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오늘

서울시장 출마 금태섭 “김어준, 너무나 큰 해악 끼쳐”
서울시장 출마 금태섭 “김어준, 너무나 큰 해악 끼쳐”
페이스북에 “음모론 펼치는 데 그치지 않아… 선거서 약속 걸고 시민 뜻 물을 것”

내년 서울시장 보궐선거 출마 의사를 밝힌 금태섭 전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TBS 간판 라디오 ‘김어준의 뉴스공장’ 편향성 문제를 지적하며 사실상 이 문제 개선을 시장 출마 공약으로 내세웠다. 서울시장이 되면 프로그램 폐지 혹은 진행자 하차를 단행하겠다는 취지로도 읽힌다.

금 전 의원은 31일 자신의 페이스북에 “서울교통방송 뉴스공장 김어준의 문제”라는 제목의 글을 게시했다.

금 전 의원은 “TBS라디오 뉴스공장을 폐지하거나 진행자 김어준씨를 교체해야 한다는 주장이 있다. 이 문제에 대한 제 생각을 말씀드린다”면서 “저는 원칙적으로 정치가 언론에 영향을 미쳐서는 안 된다고 생각한다. 서울시의 재정적 지원에 크게 의존하는 방송에서도 시장에 비판적인 진행자나 출연자가 자유롭게 발언할 수 있어야 한다. 시 눈치를 보고 ‘용비어천가’를 부르면 그것이 더 큰 문제”라고 밝혔다.

그러면서도 그는 “하지만 김씨의 경우는 다르다. 단순히 객관성이나 중립성 문제가 아니다. 편향성이 극렬하고 다양하게 나타나면서 너무나 큰 해악을 끼치고 있다”면서 “특히 우리사회에 힘든 처지에 있는 분들, 목소리를 내기 어려운 분들에게 큰 상처를 주기도 했다”고 비판했다.

▲ 방송인 김어준씨(왼쪽)와 금태섭 전 의원. 사진=미디어오늘, 연합뉴스.
▲ 방송인 김어준씨(왼쪽)와 금태섭 전 의원. 사진=미디어오늘, 연합뉴스.

금 전 의원은 “무엇보다 그는 성폭력 피해자들이 두려움을 떨치고 나선 미투운동에 초기부터 음모론을 제기해 피해자에게 고통을 줬다”고 했다면서 지난 2018년 2월 유튜브 ‘다스뵈이다’에서의 김씨 발언을 꺼냈다.

김씨는 이 방송에서 ‘미투 운동’이 진보진영 인사들을 겨냥한 공작으로 확산할 것이라고 예고했다. 김씨는 “공작의 사고방식으로 사안을 바라봐야 보이는 뉴스”라면서 “피해자들을 좀 준비시켜서 진보매체를 통해 등장시켜야 되겠다. 그리고 문재인 정부의 진보적 지지자들을 분열시킬 기회다. 이렇게 사고가 돌아가는 것”이라고 했다.

금 전 의원은 “김어준씨는 자기 머릿속 음모론을 펼치는 데 그치지 않았다”면서 “조국 사태, 추미애 장관 아들 논란이 한창일 때는 이들 편을 들어주는 실체가 불분명한 익명의 인물을 내세웠다”면서 “이들 주장은 검찰 수사, 법정에서 사실과 다른 것으로 밝혀졌지만 김 씨는 단 한 번도 책임을 진 적이 없다”고 꼬집었다.

금 전 의원은 “심지어 법원 판결에 대해선 ‘기득권이 반격하는 것’이라고 공격하기도 했다”면서 “사회 통합은커녕 분열과 갈등을 조장하는 데 앞장섰다”고 비판했다. 또 “이용수 할머니를 향해서는 ‘기자회견 문서도 직접 쓴 게 아닌 것이 명백해 보인다. 냄새가 난다’고 주장했다. 지난 봄 코로나19로 대구 시민들이 고통을 받고 있을 때는 ‘코로나 사태는 대구 사태’라고 주장하고, 엉뚱하게 검찰을 비난하기도 했다”고 덧붙였다.

금 전 의원은 “김씨의 공격 기준, 판단 기준은 단 하나뿐이다. 자신이 지지하는 정치 세력에 이익이 되느냐, 손해가 되는냐 여부”라며 “정치 개입 문제도 심각하다. 여당 편들고 야당을 깎아내리는 단순한 편향성 문제가 아니다. 여당 중진 의원들도 그 방송에 출연하려고 줄을 서서 그가 지휘하는 방향에 맞춰 앵무새 노릇을 한다. 그의 눈에 들면 뜨고 눈에 나면 죽는 것이 현 여당 현실”이라고 비판했다.

금 전 의원은 “김씨가 개인적으로 어떤 주장을 하든 그것은 그의 자유다. 하지만 그는 서울시 재정적 지원을 받는 방송사에서 전파라는 공공재를 점유하고 있다”며 “서울시장 선거에서 이 약속을 걸고 시민들 뜻을 묻겠다”고 했다.

이 기사를 후원합니다.



이 기사는 논쟁 중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25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태섭아짜져 2021-01-28 10:23:49
보수 애들은 출마 사유가 왜이렇게 구차하냐

조국이 이래서 뭐가 이래서 이제는 김어준이 이래서

니들이 서울시를 멋지게 바꾸고 싶은 포부가 있는게 아니라

무슨 시장 선거에 남이 이래서 라고 하면서 출마하냐


진짜 당과 진보 보수를 떠나 한심스럽기 짝이없다

백두산 2021-01-17 15:32:05
금태섭 니 존재 자체가 이 세상에 해악이다.
스무살 애새끼 둘한테 16억씩 쳐 빼돌리는 놈이 나불나불

아이구 2021-01-08 13:24:04
팩트 체크도 안 하고 받아쓰기 하는 생계형 기자들보다 김어준이 낫다 ㅋㅋㅋ 기레기들 반성 좀 해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