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포츠서울이 구성원 반발에도 불구하고 기자 11명을 포함한 소속 직원 14명에 대해 정리해고를 통보했다.

스포츠서울은 17일 오후 직원 14명에 대해 오는 6월17일자로 정리해고 예고를 통보했다. 정리해고 대상자에는 고진현 현 편집국장과 황철훈 현 언론노조 스포츠서울지부장, 박효실 전 지부장 등이 포함됐다. 14명 가운데 12명이 편집국 소속이고 2명은 광고국 소속이다. 기자직은 11명이다.

스포츠서울은 해고예고 통보서에서 “당사는 계속된 경영악화에 따라 신규채용금지, 급여반납, 유급휴업 및 4차에 걸친 희망퇴직 등 오랜 기간 해고회피에 노력해왔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불가피하게 구조조정을 실시하게 됨에 따라 귀하를 아래 사유로 인하여 2021년 6월17부로 해고할 것을 예고 통보 드린다”고 했다.

▲스포츠서울 사측이 17일 황철훈 언론노조 스포츠서울지부장을 비롯한 14명 구성원에게 보낸 정리해고 통보서. 사진=언론노조 스포츠서울지부
▲스포츠서울 사측이 17일 황철훈 언론노조 스포츠서울지부장을 비롯한 14명 구성원에게 보낸 정리해고 통보서. 사진=언론노조 스포츠서울지부

 

스포츠서울 측은 지난 14일 주주총회를 열어 신임 대표이사로 각각 김 회장의 ‘복심’으로 알려진 강문갑 전 사외이사와 이장혁 전 코빈커뮤니케이션즈 미디어사업국장을 선임했다. 이 직후 첫 출근일인 17일 두 각자 대표이사의 명의로 해고예고 통보서를 보낸 것이다.

스포츠서울 구성원들은 사측이 구조조정 움직임을 보인 이래 절차와 명분 없이 단기 수익만을 노린 부당해고라고 반발해왔다. 언론노조 스포츠서울지부는 사측이 구조조정 논의에 앞서 경영 정상화 방안을 내놓는 등 구성원을 설득하고 고통분담을 논의할 것을 요구해왔으나 사측은 이에 응하지 않았다. 코스닥 상장유지 여부가 ‘긴박한 경영상 이유’라고 볼 수 없는 데다, 사측은 ‘해고회피’ 노력을 했다고 주장하지만 2~3개월 급여를 걸고 희망퇴직자를 모집하는 등 요식행위에 불과하다는 지적도 나왔다.

구조조정을 주도하는 스포츠서울 대주주 김상혁 서울STV 회장은 지난해 스포츠서울을 인수하면서 회사 측과 ‘5년 간 직원 고용유지’를 약정하기도 했다. 김 회장은 지난 3월 부장급 기자들을 차례로 불러 노조 탈퇴하고 구조조정을 도우라고 요구해 언론노조가 부당노동행위 혐의로 고소한 바 있다.

언론노조 스포츠서울지부는 규탄 성명을 발표하고 “언론사 경영에 대한 최소한의 양식도, 인력에 대한 진정성도 진심도 찾아볼 수 없는 이번 사태에 스포츠서울 전 직원들은 부끄럽고 참담한 심정을 느낄 따름”이라고 밝혔다.

▲언론노조 스포츠서울지부는 12일 서울 중구 스포츠서울 사옥 앞에서 김상혁 회장 부당노동행위 고소와 정리해고 시도 규탄 기자회견을 열었다. 사진=스포츠서울지부 제공
▲언론노조 스포츠서울지부는 12일 서울 중구 스포츠서울 사옥 앞에서 김상혁 회장 부당노동행위 고소와 정리해고 시도 규탄 기자회견을 열었다. 사진=스포츠서울지부 제공

지부는 “올 초부터 말무가내식 인력감축이 회사의 경쟁력 악화로 이어질 것을 우려하며 고용유지를 위한 사측의 진정성 있는 노력을 요청했으나, 사측은 정리해고라는 목적 달성을 위한 요식행위로 노사협의회 횟수를 채운 뒤 기어이 전격적인 정리해고 통보를 강행했다”며  “올초 80여명에 달하는 인원은 이미 68명으로 줄어든 상태였다. 여기서 14명을 정리해고한 것”이라고 했다.

지부는 “김상혁회장의 인원감축 목적은 단 하나. 코스닥상장사인 스포츠서울의 거래 재개”라며 “스포츠서울은 2년 전인 지난 2019년 6월 회계감사상 의견거절로 거래정지됐다. 오는 12월 상장유지·폐지 여부를 결정하는 상장실질심사를 앞두고 흑자전환을 위해 생각한다는 게 고작 인력감축”이라고 비판했다.

지부는 “스포츠서울을 철저히 망가뜨려서라도 자신의 이익만 챙기겠다는 김상혁 회장의 서슬 퍼런 ‘물욕’에 맞서 스포츠서울 구성원들은 끝까지 싸울 것”이라고 밝혔다. 지부는 즉각 지방노동위원회에 부당해고로 진정할 예정이다.

스포츠서울 사측은 17일 미디어오늘 취재에 응하지 않았다.

저작권자 © 미디어오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