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도 지상파 민영 라디오 방송사였던 경기방송(현재 폐업) 청취자들이 경기도에 신규 사업자 공모 준비에 신속히 돌입하라고 촉구했다.

전국언론노조 경기방송지부(지부장 장주영)는 28일 경기도청 앞에서 과거 경기방송을 청취했던 경기도민들과 기자회견을 열고 “경기도와 경기도의회가 방송사업 착수를 위한 조례를 당장 개정하라”고 요구했다. 지난 9월 경기도가 입법 예고했던 ‘경기도주식회사 설립 및 운영 조례’ 개정을 신속히 추진하란 주장이다.

▲전국언론노조 경기방송지부는 28일 경기도청 앞에서 과거 경기방송을 청취했던 경기도민들과 기자회견을 열었다. 사진=경기방송지부 제공.
▲전국언론노조 경기방송지부는 28일 경기도청 앞에서 과거 경기방송을 청취했던 경기도민들과 기자회견을 열었다. 사진=경기방송지부 제공.

경기도는 이 개정안에서 경기도 출자기관 경기도주식회사의 설립 목적과 사업 분야에 미디어·방송사업을 새로 추가하려 했다. 지역에선 경기도가 경기방송 폐업에 따라 곧 시작될 신규 방송사업자 공모를 대비한다는 분석이 나왔다.

그러나 조례 일부 개정안은 10월 경기도의회 임시회 안건으로 상정되지 않았다. 현재 경기도의 공모 참여 의향과 방식을 둘러싸고 예측만 분분하다. 출자기관이 아닌 아닌 신규 법인을 설립해 공모에 참여하는 안도 거론된다.

경기방송지부 조합원들의 실직 상태가 길어지면서 일부 기자들은 지역 일간지·통신사 등으로 이직했다. 이들은 5개월 전인 지난 5월7일 경기방송에서 해고됐다. 이에 경기방송지부와 기존 청취자들이 경기도와 경기도의회에 명확한 계획을 수립해달라고 공개 요구한 것.

청취자 손민지씨는 “이재명 경기도지사와 경기도의회 의원들은 99.9㎒(전 경기방송 주파수)를 경기도민에게 돌려줄 능력을 가지고 있다“며 “경기도민의 한 사람으로서 2013년부터 방송을 접해서 (폐업 당시) 울었다. 오후 출근임에도 불구하고 방송 재개에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고 싶어서 회견에 참석했다”고 밝혔다.

장주영 경기방송지부장은 “99.9㎒ 가청권은 수도권 전역을 포함해 2600만 명을 넘었다. 그런 방송국이 사라졌음에도 어느 관계 기관도 서두르지 않고 있다”며 “더 늦어지지 않게 진일보하는 모습을 기대한다”고 발언했다.

경기도청 관계자는 이에 “입법 예고했던 조례 개정은 계속 진행 중이고, 공모 참여 준비도 추진 중”이라고 답했다.

공모 주관 기관인 방송통신위원회가 관련 계획을 신속히 밝혀야 한다는 요구도 있다. ‘새로운 999 추진위원회’에서 활동하는 민진영 경기민주언론시민연합 사무처장은 “폐업 후 7개월이 지났지만 공모는 언제 시작되는지, 향후 어떤 일정과 절차로 진행될지 등이 아직 나오지 않았다”며 “(경기방송지부의) 현업인들은 앞이 보이지 않으니 힘들고, 999 추진위로서도 모호한 상황이 난감하다”고 지적했다.

방송통신위원회 관계자는 28일 “신규 사업자 공모 기본 계획을 수립하기 위해 내부에서 검토하고 안을 작성하는 과정에 있다. 조속히 추진할 것”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미디어오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