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BC가 자회사 임원 선임 절차를 진행 중인 가운데, 전국언론노조 MBC플러스지부는 18일 “방송사 임원은 공정하게 선임해야 한다”면서 노조 참여를 요구했다. 

언론노조 MBC플러스지부(이하 MBC플러스지부)는 이날 성명을 통해 “(지역 MBC 선임과 관련) 언론노조 MBC본부가 노사 동수 임원추천위원회를 구성하고 공정하고 객관적 임원 선출 방법을 채택했다는 소식과는 달리 우리 MBC플러스는 일방적으로 대주주가 정해서 2명이나 내리는 모양새”라고 밝혔다.

MBC플러스지부는 자사 MBC플러스를 “방송채널사용 사업자로서 5개 채널을 위성방송, 케이블TV, IP플랫폼을 통해 국내외에 송출하는 대형 방송사업자”라고 설명한 뒤 “MBC플러스 직원이 되려면 공개채용과 엄정한 심사를 거친다. 금수저라고, 대주주 자녀라고 해서 우리 회사에 들어올 수 없다”고 밝혔다.

MBC플러스지부는 “그러나 임원은 어떠한가. 대주주 직원이었다는 것만으로 자격을 준다. 대주주끼리만 심사한다. 이것은 공정하지 않다”고 꼬집은 뒤 “누구라도 인정할 만한 검증 과정이 필요하다. MBC라는, 그리고 방송사라는 높은 도덕성이 요구되는 회사일수록 더욱 그러하다. 그런데 이 과정이 공개되지 않는다”고 비판했다.

▲ 서울 상암동 MBC 사옥. ⓒ 연합뉴스
▲ 서울 상암동 MBC 사옥. ⓒ 연합뉴스

이어 “임원 선정 과정이 공개되지 않고 밀실에서 행해진다면, 혹여 보은이라는 의심을 받게 된다면 공영방송 명예는 땅에 떨어질 것”이라며 “또 누군가를 사전에 정해 밀어주기라도 하는 것이라면 촛불을 들어 MBC를 구성원들에게 다시 돌려준 국민 신뢰를 저버리는 짓이 된다. 이는 주주권을 이용한 방송사 취업 비리다. 자기 사람에게 수억원에 달하는 임원급여와 퇴직금을 밀어주려는 의도로 해석될 것”이라고 우려했다.

MBC플러스지부는 “본사 임원이 되려면 본사 입사시험을 치러야 했듯이 자회사에 입사하려면 그 회사 입사 시험을 정정당당하게 치러야 한다”며 “대주주가 방송사라고 해서 독립방송사인 MBC플러스를 지배하면 안 된다. 임원 선정도 국민에게 공명정대하게 설명할 수준이 돼야 한다. 방송뿐 아니라 통신, 문화, 체육 정책 전문가 조언을 들어야 하며, 경기도지역 시민사회와 한류 문화에 밝은 사람이 심사해야 한다”고 당부했다.

MBC플러스지부는 “지상파에서만 살아온 사람들끼리 심사한다면 지상파식 사고에 머무를 수밖에 없다”며 “여기에 더해 구성원 대표인 노동조합도 참여해야 한다. 이것은 시대적 요구이며 공영방송의 책무”라고 강조했다.

MBC는 지난 15일부터 자회사 임원 11명 선임 절차를 진행 중이다. MBC C&I 사장 1명·이사 3명, MBC 플러스 이사 2명, MBC아트 사장 1명·이사 1명, MBC 플레이비 사장 1명·이사 1명, iMBC 이사 1명 등이다.

저작권자 © 미디어오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