최소화 △이사와 경영진 결격사유 구체화 △사장추천위원회 구성 의무화 등을 놓고 찬반을 물었다.

조사 결과, 투표에 참여한 395명 조합원 가운데 368명(93.2%)이 연합뉴스지부가 제시한 추진 방향에 찬성한다고 답변했다. 반대 의견을 낸 조합원은 17명(4.3%), ‘일부는 찬성하나 일부는 반대한다’고 밝힌 조합원은 10명(2.5%)이었다. 

▲연합뉴스 사옥
▲연합뉴스 사옥

뉴스통신진흥회는 연합뉴스 최대주주이자 경영 감독기구다. 현행 뉴스통신진흥법은 대통령이 진흥회 이사 7명 전원을 임명하되 국회가 3인, 신문협회와 방송협회가 각 1인씩 이사 후보를 추천하도록 규정한다. 이사장을 포함한 나머지 2명은 사실상 청와대가 결정해왔다. 

연합뉴스지부는 “이사 7명 중 5∼6명을 여권이 독식하도록 설계됐고, 이렇게 뽑힌 이사들에게 연합뉴스 구성원과 시민의 견제를 받지 않고 일방적으로 차기 사장을 뽑을 권한마저 부여하고 있다”며 “국가기간 뉴스통신사에 요구되는 정치적 중립과 독립성이 보장되기 어렵다는 것이 조합 집행부의 판단”이라고 밝혔다. 노조는 특히 “최근에 벌어진 진흥회 출범과 연합뉴스 사장 선임 지연 사태의 근본적 원인은 정치권이 진흥회 이사를 추천하고 있는 뉴스통신진흥법의 맹점 때문”이라고 비판했다. 

지난 2월 5기 진흥회 이사진 임기가 만료됐지만 정치권이 추천을 미루면서 후임 인선이 이뤄지지 않고 있다. 올 초 진행해야 할 신임 사장 선임 절차도 덩달아 미뤄지고 있다. 이런 가운데 정부와 박병석 국회의장이 청와대 출신이나 과거 선거 출마자 등 정치인 출신을 추천해 비판을 받기도 했다. 

앞서 정필모 더불어민주당 의원은 KBS, MBC, EBS 지배구조 개선 관련 법안으로 방송법과 방송문화진흥회법, 한국교육공사법, 방송통신위원회 설치·운영법 개정안을 패키지로 대표 발의했다. 국민이 이사와 사장 선임에 참여하도록 해 공영언론의 독립성과 정치적 중립성, 합리적 운영을 보장한다는 것이 골자다. 반면 연합뉴스와 관련된 뉴스통신진흥법 개정안은 현재 국회에 발의된 것이 없다. 노조는 자체적으로 뉴스통신진흥법 개정안을 마련할 계획이다.

저작권자 © 미디어오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