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덕도 신공항’ 정치권 표심 논란에 부산일보·국제신문 화났다

“수도권 언론들의 지독한 중앙중심주의 시각 앞에서는 깊디깊은 절망감을 느낀다. 김해신공항 백지화를 일제히 비판하고 있지만, 논리나 근거도 없이 일방적 지역 이기주의로 몰고 있어서다.”(19일자 부산일보 사설)
“TK 반발을 해소하고 ‘선거용’이라는 등의 정치논리에다 수도권 중심주의에 빠져있는 수도권 서울 지역 언론들의 억지성 비판을 극복할 과제는 남는다.”(19일자 국제신문 사설)

▲19일자 국제신문과 부산일보 1면.
▲19일자 국제신문과 부산일보 1면.

 

국무총리실 산하 김해공항 확장 검증위원회가 지난 17일 ‘사실상 백지화’ 결론을 내렸다. 김해공항 확장 즉 김해신공항 추진이 무산되자, ‘가덕도 신공항’ 추진 가능성이 힘을 받게 됐다. 여권(더불어민주당)은 특별법 발의, 긴급대책위 구성 등 빠르게 대응했다.

지난 18일에 이어 19일자 전국단위 아침신문과 경상권역(대구·경북, 부산·경남) 신문은 일제히 이 소식을 다뤘다. 전국단위 아침신문과 대구·경북 언론은 10조원이 드는 국책사업을 내년 부산시장 보궐 선거 표심 잡기용이라고 비판했다. 반면 부산·경남 언론은 서울 지역 언론들이 수도권 중심주의에 빠져있으며 대구·경북 지역은 같은 경상도 지역을 도와주지는 못할망정 내로남불하고 있다고 비판했다.

▲19일자 TK지역 신문 1면.
▲19일자 TK지역 신문 1면.

부산일보는 대구·경북 지역을 강하게 비판했다. 부산일보는 사설에서 “같은 영남권으로서 손을 맞잡기는커녕 어깃장을 부리고 있는 대구·경북은 더 기가 막힌다. 2016년 영남권 신공항 합의 약속을 먼저 어긴 곳이 대구·경북이다. 역사적 진실을 제대로 알고 생떼를 부리는 것인지 개탄스러울 따름”이라고 했다.

부산일보는 “기산을 거슬러 2015년을 더듬어 보자. 영남권 신공항 입지를 놓고 부산·경남·울산·대구·경북, 5개 시·도는 외부 용역 결과에 승복하겠다고 합의했다. 그런데 김해신공항으로 결론이 나자 대구·경북은 이를 거부하며 몽니를 부리더니 박근혜 정부로부터 ‘대구공항 통합 이전’을 받아냈다. 놀랍게도 그 근거로 삼은 것이 ‘김해신공항의 부적절성’을 담은 자체 연구 결과였으니, ‘내로남불’이 따로 없다. 이제 와서 김해신공항을 수용하라는 대구·경북은 지난 과거를 모른 체하며 역사적 사실마저 호도하고 있는 것”이라고 꼬집었다.

▲19일자 부산일보 사설.
▲19일자 부산일보 사설.

반면 영남일보와 매일신문, 대구일보, 경북일보 등 대구·경북 지역의 신문은 일제히 김해신공항 백지화는 안 된다고 주장했다. 매일신문은 ‘가덕도 신공항’과 관련한 사설을 2개나 썼다.

▲19일자 매일신문 사설들.
▲19일자 매일신문 사설들.

매일신문은 사설에서 “김해신공항을 사실상 백지화한 검증위원회 검증이 허점투성이다. 억지 논리로 짜 맞추거나 모순적 논리로 백지화 결론을 끌어냈기 때문이다. 백년대계 국책사업을 정권이 정략적 이익에 따라 뒤집는 게 국정 농단 아니냐”고 주장했다. 매일신문은 또 다른 사설에서 “문재인 대통령은 침묵하고 있다. 이미 결론이 난 국가적 사업을 뒤집고 지역 갈등을 격화시킨다는 비판론의 정중앙에 있으면서도 이렇게 백지화에 대한 사과나 설명도 없는 것은 참으로 무책임하다”고 했다.

영남일보는 사설에서 “선거용 포퓰리즘으로는 결코 민심을 얻을 수가 없다는 사실을 정부여당은 명심하기 바란다”고 주장했다.

조선일보·한겨레 등도 ‘가덕도 신공항’ 추진 비판

한겨레는 4면 기사에서 “정부의 김해신공항 ‘원점 재검토’ 발표 여진이 계속되고 있다. 벌써부터 부산 가덕도 신공항이 대안으로 거론되자 국민의힘 대구지역 정치인들이 반발하고, 이에 부산·울산·경남 지역 더불어민주당 의원과 국민의힘 정치인들이 함께 맞서면서 ‘영남 내전’ 양상으로 흐르고 있다. 지역의 정치적 이해관계가 다시 영남권 신공항 문제를 복잡하게 만들고 있다”고 보도했다.

▲19일자 한겨레 4면.
▲19일자 한겨레 4면.

한국일보도 4면 기사에서 “국무총리실 산하 김해신공항 검증위원회가 ‘김해신공항 백지화’ 결론을 내린지 하루 만에 더불어민주당이 ‘가덕도 신공항 추진’을 공식화하고 나섰다. 민주당 부산·울산·경남 의원들이 ‘가덕도 신공항 특별법 제정’을 띄우면서다”라고 쓴 뒤 “하지만 민주당이 서두를수록, 내년 4월 부산시장 보권선거를 노리는 것 아니냐는 비판은 커질 것으로 예상된다”고 내다봤다.

한겨레는 사설에서 여야를 모두 비판했다. 한겨레는 “더불어민주당은 검증위 발표를 기다렸다는 듯 가덕도 신공항 사업 추진에 총력전을 펴고 있다”고 지적한 뒤 “국민의힘 또한 크게 다르지 않다. 김종인 비상대책위원장과 주호영 원내대표가 이견을 드러내며 모호한 태도를 보이는 것도 결국 부산시장 선거를 의식한 행보로 풀이된다”고 보도했다.

▲19일자 한겨레 사설.
▲19일자 한겨레 사설.

조선일보는 오거돈 전 부산시장의 성추행 의혹을 위해 왜 국민이 10조원을 내야하냐고 주장했다. 조선일보는 사설에서 “내년 4월 부산시장 선거는 민주당 소속 오거돈 시장이 성추행으로 물러나 치르는 것이다. 성추행 빈자리를 또 차치하겠다고 신공항 갈등을 다시 들쑤시고 나온다”며 “민주당 귀책 사유로 안 써도 됐을 세금 수백억원을 들여가며 보궐선거를 하게 됐는데, 민주당이 그 책임을 지기는커녕 오히려 국민 세금 10조원을 퍼부어 부산 시민의 표를 사겠다고 한다. 서울시장 보궐선거에는 이보다 더한 일이 벌어질 수도 있다”고 주장했다.

▲19일자 조선일보 사설.
▲19일자 조선일보 사설.

신문들, 300명대 확진에 3차 대유행 시작 우려

코로나19 하루 신규 확진자가 지난 8월 이후 처음으로 300명대를 기록했다. 중앙방역대책본부는 지난 18일(0시 기준) 전날 하루 신규 확진자가 313명이라고 밝혔다. 200명대로 올라선 지 불과 닷새 만에 앞자리 숫자가 바뀌었다.

19일자 아침종합신문들은 이 소식을 1면에 보도했다.

경향신문 : 코로나 신규 확진 8월 이후 첫 300명대 전문가들 “1.5단계 조치만으론 역부족”
국민일보 : 2단계 조치 지역 등장… “1주일내 2차유행 수준 도달”
동아일보 : 81일만에 300명대 확진... “3차 대유행 시작”
서울신문 : 81일 만에 300명대... “3차 대유행 이미 시작”
세계일보 : 방심하다간... 또 ‘일상 멈춤’ 위기 온다
중앙일보 : 81일만에 하루 300명 일상 속의 확산 비상
한겨레 : 이제 300명대 확진, 3차 유행 기로에
한국일보 : 다시 300명대... ‘3차 대유행’ 선 긋는 정부

▲19일자 한국일보 1면.
▲19일자 한국일보 1면.

한국일보는 1면 기사에서 “이 중 지역사회(국내) 발생이 245명인 점도 주목할 부분이다. 그간 지역사회 발생은 하루 30~100명대를 오가며 비교적 안정적인 모습을 보였는데, 이날(지난 18일) 9월2일 이후 77일 만에 처음으로 200명대를 넘어섰다”며 “실제 집단감염은 특정 집단이나 지역, 속성을 가리지 않고 무분별하게 나타나고 있다”고 보도했다.

한국일보는 “상황이 급격히 악화되자 곳곳에서 ‘2단계로의 격상을 서둘러야 한다’는 목소리가 나오지만 정부는 ‘서민경제에 어려움을 초래할 수 있다’며 신중한 모습이다. 2단계 시행 시에는 유흥시설들에 대해선 영업정지와 다름없는 집합금지가 이뤄진다”며 정부의 안이한 태도를 꼬집었다.

▲19일자 한겨레 사설.
▲19일자 한겨레 사설.

한겨레는 사설에서 3차 유행 조짐이 보이지만 위기의식이 보이지 않아 걱정이라고 했다. 한겨레는 “전문가들은 3차 유행 가능성을 걱정한다. 그러나 우리 사회가 그때만큼 위기의식을 갖고 있는지 의문이다. 정부와 전문가들의 예측이 빗나간 것은 코로나19 감염원이 생각했던 것보다 광범위하게 퍼져 있을 가능성을 보여준다. 지금도 수도권과 고위험시설을 중심으로 확진자가 많이 나오고는 있지만, 강원과 호남 등 지방, 그리고 생활시설 등에서 나오는 비중도 커졌다”고 우려했다.

한겨레는 “자칫 3단계로도 유행을 막지 못하는 사태가 현실화하지 않을까 우려된다. 특히 내달 3일로 예정된 수능시험 전까지 신규 확진자 수를 안정적인 수준으로 되돌려놓아야 한다. 시간과의 싸움이다. 정부는 언제든 2단계로 격상할 수 있는 가능성을 열어두고 상황 변화에 대비해야 한다”고 주문했다.

서울신문·한국일보, 사유리씨 관련 사설

방송인 사유리씨가 지난 17일 정자를 기증받아 아들을 출산한 사실을 알렸다. 사유리씨의 SNS에는 응원 댓글이 달렸다. 이후 한국에서는 비혼자에 대한 인공수정 시술이 불법이라는 사실이 논란으로 떠올랐다.

▲19일자 서울신문, 한국일보 사설.
▲19일자 서울신문, 한국일보 사설.

서울신문과 한국일보는 사설에서 사유리의 비혼 출산 선택이 재생산권에 대해 고민하는 계기가 되기를 바란다고 했다. 한국일보는 사설에서 “남녀가 부부관계를 맺고 출산해 양육하는 것만이 ‘여성의 당연한 의무이지 정상적 역할’이라는 가부장적인 인식이 깔려있다”고 지적한 뒤 “부모가 양육 책임을 분담하고 아이의 역할 모델이 되어야 한다는 것은 귀담아 들을 만하다. 그러나 현실을 돌아볼 때 부모가 다 있다고 해서 그 이상이 꼭 실현되지도 않거니와 수많은 한부모 가정이 자녀를 잘 키우고 있다. 비혼이어서 아이 낳을 권리를 박탈하는 것은 설득력이 떨어지는 이유”라고 주장했다.

서울신문은 “통계청이 어제 발표한 2020년 사회조사에 따르면 ‘결혼은 해야 한다’고 답한 비율이 남성은 58.2%인 반면 여성은 44.4%다. ‘남녀가 결혼하지 않더라도 함께 살 수 있다’고 답한 비율은 59.7%, ‘결혼하지 않고도 자녀를 가질 수 있다’고 답한 비율은 30.7%였다. 사회적 인식은 이미 다양한 가족의 등장을 수용할 수 있다는 식으로 점차 변화하고 있다”며 “국회와 정부여당은 너무 늦기 전에 다양한 가족의 존재를 포용할 제도적 장치 마련에 힘쓰길 바란다”고 조언했다.

저작권자 © 미디어오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