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장 재보선 이후 TBS 라디오 ‘김어준의 뉴스공장’의 편향성 논란이 김어준 진행자의 출연료 시비를 넘어 어떤 단체는 TBS 광고기업 광고불매, 출연 정치인 낙선운동까지 하겠다고 나섰다. 심지어 버스에서 김어준의 뉴스공장을 틀면 버스기사를 고발하고, 인터뷰 내용을 인용보도하면 불이익을 주겠다고 한다.

광고불매 운동과 정치인 낙선운동은 현행법상 불법이다. 그런데도 이런 무리한 행동까지 하겠다고 나선 배경이 주목된다.

클린선거시민행동(상임대표 유승수) 우파재건회의(대표 구본철), 자유시민총연대(대표 서경석), 꿈꾸는 청년들은 21일 사전 배포한 성명 ‘세금 써서 만드는 극편향 김어준 뉴스공장 언제까지 들어야 하나?’에서 이같이 주장했다. 클린선거시민행동의 대표인 유승수 변호사는 지난 1월까지만 해도 국민의힘 미디어특별위원회 소속 변호사로 활동했으나 이후 그만둔 상태다.

이들은 TBS 김어준의 뉴스공장이 편향적 진행과 인터뷰를 했다는 점과 김어준 진행자의 출연료 문제를 거론했다. 이들은 김어준 출연료에 대해 “라디오 협찬과 TV·유튜브·팟캐스트 광고를 통해 연간 70억 원 가까운 수익을 내고 있으며, ‘뉴스공장’ 제작비는 이렇게 벌어들이는 총 수익의 10%에도 미치지 못하는 규모”라고 한 TBS 해명을 들어 “열악한 방송환경과 방송계 노조 기득권의 전횡에 신음하는 청년 방송인 연봉의 수십 배 돈을 챙기는 김어준은 신자유주의의 화신인가”라고 비난했다. 이들은 “TBS가 어설프게 김어준을 감싸면 감쌀수록 그 불똥은 이강택 사장, 유선영 재단 이사장까지 번질 것”이라고 했다.

이들은 “프레임과 음모론만 머릿속에 가득 찬 김어준은 인격 자체가 자유 민주주의 개방 사회에 적응할 수 없는 존재”라며 “문재인 정권의 비호로 자기 분수와 능력을 넘는 급여와 권세를 포식한 김어준은 그나마 문 정권이 숨이라도 붙어 있을 때 박수 받고 떠나는 것이 현명하다”고 썼다. 안그러면 초열지옥(焦熱地獄: 불교에서 망언, 요설을 행한 자들 가는 지옥)을 경험하게 될 것이라고 했다.

이들은 이어 이 사장이 1개월 내에 김어준을 몰아내지 않으면 여섯가지 행위에 나서겠다고 했다. 이들은 첫째 뉴스공장 광고주에 대한 대대적 불매 운동을 시작하고 이후 편향 보도를 일삼는 MBC, KBS, 연합뉴스, YTN 순서로 확대하고, 둘째 공공장소, 특히 버스 안에서 뉴스공장을 공개적으로 듣게 하는 행위시 시민 항의 운동을 시작하고, 이를 무시하는 버스 기사를 고발하겠다고 주장했다. 이들은 셋째로 뉴스공장의 공정성에 학계 전문가 모니터링을 강화하고 넷째, 뉴스공장과 김어준에 대한 인용 보도를 한 매체에 자유 시민들이 크게 불이익을 주겠다고 밝혔다. 이들은 다섯째, 뉴스공장에 출연하는 야당 정치인들에 다음 총선, 지방선거에서 매우 효과적이고 정교한 낙선운동을 벌이고, 마지막으로 한변(한반도 인권과 통일을 위한 변호사모임)이 추진중인 TBS 주민감사청구를 통해 TBS에 예산지원을 원천적으로 막는 운동과 정책제안을 계속하겠다고 주장했다.

▲유승수(왼쪽) 클린선거시민행동 대표가 국민의힘 미디어특위 변호사 시절이던 지난 1월5일 오후 대검찰청에서 정우창 미디어국 팀장과 함께 김어준, 주진우 등 TBS 프로그램 진행자들을 대상으로 공직선거법 위반 고발장을 제출하기 앞서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연합뉴스
▲유승수(왼쪽) 클린선거시민행동 대표가 국민의힘 미디어특위 변호사 시절이던 지난 1월5일 오후 대검찰청에서 정우창 미디어국 팀장과 함께 김어준, 주진우 등 TBS 프로그램 진행자들을 대상으로 공직선거법 위반 고발장을 제출하기 앞서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연합뉴스

 

이들이 벌이겠다는 행위들은 상당부분 현행법상 위반이거나 방송법에 저촉될 소지가 있다. 이에 이 단체 측은 법적인 검토를 거친 문제라면서 불특정 다수를 상대로 광고불매운동이나 낙선운동을 한다는 게 아니라 회원들끼리 내부적으로 한다는 의미라고 해명했다.

클린선거시민행동 대변인을 맡고 있는 강병호 배제대 교수는 21일 오후 미디어오늘과 통화에서 TBS를 비롯해 방송사 광고기업 불매운동이 현행법상 영업권 침해로 위법하다는 법원판결이 나온 사실을 지적하자 “그것도 검토했다”며 “외부적으로 대대적으로 하면 문제겠지만, 단체 내에서 회원들끼리 의사표시하는 것은 불법이 아닌 것으로 안다”고 주장했다.

뉴스공장을 틀어놓은 버스운전기사가 채널을 안바꾸면 고발하겠다는 주장이 채널선택과 운용권을 침해하는 것 아니냐는 지적에 강 대변인은 “공공장소에서 청취자가 이의를 제기하면 해줘야 한다”고 답했다. ‘TV조선이나 채널A를 보고 있는 식당 주인에게 다른 채널로 돌려달라고 했는데 거부당하면 고발한다’는 것과 같은 논리 아니냐는 질의에 “여지껏 그런 운동을 벌어진 적이 없다”며 “보기 싫다는 의사를 전달했는데도 반복적으로 거부할 경우 조치하겠다는 뜻”이라고 했다. 강 대변인은 “왜 많은 버스기사들이 뉴스공장을 듣는지 이해가 안가는데, 이 기회에 시민들도 각성할 필요가 있겠다”고 주장했다.

‘뉴스공장 인터뷰를 인용보도하는 매체에 불이익을 준다는 것은 언론자유 침해 아니냐’고 지적하자 강 대변인은 “언론자유 침해라는 시각도 있고, 그에 반대한다는 반론도 있다”며 “왜 우리가 이렇게까지 하는지 행간을 읽어달라”고 말했다.

정치인 낙선운동은 공직선거법상 금지돼 있지 않느냐는 질의에 강 대변인은 “불법으로 알고 있다”며 “불특정 다수를 대상으로 피켓시위를 했을 때가 불법이라는 게 판례이고, (낙선시키겠다고) 여론조성하는 것까지 불법은 아니다”라고 했다.

▲유승수 클린선거시민행동 대표가 지난 6일 팬앤드마이크에 출연해 대담을하고 있다. 사진=팬앤드마이크 유튜브 영상갈무리
▲유승수 클린선거시민행동 대표가 지난 6일 팬앤드마이크에 출연해 대담을하고 있다. 사진=팬앤드마이크 유튜브 영상갈무리

 

방송이 공정하지 않다는 이유로 법으로 정해진 지자체의 재정출연 구조를 무시하고 돈줄을 끊겠다는 발상은 폭력적이지 않느냐고 묻자 강 대변인은 “시민의 세금이 들어가는데 공정성을 보장할 장치없이 무조건적으로 예산을 지원하도록 하는 것이 곤란하다는 뜻”이라며 “공정성에 대한 시민들의 여론을 반영할 수 있는 정교한 장치가 필요하다. 공정성에 따라 예산지원액을 연동하도록 해야 한다”고 답했다.

이 같은 행위 역시 ‘우파재건회의’ 등 참가 단체 성향으로 볼 때 국민의힘 편을 더 들어줘야 한다는 또다른 정파적 행위가 아니냐는 질의에 강 대변인은 “인간사가 다 정치적인 것 아니겠느냐. 하지만 정당을 대변하지는 않는다”라며 “여러 단체와 시민들의 의견을 포괄할 정당이 없어서 우리 단체가 나선 것”이라고 해명했다. 하지만 클린선거시민행동의 대표를 맡고 있는 유승수 변호사는 지난 1월까지만 해도 국민의힘 미디어특별위원회 소속 변호사를 맡고 있었다(사진 참조). 그는 21일 미디어오늘과 SNS메신저 답변에서 국민의힘 미디어특위를 그만둔지 오래라고 밝혔다.

이들은 22일 오후 서울시청앞에서 기자회견을 한 뒤 건의사항을 반영한 공문을 시청에 건의할 예정이라고 전했다.

▲TBS 라디오 김어준의 뉴스공장. 사진=TBS
▲TBS 라디오 김어준의 뉴스공장. 사진=TBS

 

저작권자 © 미디어오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