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아일보, 사설로 박성제 MBC 사장 비판

17일 동아일보는 일간지 중 유일하게 박성제 MBC 사장이 지난 14일 열린 한국언론학회 정기학술대회 기조발표에서 한 발언을 두고 ‘사설’을 통해 비판했다.

박성제 MBC 사장은 지난 14일 한국언론학회 학술대회에서 “사회적 이슈에 시대정신과 관점을 적극적으로 담아보는 적극적 공영방송이란 개념을 제시하고 싶다. 시민이 자발적으로 모인 검찰개혁 집회와 광화문에서 약간 맛이 간 사람들이 주장하는 종교적 집회를 1대1로 보도하며 민심이 찢겼다. 이렇게 보도하는 게 제대로 된 공영방송의 역할인가. 이런 화두를 끊임없이 사원들에게 던지고 있다”고 말했다. 박성제 사장은 공영방송의 역할이 기계적 중립을 넘어서야 한다는 취지로 발언한 것으로 보이는데, ‘약간 맛이 간 사람들이 주장하는 종교적 집회’ 대목이 부각되면서 논란이 확산됐다.

▲17일자 아침신문 1면.
▲17일자 아침신문 1면.
▲지난 15일자 동아일보 4면.
▲지난 15일자 동아일보 4면.

이에 박 사장은 지난 15일 자신의 페이스북 게시글에 “저는 결코 ‘집회에 참석한 시민들이나 일반적인 보수집회’를 지칭하지 않았다. 또한 여야의 정파적 이슈나 선거보도는 중립적으로 해야 한다고 바로 이어서 강조했다. 그럼에도 제 본래 의도와는 다르게 일부 적절치 않은 표현을 사용한 것을 인정한다”고 밝혔다.

동아일보는 “‘광화문 집회 맛이 간 사람들’ 공영이라는 MBC 사장의 수준”이라는 제목의 사설에서 “박 사장은 지난해 한국방송학회에 발제자로 나와선 MBC를 공영방송으로 규정해 수신료를 지원해 달라고 주장하기도 했다. 그런 사람이 공식석상에서 ‘맛이 간 사람들’이라는 막말을 써가며 노골적으로 정치색을 드러낸 것이다. 보도국장 시절엔 ‘김어준의 뉴스공장’에 출연해 ‘조국 수호’ 집회 참가 규모에 대해 ‘딱 봐도 100만 명’이라고 말해 물의를 일으켰다”고 주장했다.

▲17일자 동아일보 사설.
▲17일자 동아일보 사설.

동아일보는 이어 “방송의 공정성에 대한 박 사장의 인식도 심각한 수준이다. 박 사장은 이날 ‘공영방송의 공공성은 중립성 공정성에서 나아가 시대정신과 상식을 담아야 한다’고 했다. 조국 수호가 ‘시대정신’이므로 조국 반대 집회와 균등하게 다룰 필요가 없다는 뜻이다. 이런 식이면 의견이 대립되는 이슈를 편파적으로 보도해 놓고 사후적으로 시대정신을 따랐다고 둘러대면 그만인 셈”이라며 “이는 ‘우리는 사회 각층의 다양한 의견을 반영해 불편부당한 공정방송에 힘쓴다’고 규정한 MBC 자체 방송 강령에도 맞지 않다”고 했다.

동아일보는 끝으로 “공영방송의 존재 의의는 조국 사태처럼 국민의 첨예한 관심사에 대해 사실관계를 가리고 다양한 견해를 균형 있게 보도함으로써 민주적 여론 형성을 돕는 데 있다. 박 사장은 비뚤어진 언론관으로 분열을 조장하고, 공영방송 사장으로서 품위를 잃은 막말을 한 데 대해 진심으로 반성하고 사과해야 한다”고 썼다.

조선일보 1면에 ‘문 정부 탄소정책’ 비판 보도

후쿠시마 원전 폭발 사고가 일어난 지 10년이다. 지난달 13일 일본 정부는 후쿠시마 원전에서 나오는 오염수를 바다로 방류하겠다고 발표했다. SBS ‘그것이 알고싶다’는 지난 15일 ‘후쿠시마가 낳은 괴물-괴담은 왜 끝나지 않는가?’라는 주제로 후쿠시마 원전 사과와 관련된 일본 내 괴담에 대한 논쟁에 대해 다뤘다. MBC ‘PD수첩’도 지난 11일 후쿠시마 현지 취재를 통해 그곳에 남아있는 사람들과 현장을 살피는 방송을 했다.

▲17일자 조선일보 1면.
▲17일자 조선일보 1면.
▲17일자 조선일보 1면.
▲17일자 조선일보 1면.

조선일보는 17일자 1면에 “문 정부의 탄소정책이 산으로 가고 있다”며 비판하는 기사를 보도했다. 조선일보는 산림청이 올 1월 정부의 2050년 탄소중립 목표 달성을 위해 탄소 흡수 능력이 떨어지는 오래된 나무를 베내는 대신 어린나무를 심어 탄소를 더 많이 흡수하기 위해 여러 지역에서 산림 벌채를 하고 있다는 소식을 보도했다.

조선일보는 1면 기사에서 강원도 홍천의 산에 있는 나무들이 개벌되고 있다는 소식을 전하며 “본지 취재 결과 이 같은 산림 벌채는 홍천군뿐 아니라 전국 각지에서 이뤄지고 있다. 16일 지리산국립공원에서 300m 가량 떨어진 전북 남원시 인월면 약 5만평 되는 산자락에서도 나무라곤 찾아볼 수 없었다. 충북 제천시, 전남 구례군, 전북 무주군 등 곳곳에서 산림이 통째 사라지고 있다”고 보도했다. 이어지는 3면 기사에서도 환경단체의 입을 빌려 “정부가 과잉 벌목을 하고 있다”고 비판했다.

▲17일자 조선일보 사설.
▲17일자 조선일보 사설.

조선일보는 사설에서 송영길 민주당 대표가 문재인 대통령에게 “바이든 정부가 탄소 중립화를 위해 추진하는 소형 모듈 원자로 분야에서 미국과 전략적 협력을 통해 세계 원전 시장을 지배하는 중국·러시아 사이를 견제할 필요가 있다”고 말한 소식을 전한 뒤 “원자력 기술은 계속 진화하고 있다. 소형 원자로뿐 아니라 사용후핵연료를 연료로 재활용할 수 있는 기술도 개발되고 있다. 그렇게 되면 사용후핵연료 처리 문제도 사실상 해결된다. 그러나 탈원전 정책이 지속돼 국내 원자력 생태계가 붕괴하고 나면 차세대 원전 경쟁에 우리가 끼어들 자리가 없어진다”고 주장했다.

조선일보는 이어 “원자력 산업과 연구의 맥을 이어가려면 하루라도 빨리 신한울 3·4호기 건설을 재개해야 한다. 대통령은 자존심 때문에 나서기 힘들다면 여당이라도 뭔가 조치할 것이 없는지 검토해봐야 한다. 다음 정권이라도 원자력 산업을 다시 일으킬 수 있도록 원자력 기술의 명맥은 남겨둬야 할 것 아닌가”라고 했다.

▲17일자 한국경제 사설.
▲17일자 한국경제 사설.
▲17일자 매일경제 사설.
▲17일자 매일경제 사설.

한국경제도 사설에서 “여당 대표까지 제동을 걸었다는 것은 ‘탈원전’이 더 이상 지속가능하지 않다는 방증이기도 하다. 검찰의 월성1호기 경제성평가 조작 의혹 사건 수사도 마무리 단계라고 한다. 미신이 아니라 진실을 마주하고, 이념이 아니라 과학으로 접근해야 할 시간이 다가오고 있다”고 했다.

매일경제도 사설에서 조선일보 1면 기사처럼 강원도 홍천군 산이 민둥산으로 변했다는 소식을 전하면서 “불법적인 벌목 때문이 아니라 정부가 일부러 울창한 나무들을 베어냈다는데 그 이유가 황당하다. 수십 년 된 나무를 잘라내고 그 자리에 묘목을 심기 위해서라고 한다. 벌목과 묘목 조림을 관장하는 산림청은 2050년 탄소중립 목표 달성을 위해 어쩔 수 없다고 강변한다”고 주장했다.

매일경제는 이어 “문제는 이런 벌목이 과연 과학적인 검증을 충분히 거쳐서 이뤄지고 있느냐는 점이다. 과학 커뮤니티에는 ‘수령이 더 오래된 나무일수록 탄소를 흡수하고 잡아 두는 탄소 저감 능력이 더 커진다는 연구 결과도 적지 않다’는 글도 소개되고 있다”며 일부 네티즌이 ‘미쳐도 단단히 미쳤다’ ‘북한 민둥산과 레벨을 맞추려는 것이냐’고 했다고 썼다.

한국일보 “이스라엘 외신 건물 공습, 언론자유 짓밟은 폭거”

이스라엘이 지난 15일 가자지구 소식을 전해온 카타르 국영 방송 알자지라와 AP통신 등 외국 언론사들이 입주한 12층짜리 잘라타워 건물을 공격했다.

이에 대해 베냐민 네타냐후 이스라엘 총리는 지난 16일 미국 CBS방송과 인터뷰에서 “완벽하게 정당한 공격”이었다고 주장했다. 베냐민 총리는 “그 건물에는 팔레스타인 테러 조직의 정보기관이 입주해있었다. 따라서 그 건물은 완벽하게 정당한 공격 목표”라고 주장했다. 그는 해당 폭격에 관한 정보를 미국과 공유했다고도 설명했다.

▲(왼쪽부터) 17일자 한겨레 17면, 한국일보 1면.
▲(왼쪽부터) 17일자 한겨레 17면, 한국일보 1면.
▲17일자 한국일보 2면.
▲17일자 한국일보 2면.

게리 프루잇 AP 통신 사장은 “이스라엘군이 AP와 다른 언론사의 사무실이 있는 건물을 파괴했다는 것에 충격과 공포를 느낀다. 이스라엘은 이 건물에 오랜 기간 기자들이 상주했다는 것을 알고 있었다”고 말한 뒤 “우리는 사전에 폭격 경고를 받았으며 기자와 프리랜서 12명은 건물을 빠져나왔다”고 말했다. 왈리드 알오마리 알자지라 이스라엘 지국장은 “인명을 살상하는 자들은 가자지구에서 일어나는 일들의 진실을 목격하고, 기록하고, 보도하는 언론을 침묵시키려 한다는 게 분명해졌다”고 비판했다.

이번 이스라엘의 공격에 대해 한국일보는 ‘언론자유 짓밟은 폭거’라고 주장했다. 한국일보는 사설에서 “이스라엘-팔레스타인 충돌 현장의 취재진 부상은 어제오늘 일이 아니지만, 이번 폭격은 언론 전체에 대한 공격이라는 점에서 충격적”이라고 했다.

▲17일자 한국일보 사설.
▲17일자 한국일보 사설.

한국일보는 이어 이스라엘 총리의 해명에 반박했다. 한국일보는 “이스라엘은 무장정파 하마스의 자산이 이곳에 배치돼 언론을 방패로 삼았다고 주장하고 있다. 이런 논리라면 하마스가 통치하는 팔레스타인 가자지구 거의 모든 곳이 공습 대상이 된다. 오히려 세계 주요 언론들은 이스라엘이 무자비한 가자지구 공격에 대한 언론의 비판을 차단하기 위해 공습했다고 의심하고 있다”며 “독재 국가나 저지를 법한 폭거에 대한 의심이 커지는 만큼 이스라엘은 납득할 공격 이유와 근거를 설명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국민일보도 사설에서 “무차별적으로 민간인 공격, 보도를 막기 위한 언론사 공격은 있어서는 안 될 일로 비난받아 마땅하다. 더 이상 무고한 희생자가 나오지 않도록 당장 싸움을 멈출 것을 이스라엘과 하마스 양측에 촉구한다”고 했다. 한겨레는 이스라엘을 두둔하는 미국의 태도를 비판했다. 한겨레는 사설에서 “중국과 북한의 인권 문제를 비판해온 바이든 정부는 이스라엘의 인권 침해에 대한 이중 잣대를 버려야만 미국이 주장하는 인권과 가치 외교가 국제사회의 신뢰를 얻을 수 있다는 것을 명심해야 한다”고 했다.

저작권자 © 미디어오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