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19 국면에서 향후 매출을 예상하기 어렵다는 이유로 구성원들에게 ‘임금 동결’을 꺼낸 민영뉴스통신사 뉴스1에 구성원이 비판하고 나섰다. 

뉴스1 사측은 올해 3분기 동안 기사 조회수(PV)가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2배 정도 올랐지만 4분기와 내년 매출에 대한 불안감 때문에 연봉을 동결키로 했다고 밝혔다.

뉴스1은 지난 7일 오전 ‘제3차 뉴스1 노사협의회’를 열었다. 이날 회의에 사측 위원으로 이백규 대표를 비롯해 간부급 직원 총 6명이 참석했다. 사원 위원으로는 경영직과 기자직 총 5명이 참여했다.

▲뉴스1 CI.
▲뉴스1 CI.

뉴스1은 노조가 없다. 대신 노사협의회에서 임금 동결안을 두고 이야기가 오갔다. 뉴스1 사측은 매년 개별 구성원과 연봉협상을 진행했다. 뉴스1은 머니투데이그룹(회장 홍선근) 계열사 중 하나로 무노조 경영 원칙을 고수한다. 

뉴스1 노사협의회는 공지를 통해 “경영진은 고심 끝에 올해 연봉을 동결하기로 했다는 방침을 전했다”며 “이백규 대표는 구성원들의 갑갑한 심정을 고려해서 추석 전에 일찍 연봉을 결정하고 싶었으나 매출상황을 도저히 예측하기 힘들었고 조금이라도 인상할 여지가 없는지 기회를 계속 찾아보다가 결정이 늦어지게 됐다며 연봉을 동결하기로 한 데 대해 미안하다는 말과 함께 구성원들에게 양해를 구했다”고 운을 뗐다.

뉴스1 노사협의회는 “이 대표는 올해 들어 9월까지 회사 전체 실질적 매출은 저조한 증가율을 나타냈다고 밝혔다. 매출 대부분을 차지하는 편집국 매출이 기업체의 초긴축경영 영향으로 작년 대비 정체된 가운데, PV 증가에(1~9월 일평균 150만 수준, 전년동기 대비 2배 수준) 힘입어 온라인 매출이 눈에 띄게 늘며 전체 매출이 역성장은 비켜갈 수 있었다고 설명했다”고 했다.

노사협의회는 “경영진은 남은 4분기와 내년에 대한 불안감을 많이 나타냈다. 4분기에 편중된 편집국 매출의 특성상 광고주 긴축역풍을 거세게 받을 가능성이 높은 만큼 편집국 매출 증가 여부와 폭이 올 전체 매출의 향배를 결정짓는 관건이 될 것으로 내다봤다”며 “내년과 관련해서는 코로나 국면 장기화로 업체들의 초긴축경영이 강화되면서 매출 압박이 계속될 것으로 우려했다”고 밝혔다.

노사협의회는 ‘자녀 출산 축하금’과 ‘특파원 선발’도 논의했다. 노사협의회는 “복지와 관련 본인 또는 배우자 출산 시 축하금을 올 10월 이후 출산 자녀부터 지급하기로 결정했다. 금액은 첫째 아이 50만원, 둘째 100만원, 셋째 150만원”이라고 한 뒤 “초대 특파원 및 2차 해외연수자 선발은 예정대로 진행하되 선발 시기, 특파원 임기 등과 관련해서는 사원들 의견을 청취할 필요가 있다는 데 공감하고 기자협회장과 노사협 사원대표를 통해 의견을 수렴한 후 더 논의하고 안을 확정해 별도 공지하기로 했다”고 알렸다.

노사협의회 공지 후 내부에서 반발이 나왔다. 한 뉴스1 구성원은 회사 익명 게시판에 “사측은 임금 동결을 통보하면서 노측 인사들에게 그걸 협상할 법적 구속력이나 대항력이 없음을 명시했다고 한다. 즉 사측은 노사협이 임단협의 아무 창구가 아니라는 점을 알면서도 임금 동결을 흘려 일종의 ‘간보기’, ‘김빼기’를 시도한 것”이라고 비판했다.

뉴스1 구성원은 “만약 사측이 정말 노측을 회사의 한 축으로 인정한다면, 전체회의를 열어 상식적으로 납득할 수 있는 객관적 자료를 공개하며 양해를 구하거나 연봉협상 과정에서 진심 어린 사과와 향후 보장을 담보했어야 한다”며 “특히 사측은 과거 PV에 목숨을 거는 작태를 보이면서 본사 부근에서 기자 전체회의를 여러 차례 열고 불러대 수치를 들이밀며 이를 설명하고 강요한 바 있다”고 꼬집었다.
 
뉴스1 구성원은 “지난 1~3분기 우리 뉴스1은 작년보다 성장했다. 그런데 4분기 경영 악화 ‘전망’만을 이유로 임금을 동결하겠다고 통보했다. 임금을 선불로 주는 것도 아니고, 지금껏 과거 고과를 토대로 상승 지급해왔으면서, 미래를 대비해 이를 동결하겠다는 것은 지극히 사측의 편의주의적 발상”이라고 지적했다. 

그는 “이미 임금 협상이 한참 늦은 상황에서 과거 전년 동기보다 더 성장했고 더 벌어들였음을 인정한 마당에, 굳이 미래 일을 끌어들여 임금을 동결하겠다는 것은 지금까지 참고 기다려온 노동자들에 대한 기만”이라고 지적했다.

뉴스1 사측 관계자는 19일 미디어오늘에 “기사 조회수와 매출이 꼭 비례해 오르는 건 아니다. 여러 가지 상황을 고려해 내린 결정이다. 일방적으로 동결한 건 아니다”라고 말했다.

이 관계자는 “모두가 지금 어려운 환경인 거 알지 않나. 지금은 괜찮다고 하지만 4분기엔 어떻게 될지 모른다. 어느 언론사나 4분기에 매출이 많을 텐데 그럼에도 다들 장담할 수 없다”면서도 “물론 동결은 유쾌하진 않다. 구성원들도 기대하는 바가 있었을 텐데 우리부터 속이 쓰리고 답답하다”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미디어오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