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월호 참사와 가습기살균제 사건의 진상을 조사 중인 ‘사회적참사특별조사위원회(사참위)’ 활동 기한을 연장하자는 주장이 커지는 가운데 야당이 부정적 입장을 보였고, 여당이 이를 비판했다. 

주호영 국민의힘 원내대표가 지난 24일 의원총회 이후 기자들과 대화에서 “사참위 활동이 12월 초에 종료되기로 했는데 11월달에 와서야 (여당이) 연장안 내놓고 그 법안을 당겨서 심의하자는 상황”이라며 “무리가 있다”고 말했다. 주 원내대표는 “세월호 포함한 관련 진상조사에서 위원회 활동에 720억원, 세월호 인양하는데 1400억원으로 2000억원 넘는 비용이 들어갔다”며 “법에 기간이 정해져있는데 늘려서 조사하는데 국민동의를 받을 수 있나”라고 했다. 

사참위 활동기한을 늘리고 권한을 강화해 조사의 실효성을 높이자는 내용의 국회 국민청원이 지난달 31일 10만명을 넘어 국회에서 관련 논의를 해야하는 상황이다. 또한 박주민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지난 2일 ‘사회적 참사의 진상규명 및 안전사회 건설 등을 위한 특별법’ 개정안을 발의했다. 

▲ 전남 진도 팽목항 모습. 사진=장슬기 기자
▲ 전남 진도 팽목항 모습. 사진=장슬기 기자

이에 김종민 민주당 최고위원은 25일 오전 당 최고위원회의에서 “그 분(주 원내대표) 말씀이 국민동의를 받을 수 있을지 모르겠다”며 “국민적 공분을 샀던 세금 도둑발언, 세월호 특조위가 세금도둑 만든다, 이러한 과거 새누리당 간부 발언을 떠올리게 한다”고 말했다. 김 최고위원은 “특조위의 경우 국민 요구로 설립했지만 박근혜 정부에서 실질적으로 활동을 못하게 막았다”며 “세금 낭비하게 한 책임이 당시 여당인 국민의힘에 있다”고 지적했다. 

김 최고위원은 “사참위 대면조사 연구가 완전히 중단된 상황에서 (연장 관련) 공감대가 충분히 있다”며 “세월호 진상규명은 여야 정쟁이 아니라 국민의 절박한 요구”라고 주장했다. 

▲ 전남 진도 팽목항에 걸린 현수막. 사진=장슬기 기자
▲ 전남 진도 팽목항에 걸린 현수막. 사진=장슬기 기자

또한 김 최고위원은 “주 원내대표는 지난 7월 세월호 가족을 만나 했던 말씀의 진정성을 보여달라”고 요구했다. 

주 원내대표 등 국민의힘 지도부는 지난 7월23일 세월호 유족들과 만나 면담을 가졌다. 당시 유족들은 사참위 기간 연장과 각 상임위 간사들과 소통창구 마련, ‘대통령 7시간’을 밝힐 대통령지정기록물 열람 등을 요구했고 주 원내대표는 세월호 유족들에게 도울 수 있는 부분을 돕고 자주 소통하겠다고 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번 야당 지도부의 세월호 유족 만남은 지난 2015년 유승민 당시 새누리당 원내대표 시절 이후 약 5년만이다. 

▲ 전남 진도 팽목항에 가건물로 세운 세월호 팽목 기억관. 사진=장슬기 기자
▲ 전남 진도 팽목항에 가건물로 세운 세월호 팽목 기억관. 사진=장슬기 기자

 

저작권자 © 미디어오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