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노총 도심 집회, 엇갈린 평가

민주노총은 14일 전태일 열사 50주기를 맞아 전국노동자대회와 전국민중대회를 개최했다. 코로나19 국면에서 산발적으로 집회를 열었다. 

이날 집회를 두고 신문의 평가는 엇갈렸다. 경향신문은 “코로나19 재확산 우려 속에 열린 전국노동자대회가 방역수칙을 준수하며 큰 충돌 없이 마무리됐다”며 “99명 이하 인원을 유지하며 방역 지침을 지켰다”고 했다. 경향신문은 “참가자들은 체온을 측정하고 출입명부를 작성한 후 집회 장소에 입장했다. 마스크는 물론 주최측이 지급한 얼굴 가리개를 착용하고 띄엄띄엄 배치된 의자에 앉았다”고 설명했다.

▲ 16일 경향신문 기사.
▲ 16일 경향신문 기사.

보수신문들은 전반적으로 이날 집회 방역 지침 위반을 문제로 지적하지 않은 가운데 동아일보가 “펜스 바깥 수십명 거리두기 없이 구호... 집회후 뒤풀이 식사” 기사를 내고 집회 과정에서 방역 지침을 위반한 사례를 조명했다. 동아일보는 “집회현장은 신종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 방역지침이 비교적 잘 지켜지고 있었다”면서 “하지만 펜스 밖 상황은 달랐다”고 했다. 그러면서 “집회에 참석하지 못한 참가자들이 외부에 밀집한 경우도 적지 않았다” “한 식당에선 참가자 10여명이 모여 술을 마셨으며, 또 다른 식당에선 전현직 간부 등 16명이 함께 모이기도 했다”고 했다. 

다수 보수신문들은 민주노총의 방역지침 위반 여부와 별개로 코로나19 국면에서 집회를 강행한 민주노총과 집회를 허용한 정부를 비판했다. 중앙일보는 “방역 당국은 물론 청와대, 여당, 지자체, 경찰의 대응은 이전 보수단체 집회 때와는 확연하게 달랐다”며 “진영논리에 따라 방역 원칙이 오락가락하고 이중잣대를 들이대 국민을 편가르기한다는 지적을 받고 있다”고 했다. 한국경제는 “끝내 48곳 쪼개기 집회, 전국감염 불 붙이나”기사를 내고 “펜스와 차벽을 동원해 원천 봉쇄했던 한글날 집회에 비해 느슨한 대응”이라는 지적을 전했다. 

▲ 16일 중앙일보 기사.
▲ 16일 중앙일보 기사.

박용진에 주목한 조선일보

박용진 더불어민주당 의원의 발언이 연일 도마 위에 올랐다. 박용진 의원은 15일 이승만, 박정희 전 대통령의 공과 과를 함께 조명하자고 주장하며 “국민 통합의 과정에 오해도 생기고 욕도 먹겠지만 할 말은 하고 할 일은 제대로 하겠다”고 비판했다. 박용진 의원의 이 발언은 여당 지지층 사이에서 비판을 받고 있다.

조선일보는 사설을 통해 박용진 의원의 이승만, 박정희 관련 발언을 언급하며 “일방적 옹호도 아니고 ‘공(功)은 공대로 과(過)는 과대로 평가하자’는 주장이었다”며 “하지만 친문 지지자들은 ‘미친X이 미친 소리 한다’ ‘하다 하다 친일파 논리를 펴느냐’고 했다. 민주당 최민희 전 의원은 박 의원을 향해 ‘민노당을 하다 이제 박정희·이승만 찬양을 하느냐’고 했다. 조금의 이견도 용납하지 않겠다는 것”이라고 했다. 

▲ 16일 조선일보 사설.
▲ 16일 조선일보 사설.

이어 조선일보는 “이제 민주당 의원들은 한 줄로 서서 앵무새처럼 똑같은 말을 합창해야 한다. 조금이라도 벗어나면 극렬 지지층에게 좌표 찍혀 수모당할 각오를 해야 한다”며 “이견은 물론이고 맘에 안 들면 위원장 의사진행 발언까지 문제 삼고 입을 막아버린다. 극렬 지지층과 입을 맞춘 정권의 독선과 경직성의 수위도 높아져만 간다”고 했다. 

조선일보는 이승만 박정희 관련 발언에 대한 여당 지지층의 반발만 언급했지만 조선일보도 이 논란의 당사자다. 세계일보는 박용진 의원이 민주당 지지층으로부터 받는 비판을 다루며 “지난 5일엔 조선일보의 100주년 기념 타입캡슐 봉인식에 참석해 민주당 지지층의 거센 항의를 받았다”고 설명했다.

조선일보는 “진영을 넘어... 여야 97그룹 뭉친다‘”기사를 통해 민주당 박용진 의원, 국민의힘 김세연 전 의원과 윤희숙 의원, 김종철 정의당 대표 4명을 주목했다. 조선일보는 “여야의 1970년대생 정치인이 주목받고 있다”며 “이들은 최근 586 운동권 세대의 그늘에서 벗어나 각종 정치 현안에 독자적 목소리를 내기 시작했다”며 “전문가들은 70년대생 정치인들의 특징으로 진영보다는 미래 가치를, 갈등과 투쟁보다는 통합과 번영을 중시한다는 점을 꼽았다”고 분석했다.

▲ 16일 조선일보 기사.
▲ 16일 조선일보 기사.

“반성없는 윤희숙” 비판

윤희숙 국민의힘 의원이 ‘주 52시간제 중소기업 전면 적용을 유예하는 것이 전태일 정신’이라고 한 발언이 연일 논란이다. 그는 15일 자신의 SNS계정에 주52시간제 도입으로 일자리와 소득이 줄어든다고 우려하며 “코로나 재난 상황으로 폐업 위기에 직면한 중소기업들에 52시간제를 기계적으로 적용해 일자리를 뺏지 말자는 제 주장에 그(전태일)도 기꺼이 동의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앞서 윤 의원은 지난 13일  ‘52시간 근로’ 중소기업 전면 적용을 코로나 극복 이후로 연기하는 게 전태일 정신을 진정으로 잇는 것”이라고 주장했다. 

한겨레는 “주 52시간제 적용을 미루는 게 전태일 정신이라는 윤희숙 국민의힘 의원의 주장에 대해 같은 당 안에서도 비판의 목소리가 나온다”며 “전태일 열사를 주 52시간 논란에 소환하는 것은 자신의 이념적 주장을 합리화하기 위해 그의 죽음의 의미를 자의적으로 해석하는 것”이라는 장제원 의원의 비판을 전했다. 

경향신문도 “일자리 문제 해결책으로 규제 완화가 필요하다는 보수적 정치관을 주장하기 위해 노동권 존중을 강조했던 전태일 정신을 자의적으로 해석한 것”이라며 “일각에서는 내년 서울시장 보궐선거에서 야권 후보로 거론되는 윤 의원이 의도적으로 논란을 확대하고 있는 것 아니냐는 말이 나온다”고 했다. 

▲ 16일 경향신문 기사.
▲ 16일 경향신문 기사.

양정철 물밑행보, 왜?

16일 아침신문은 양정철 전 민주연구원장의 물밑 행보에 주목했다. 경향신문은 “(양 전 원장이) 최근 여권 주요 인사들과 잇따라 회동하는 등 분주하게 움직이고 있다”고 했다. 동아일보도 “물밑에서 다시 움직이는 모양새”라고 했다. 이들 신문에  따르면 양 전 원장은 최근 김경수 경남지사, 정세균 국무총리, 임종석 전 대통령비서실장, 이낙연 더불어민주당 대표, 이재명 경기도지사 등과 만났다. 

양정철 원장이 왜 이 시점에 활동을 재개한 걸까. 경향신문은 “내년 재보선과 차기 대선 등 당면한 현안을 논의한 것으로 알려졌다”고 했다. 한국일보는 “내년 4월 서울 및 부산시장 보궐선거와 차기 대선 레이스를 앞두고 친문 적통 경쟁이 조기에 불붙는 상황을 피하고 원팀을 강조하기 위한 행보인 것으로 알려졌다”면서 “하지만 여권 내부에서는 양 전 원장이 미치는 영향력을 감안할 때 판 짜기에 나선 것 아니냐는 관측도 제기된다”고 분석했다.

저작권자 © 미디어오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