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언론시민연합 활동가였던 이유경 국제분쟁 전문 기자는 2003년 국경을 넘었다. 그는 고등학교 때부터 기자가 꿈이었다. 그에게 세계 곳곳에서 벌어진 분쟁 현장은 시민단체 활동만으로 채워질 수 없는 ‘취재 갈증’을 해소할 유일한 해방구였다. 미얀마, 스리랑카, 아프가니스탄, 라오스, 인도, 네팔 등 아시아 전역은 그의 무대였다.

국제분쟁 전문 기자로 활동한 지 17년, 첫 현장이었던 미얀마에선 군부 쿠데타에 맞서는 시민들의 저항이 계속되고 있다. 민 아웅 흘라잉 총사령관은 미얀마 국회 개원일인 2월1일 쿠데타를 일으켰다. 우리는 무엇으로 미얀마 시민들과 연대해야 할까. 또 시민불복종 운동(CDM·Civil Disobedience Movement)은 앞으로 어떻게 전개될까. 4월16일 서울 서대문구에서 이유경 기자를 만났다.

▲ 이유경 국제분쟁 전문 기자가 4월16일 오후 서울 서대문구 사무실에서 참여사회와 인터뷰하고 있다. 사진=박상환 프리랜서 사진작가
▲ 이유경 국제분쟁 전문 기자가 4월16일 오후 서울 서대문구 사무실에서 참여사회와 인터뷰하고 있다. 사진=박상환 프리랜서 사진작가

질문. 현재 미얀마 시위 상황과 사상자 규모는 어느 정도인가?

“미얀마 정치범 지원협회(AAPP)에 따르면, 4월15일 기준 사망자는 726명이다. 부상자 집계는 전혀 안 되고 있다. 726명은 확인된 최소 수치다. 다중이 모이는 시위는 점점 어려워지는 양상이다. 양곤과 달리 카친주나 만달레이 등 지방에서는 시위가 계속되는 것 같다. 겉으로 보기엔 시위가 줄었지만 저항 정신이 약화했다기보다 진압이 너무 강경해 모이는 게 불가능한 상황으로 파악된다. 지도부라고 할 만한 주요 인물들이 많이 체포됐다. 호흡을 조절하는 단계다.”

질문. 지난해 11월 총선 결과를 뒤집으려는 군부 쿠데타에 대한 시민 저항이다. 혹시 이면에 놓치고 있는 맥락이나 사실관계가 있을까?

“이번 사태 자체는 그리 복잡하지 않다. 다만 미얀마 사회 자체가 단순하지 않다. 다인종사회이기 때문에 문제를 풀어가는 과정에 여러 입장이 공존한다. 시국 자체는 그 어느 때보다 단순하다. ‘반 쿠데타, 반 군정’으로 똘똘 뭉쳤다. 1962년 네윈 육군총사령관의 쿠데타 이후 미얀마는 반세기 동안 암흑의 군부 독재 시대였다. 그러다가 지난 10여 년 약간의 자유를 맛보게 됐다. 미얀마 국민은 지금 저항하지 않으면 다시 군부 치하에서 살아야 한다는 공포를 느끼고 있다. 그렇게 사느니 저항하다가 죽겠다는 결사 투쟁이다.”

질문. 총선에서 집권 여당 민주주의민족동맹(NLD·National League for Democracy)이 압승을 거뒀다. 다수가 NLD를 지지하는 것으로 안다. 실제는 어떤가?

“물론 다수가 지지한다. 다만 선택할 만한 당이 없어도 투표장을 찾듯, 미얀마 총선 결과도 현실적 판단이 반영된 결과다. NLD를 선택한 사람이 모두 열혈 지지자라고 할 수 없다. 대안이 없어서 선택받은 면도 분명 있다. 도심 중산층, 교육을 받은 계층일수록 NLD 지지가 크다. 친군정 정당인 통합단결발전당(USDP·Union Solidarity and Development Party)은 참패했는데 쿠데타를 주도한 민 아웅 흘라잉이 충격을 받았다고 한다. 난 그게 더 충격적이다.(웃음) 그만큼 군부는 민심을 읽지 못하고 있다.”

질문. 아이러니하게도 NLD를 이끈 아웅산 수치는 ‘소수민족 로힝야족 학살에 침묵했다’는 비판을 받는다. 이 문제 어떻게 바라봐야 하는가?

“로힝야 학살 문제는 아웅산 수치와 NLD의 굉장한 흑역사다. 아웅산 수치가 로힝야에 보인 입장은 두 가지로 본다. 하나는 정치적 이해를 계산한 것이다. NLD 사람들은 ‘아웅산 수치는 원치 않았는데 굳이 수치를 어렵게 하려고 학살을 감행했다’고 말한다. 로힝야나 무슬림 편을 들면 다수를 차지하는 불교도와 불교 민족주의자들 표심을 잃게 되고, 로힝야 학살에 침묵하면 수치의 민주화 상징 자산이 훼손된다는 점에서 이뤄진 정치적 판단으로 해석할 수 있지만 그게 다는 아니다. 아웅산 수치라는 정치인은 미얀마 불교도 민족주의에서 자유로울 수 없는 사람이다. 수치는 ‘한 번도 제대로 검증된 적 없이 영웅이 된 사람’이었다. 악마 같은 군부의 탄압을 받는 야당 정치인이라는 이유로 아무도 그에 대해 냉정한 평가를 내리지 않았다. 그는 민주화 투사 아이콘이 됐고, 제대로 된 평가 없이 성역화하기 이르렀다. 수치는 ‘나의 아버지 군대’(My father’s army)라고 말한다. 자기 아버지가 군을 창설한 사실을 강조하는 말인데, 군대를 자식처럼 움직일 수 있다는 식으로 접근한 게 오판이었다. 그 부작용이 나타난 사건이 로힝야 학살 사태였다.”

질문. 현재 수치는 어떤 상태인가?

“가택연금 상태인 것 같은데 장소는 파악되지 않는다. 재판 중인데도 변호사를 못 만나게 하고 있다.”

▲ 이유경 국제분쟁 전문 기자가 4월16일 오후 서울 서대문구 사무실에서 참여사회와 인터뷰하고 있다. 사진=박상환 프리랜서 사진작가
▲ 이유경 국제분쟁 전문 기자가 4월16일 오후 서울 서대문구 사무실에서 참여사회와 인터뷰하고 있다. 사진=박상환 프리랜서 사진작가

질문. 1988년 88항쟁, 2007년 샤프란 항쟁과 현재 시민불복종 운동(CDM)을 비교한다면? SNS를 통한 저항과 연대가 눈에 띈다.

“SNS는 선전 수단의 변화다. 지난 10년 개방 시기 인터넷과 모바일 IT가 보편화했다. 특히 미얀마에서는 페이스북 영향력이 크다. 나는 노동자들의 조직적 참여를 주목한다. 이 역시 지난 10년의 개방이 가져온 열매다. 2011년 노조를 합법화하는 법을 만들었다. 많은 기업이 미얀마에 투자했고 성장하는 과정에서 노동자들의 집회·결사 에너지가 폭발했다. CDM 운동 동력이기도 했다. 또 운동 초기 행동그룹은 의사, 간호사였다. 코로나19 국면에 자신들 노동력이 중요하다고 인식한 이들은 사보타주(sabotage·태업)를 통해 군부를 마비시키려 했다. 무엇보다 과거로 돌아가선 안 된다는 위기의식에 모두가 공감했다. 자유 맛본 이들은 예외 없이 다 나선 것이다.”

질문. 반 쿠데타 진영을 대표하는 국민통합정부(NUG·National Unity Government)는 출범한 건가? NUG 출범으로 우려되는 것은 내전이다. 내전 가능성은 어떻게 보고 있나?[편집자주: 군부 쿠데타 직후 지난 총선에 당선된 NLD 의원들을 주축으로 의회대표단(CRPH)이 결성됐고, 이들은 4월16일 국민통합정부를 출범시켰다.

“오늘(4월16일) 내각 라인업을 발표한다고 한다. 그 소식을 기다리고 있다. 약속대로 발표하면 오늘이 제대로 된 출범이 될 것이다. 미얀마는 이미 내전을 겪고 있다. 미얀마 카렌주의 경우 최장기 내전 지역이다. 정확히 말하면 NUG 출범으로 민주적으로 선출된 정부가 출범하는 셈이고, 그들이 기존 소수민족군대를 근간으로 연방군대(Federal Army) 결성을 추진할 것이다. 다시 말하면 NUG 정부의 국군(National army)이 될 이 연방군대가 불법으로 권력을 찬탈한 쿠데타 군부와 맞서게 되면 내전구도가 기존 소수민족 변방 지역 중심에서 미얀마 전체로 확대되는 것이다. 내전이 전국으로 확장하는 것이 우려스러운 것도 사실이지만, 쿠데타 군부가 존재하는 한 맞설 수밖에 없는 것이 현실이다. 이미 몇 주 전부터 무장 투쟁은 시작됐다. 시위대가 사제 총을 만들어 군부에 맞서고 있다. 완전한 비폭력 저항은 끝난 상태다. 이 때문에 연방군대 결성이 주목되고 있다. CDM을 지지하면서 교전 중인 소수 민족 군대는 연방군대에 동참하겠지만 모든 소수 민족이 동참하지는 않을 것이다.”

질문. 소수 민족 군대의 규모는?

“소수 민족 군대 중 가장 큰 규모인 와족(Wa)은 친중 성향으로 군대 결성에 불참할 것이다. 소수 민족 군대를 다 합치면 7만5000명~8만명을 예상하는데 와족이 빠지면 5만명 정도다. 와족 다음으로 큰 규모인 카렌민족연합(KNU), 카친독립군(KIA) 중심으로 연방군대가 결성될 가능성이 크다. 연방군대 청사진은 무엇인지 더 지켜봐야 할 것 같다.”

질문. 반 쿠데타 전선에서 로힝야족은 어떤 입장인가?

“굉장히 열심히 참여한다. 로힝야 고향인 라까잉주에선 전혀 참여하지 못한다. 이동의 자유와 시민권이 없기 때문이다. 다만 로힝야 중 양곤에 사는 사람도 일부 있다. CDM 초기 로힝야족 학생들이 양곤에서 시위행진을 하기도 했다. 로힝야로서 참여하는 이들은 주로 디아스포라 그룹이다. 이들은 미얀마 시위 상황을 국제 사회에 가장 적극적으로 알리고 있다. SNS에서 CDM을 알리는 인플루언서(influencer) 중 상당수는 로힝야 디아스포라다. 로힝야 이슈는 CDM과 그 이후 사회상에서 중요한 변수가 될 것이다. 그동안은 로힝야에 대한 혐오와 침묵이 대세였다. 그러나 지금은 로힝야를 포함한 소수 민족 이슈에 미얀마 주류사회도 눈을 뜨기 시작했다. 로힝야족 학살 문제에 침묵했던 과거를 되돌아보게 된 것이다.”

질문. 버마족이나 다수 민족이 로힝야 학살 문제에 대해 반성하는 분위기가 있다고 했다. 시민의식 발전 때문으로 볼 수 있나?

“진심으로 나오는 개별적 반성도 있지만 전략적 측면도 있다. 미얀마 시민이나 CRPH는 물론이거니와 반 쿠데타 전선에 있는 누구라도 국제 사회에 도움을 호소하고 있다. 그 ‘국제 사회’가 로힝야 이슈에서 미얀마 정부에 가장 적극적으로 압력을 넣었던 집합체다. 그때 미얀마 주류사회는 ‘내정 간섭하지 말라’, ‘아웅산 수치가 알아서 한다’고 귀를 닫았다. 현재는 국제 사회 도움이 어느 때보다 필요해졌고, 전략적으로라도 반성해야 하는 현실에 직면했다. 국제 사회도 미얀마 주류사회가 로힝야 문제를 백안시하지 않도록 압력을 넣어야 한다. ‘로힝야는 빼고 우리만 도와달라’는 목소리가 있다면 국제 사회가 호응해선 안 된다.”

질문. 한국 정부는 CRPH가 출범시킨 NUG를 미얀마 공식 정부로 인정해야 할까?

“나는 처음부터 그래야 한다고 주장했다. 굉장히 어려운 일이라는 걸 잘 안다. ‘CRPH를 미얀마 공식 정부로 인정하고, 불법적인 쿠데타 군부는 인정하지 않는다’고 발표하는 것은 외교가에선 혁명적인 일이다. 아직까지 그렇게 말한 정부는 없다. 다 우회적으로 말한다. 비교적 한국 정부는 대응을 잘하고 있다. 미얀마에 대해 자발적으로 독자 제재를 결정했고, 국회는 미얀마 군부 쿠데타 규탄 결의안을 의결했다. 정부로서 ‘CRPH를 합법정부로 인정한다’는 선언이 어렵다면 ‘쿠데타 군부는 정부로 인정할 수 없다’는 발표는 할 수 있지 않을까 생각한다.”

▲ ‘세 손가락’ 경례를 취하고 있는 미얀마 시민들의 모습. 사진=MPA(미얀마사진기자모임), 참여연대
▲ ‘세 손가락’ 경례를 취하고 있는 미얀마 시민들의 모습. 사진=MPA(미얀마사진기자모임), 참여연대

질문. 미얀마 군부 배후에 중국이 있다는 주장은 타당한 것인가?

“배후는 아니라고 본다. 중국에 대한 피상적 접근이다. 중국은 경제적 자원 착취를 위해 미얀마가 안정적이길 원한다. 역사적으로 독재 국가든 민주주의 국가든, 별 탈 없이 안정적이길 바란다. 그런 상태의 미얀마를 지지하고 지원한다. 내전이 확장될 조짐을 바랐을까? 그건 아니라고 본다. 중국이 미얀마 군부와 친하다는 이유만으로 이번 쿠데타 배후일 거라는 억측은 잘못됐다. 미신 분석이라 본다. 그러나 중국이 역할과 책임을 방기한 것은 사실이다. 특히 유엔안보리 상임이사국으로서 계속 비토권을 행사해 사태 해결을 막고 있다. 중국은 미얀마 군부뿐 아니라 반군도 지원한다. 미얀마의 여러 반군 중 중국이 지원하는 반군이 있다. 군부가 말을 듣지 않으면 반군에 힘을 싣는 방식으로 지렛대처럼 활용하고 있다. 종국적 목적은 중국 국익이다.”

질문. 미얀마 시민들은 국제사회의 R2P(Responsibility to protect·보호책임) 발동을 요구한다.

“R2P는 불가능하다. R2P 최종단계는 군사개입이다. 사례로 리비아 사태가 있다. 지금까지도 내전이 계속되고 있다. R2P 개입은 최소한으로 이뤄져야 한다. 그로 인해 문제가 더 커지지 않아야 한다는 근거에 기반해야 한다. 그러나 미얀마 문제에 R2P 방식으로 개입하면 세계대전이 일어난다. 중국, 러시아, 미국이 개입할 수밖에 없다. 미얀마는 강대국들의 전장이 될 것이다. 무엇보다 R2P는 유엔안보리 5개국 상임이사국 승인을 받아야 하는데 중국과 러시아는 비토할 것이다. 다만, R2P가 가진 상징을 반 군부 전선에 활용하는 건 의미가 있다. R2P는 주권을 확장해석하면서 발전한 개념이다. 기존 주권 개념은 국가 관점이지만 R2P는 국민 개개인 주권을 확장한다. 국가가 대학살, 전쟁범죄, 인종청소, 반인도주의 범죄 등으로부터 자국민을 보호할 책임이 있는데, 이를 방기하면 다른 국가 정부가 책임을 행사한다는 취지다. R2P는 주권 개념과 책임 주체를 확장하는 것으로서 PR 전술로 활용할 수는 있다.”

질문. 포스코가 합작 투자 사업을 통해 미얀마 군부 정권에 자금을 대고 있다는 논란에 휩싸이기도 했다.

“그것이 얼마나 비도덕적 기업 활동인지 미얀마 쿠데타 세력 만행으로 확인되지 않았나? 포스코강판이 미얀마 군부와 합작 관계를 종료키로 했는데, 결정이 더 빨랐어야 했다. 대국민 사과를 해야 할 상황이다. 기업이 특정 국가와 거래할 때 그 국가 상황과 인권침해 기록 등을 살피는 절차를 입법화할 필요가 있다. 이번 기회에 정부도 ‘인권외교’ 개념을 정립하고 제대로 실행해야 할 것이다. 지금까지는 실리외교 또는 ‘국뽕’외교에 치우치지 않았나?”

질문. 많은 이들이 1980년 광주를 떠올리며 연대의 뜻을 밝히고 있다. 군부 독재 역사를 공유하고 있다는 공감대다.

“솔직하게 말하면 미얀마에 광주의 감정을 이입하는 것은 조금 조절했으면 좋겠다. 미얀마는 광주가 아니라도 연대할 문제다. 미얀마 고통에 가슴으로 연대하는 것은 하나의 전술로서 나쁠 것 없다고 생각한다. 그러나 주객이 전도돼서는 안 된다. 어떤 단체의 연대 성명서를 보면, 성명서 콘텐츠 대부분이 광주, 우리 민주화 역사 이야기다. 공통의 경험이 없이도 가능한 연대를 해보자는 것. 광주를 통해 공통 아픔을 느끼는 것도 중요하고 좋지만, 공통 경험 없이 연대할 수 있는 성숙한 시민의식이 생겼으면 좋겠다.”

▲ 4월1일 주한 러시아대사관 앞. ‘미얀마 민주주의를 지지하는 한국 시민사회단체 모임’은 안보리 합의를 막아온 중국, 러시아, 인도, 베트남 4개국 주한 대사관 앞에서 1인시위를 벌이고 유엔이 미얀마 사태에 대한 적극적인 조치에 나설 것을 촉구했다. 사진=참여연대
▲ 4월1일 주한 러시아대사관 앞. ‘미얀마 민주주의를 지지하는 한국 시민사회단체 모임’은 안보리 합의를 막아온 중국, 러시아, 인도, 베트남 4개국 주한 대사관 앞에서 1인시위를 벌이고 유엔이 미얀마 사태에 대한 적극적인 조치에 나설 것을 촉구했다. 사진=참여연대

질문. 미얀마 민주화운동을 전하는 국내 보도에 문제점은 없나? 국제이슈 제대로 다루고 있나?

“언론사들 국제면은 유사하다. 다루는 지역은 편중돼 있다. 시각 역시 다양하지 않다. 그래도 이번 미얀마 사태는 굉장히 많이 다루더라. 기사량은 많지만 현장 상황을 전하는 스트레이트 기사가 다수인 것 같다. 이번 사태가 왜 일어났는지 분석하는 기사는 약하다. 한국 언론이 인터뷰이나 전문가 범주를 국내에서 세계로 넓힐 필요가 있다. MBC가 4월5일 미얀마 농촌도시 몽유와에서 시민 저항을 이끈 20대 청년을 화상 인터뷰했다. MBC 시도는 평가할 만하다. 이전에는 현장 누군가를 직접 연결하는 시도가 드물었다. 얼마든지 국내 언론도 국제이슈를 풍부하게 전할 수 있다. 개인적으로 국내의 국제이슈 해설가나 전문가 중 날카롭다고 느낀 이는 드물다. 국제이슈를 취재할 때는 더 뻗어야 한다.”

질문. 국내 많은 시민들이 미얀마를 돕고 싶지만, 방법을 모르겠다고 말한다. 캠페인을 하고 있는 시민단체도 답답하기 마찬가지다. 미얀마를 위해 우리가 무엇을 할 수 있는가?

“연대를 분야별로 해봤으면 좋겠다. 미얀마의 반 쿠데타 전선은 다양한 직업군으로 구성돼 있다. 카운터 파트로서 직업별 연대가 필요하다. 국내 의료 노동자들이 미얀마 의료 노동자들과 연대하고, 교사들은 미얀마 교사들과 연대하는 식으로 말이다. 현재 미얀마 기자들은 목숨을 걸고 취재하고 있다. 반 쿠데타 저항에 참여한다는 심정으로 언론 활동을 하고 있다. 우리 언론계와 미얀마 언론계가 물적 연대를 맺어야 한다. 성명서와 같은 도덕적 연대도 중요하지만 재정적 연대와 지원이 필요하다. 미얀마 기자들은 태국 심카드(SIM card)로 취재하는데, 돈이 떨어져 충전을 못하고 있다. 언론노조든 기자협회든, 한국 언론계와 미얀마 기자들의 조직적 연대가 이뤄졌으면 좋겠다.”

※ 인터뷰는 본지 김도연 기자가 참여연대의 월간 매거진 ‘참여사회’ 인터뷰어로 참여해 작성한 기사입니다. 참여사회 2021년 5월호(통권 285호)에 실렸습니다. 인터뷰는 참여연대 홈페이지에서도 보실 수 있습니다. 인터뷰 인용 시 ‘참여사회’ 표기를 부탁드립니다. 참여연대 홈페이지 바로가기

저작권자 © 미디어오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