월성 원자력발전소 내 부지에서 다량의 삼중수소 등이 검출된 사실이 드러나자 국민의힘과 한국수력원자력 등이 “가짜뉴스”, “잘못된 보도”라며 의혹 자체를 비난하고 나섰다.

이에 반해 더불어민주당은 정부에 전면적인 조사를 주문하면서 국회 차원의 조사에 나서겠다고 밝혔다.

국민의힘 국회 과학정보기술방송통신위원회 소속 위원 일동(박성중 간사, 박대출, 정희용, 주호영, 황보승희, 허은아)은 12일 오전 정론관 기자회견에서 포항MBC의 삼중수소 보도와 더불어민주당 등의 비판을 두고 “광우병 시즌2”라고 폄훼했다. 이들은 MBC와 민주당 등이 가짜뉴스를 퍼뜨리고 있다며 심각한 우려를 표한다고 했다. 국민의힘 과방위원들은 “과학적 사실이 아닌 일부의 주장을 침소봉대하여 국민을 호도하고 있다”며 월성원전 부지에서 법적 기준의 18배가 넘는 삼중수소가 검출됐다는 주장이 사실이 아니라고 주장했다. 민주당과 환경단체, 진보 매체가 원자력 포비아를 조성하고 있다고도 했다.

국민의힘 과방위원들은 자신들이 가짜뉴스에 대한 진실을 알리겠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이들은 월성1호기 내부가 에폭시 손상으로 사용후핵연료 저장조 누설 가능성 제기를 “그렇다면 삼중수소뿐 아니라 코발트 등의 감마핵종도 함께 검출되어야 하는데 지금까지 1호기 부지에서 감마핵종이 검출된 적이 없어 누설이 있다고 볼 수 없다”고 주장했다. 기준치 18배 초과라는 주장에도 이들은 “시설 내부의 고인물과 정제된 배출수는 애당초 비교 대상이 아니다”라며 “검출된 삼중수소는 원전부지 내 특정 지점에서 일시적으로 검출된 것으로 외부로 유출되지 않았고, 회수되어 액체폐기물 처리기준에 따라 처리됐다”고 주장했다. 한수원이 한 주장을 그대로 읽은 수준이다. 이들은 리터당 71만3000베크렐의 막대한 삼중수소가 발견된 사실은 언급하지 았다. 또한 이런 삼중수소가 어떻게, 왜 발견됐는지에 대해서도 아무런 의문이나 설명을 하지 않았다.

‘국민의힘이 국민 안전을 무시하고, 노후 원전 가동을 재개하라고 우겼다’는 신영대 더불어민주당 대변인 비판을 두고 국민의힘 과방위원들은 “우리당에 대한 모욕”이라며 “월성1호기는 7000억원을 들여 유지보수를 마쳤기 때문에 충분히 더 가동될 수 있었다”고 주장했다. 그러나 월성1호기의 7000억 유지보수 과정이 모두 위법했고, 수명연장도 위법한 원자력안전위원들이 결정한 것이므로 위법했다는 서울행정법원의 판결 내용은 누락했다.

▲국민의힘 국회 과학기술정보방송통신위원회 소속 위원들이 12일 오전 국회 소통관에서 월성원전 물타기 가짜뉴스 중단 촉구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사진=김영식 페북
▲국민의힘 국회 과학기술정보방송통신위원회 소속 위원들이 12일 오전 국회 소통관에서 월성원전 물타기 가짜뉴스 중단 촉구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사진=김영식 페이스북

 

국민의힘 과방위원들은 삼중수소 검출을 ‘충격적’, ‘원전마피아’라고 비판한 이낙연 대표를 향해 “사실을 호도하여 원전 수사를 훼방하려는 의도가 아닌지 의심된다”고 주장했다.

한국수력원자력도 11일 오후 늦게 홈페이지에 올린 포항MBC와 MBC의 삼중수소 발견 관련 내부문건 보도에 반박했다. ‘원전 구조상 방사성 물질은 완전히 밀폐 격리돼 지정된 설비를 제외하고는 검출돼서는 안 된다’는 포항MBC 7일자 보도 내용을 두고 한수원은 “잘못된 보도”라며 “삼중수소는 자연계에 존재하는 최소 단위 원소로, 배수로로 배수되는 물 중에 일정 수준의 삼중수소량(4만 베크렐Bq/리터L 이하)은 법적으로 허용되고 있다”고 주장했다. 71만3000베크렐/리터가 검출된 ‘터빈건물 하부 지하 배수관로’에 대한 관리 기준치 자체가 없다는 주장이다. 그러면서도 한수원은 왜 발견됐는지는 명확히 설명하지 못했다. 한수원은 “삼중수소 검출 원인은 조사 중에 있으며, 누설 여부 판단기준이 되는 감마핵종이 검출되지 않으므로 사용후핵연료저장조 구조물(에폭시 라이너, 콘크리트) 건전성에는 이상이 없는 것으로 판단한다”고 주장했다.

그러나 월성4호기에서 검출된 감마핵종에 대해 한수원은 “월성4호기 사용후연료저장조 인근 집수조에서 감마핵종 미량검출(3~10Bq/L) 원인은 2019년 5월 ~ 6월에 있었던 사용후연료저장조 보수 공사 이전의 잔량으로 추정된다”며 “그해 6월 보수 후 집수조 유입수에는 감마핵종이 검출되지 않고 있다”고 추측했다. 한수원은 전날 미디어오늘에 보낸 답변서에 자체 실험결과 “공기 중에 있는 미량의 삼중수소가 장기간에 걸쳐 고인물로 전이됐다”면서 ‘공기’를 원인으로 추정했다.

이에 더불어민주당은 원인부터 철저히 밝혀야 한다면서 전면조사를 촉구했다. 김태년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는 이날 원내대책회의에서 ‘외부로의 유출이 없었고 삼중수소 농도가 주민 건강을 염려하지 않아도 되는 미미한 수준’이라는 한수원 주장에 “삼중수소는 생체 세포와 결합해 유전자 이상 유발할 수 있는 방사성 물질”이라며 “삼중수소 배출 경로와 무관한 지하수 등에서 삼중수소가 검출된 것은 결코 가볍게 볼 수 없다”고 비판했다.

김 원내대표는 특히 “삼중수소가 지정된 배출 경로를 벗어나 유출된 원인도 찾지 못하고 있다”며 “한수원은 삼중수소의 잠재적 위험성을 감안할 때 유출의 원인부터 철저하게 밝혀야 한다”고 밝혔다. 실제로 지역 주민들도 삼중수소에 지속적으로 누출되어왔다며 대책 요구하고 있다는 점을 들어 김 원내대표는 “원전 운영에 있어서 안전성은 최우선적이고 절대적인 요건”이라며 “정부는 노후한 월성원전의 방사능오염 규모와 원인, 관리부실 여부를 전면 조사할 것을 주문한다”고 촉구했다. 그는 이어 “아울러 국회 차원의 조사 필요성도 면밀하게 검토하겠다는 말씀 드린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미디어오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