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오늘

[영상] “백신 접종, 김종인부터 솔선수범했어야… 뭐든 정쟁화하는 한국 언론”
[영상] “백신 접종, 김종인부터 솔선수범했어야… 뭐든 정쟁화하는 한국 언론”
김준일 인터뷰(2) 한국 언론 안 망하는 이유…“팩트체크, 사람들 싸~하게 한다”
“징벌적 손배, 기자협회 엄살 과해”

팩트체크 전문 매체 뉴스톱 김준일 대표는 “팩트체크는 사이다가 아니라 사람들을 싸~하게 한다”고 했다. 우리 편이 주장한 것도 사실이 아니라고 팩트체크하면 언론사 재정에는 도움이 안 된다고 토로했다. 하지만 그는 탐사보도 만틈 팩트체크 매체도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속보성 기사들에 길들여진 한국 사회에서 팩트체크는 좋은 저널리즘 모델을 만들기 위한 과제라고 강조했다. 지난 3월 백신 보도 문제점 토론회에서 김 대표가 발제한 백신보도 문제점 관련 질문엔 한국 언론이 백신만 정쟁화하지 않고 모든 것을 정쟁화하지만 백신이라 정쟁화 문제가 드러났다고 설명했다. 또 국민의힘이 백신 정쟁화엔 여당보다 더 책임이 있다며 “고령층 지지자가 많은 국민의힘 김종인 위원장이 솔선수범해서 백신을 맞았으면 중도층에 더 상식적인 정당으로 보였을 것”이라고 지적했다. 지난 달 26일 김도연 미디어오늘 기자가 만난 김준일 대표의 두 번째 솔직한 인터뷰엔 저널리즘과 팩트체크 매체 운영의 의미 등이 담겼다. 흥미로운 김 대표 인터뷰는 영상으로 확인할 수 있다. 

 

 

 

이 기사를 후원합니다.


이 기사는 논쟁 중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6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본질을 꿰뚫는 눈 2021-04-08 18:03:23
오 참신한 판단

불로초 2021-04-09 07:34:16
정답

그만하해도... 2021-04-09 03:02:37
솔선수범이 무슨 말인지 아냐? "나를 따르라"야... 전쟁터에서 총알리 눈앞에서 휫휫거릴 때 지휘관이 내가 총알받이 할테니 내뒤에서 나를따르라.. 이 빙아. 묻자. 아스트라제네카 김종인이가 들여 오자고 했냐? 재인이넘이 들여오자고 한거잖아... 궁민 앞장세우고 안죽으니까 맞은거잖아.. 거시기한 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