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회 과학기술정보방송통신위원회 위원들이 19일 MBC 대주주인 방송문화진흥회 국정감사에서 대전MBC의 아나운서 채용성차별 문제 해결에 방문진이 주도적으로 나서라고 거듭 요구했다.

김상희 국회 부의장(더불어민주당)은 “국가인권위원회가 방송사 본사를 포함해 성별 채용 실태를 조사하고 앞으로 재발하지 않도록 협의하는 등 성차별 시정을 위한 대책을 마련하라고 권고했다”며 “그러나 본사는 각 지역사에 권고 공문을 발송하고 끝이었다. 인권위가 권고한 전국 조직을 조사해 대책 수립하라는 수준에 상당히 못 미치는 상황”이라고 지적했다.

김 부의장은 “공영방송으로서 이렇게 채용 성차별에 대해 지적된 부분에 솔선수범하는 모습을 보여주는 역할을 해주길 바란다”고 했다. 김 부의장실에 따르면 MBC 측은 대전MBC를 비롯한 지역MBC의 이사회 회의록을 제출하라는 김 부의장실의 요구에 “경영권이 독립돼 있어 강제할 수 없다”는 취지로 제출하지 않았다.

한준호 민주당 의원도 이날 오전 질의에서 MBC 본사와 대전MBC가 국가인권위원회 권고를 제대로 이행하지 않고 있다고 했다. 한 의원은 “대전MBC가 유 아나운서에 대해 11월9일자로 정규직 전환하기로 얘기되고 있는데 위로금 지급과 채용현황 실태조사가 이행이 안 되고 있지 않느냐”고 물었다. 김 이사장은 “관련해 보고를 못 받았다”고 했다.

▲국회 과학기술정보방송통신위원회 김상희 위원(왼쪽)과 한준호 위원. 사진=민중의소리·유튜브 갈무리
▲국회 과학기술정보방송통신위원회 김상희 위원(왼쪽)과 한준호 위원. 사진=민중의소리·유튜브 갈무리

한 의원은 “대전MBC에 질의했더니 진행자 교체 조치에 대해 ‘진정을 이유로 불이익을 주려는 의도는 없었다’고 한다”며 “보복성 인사라고 볼 수밖에 없다. 시기적으로 너무 적절하게 맞다보니 합리적 의심이 든다”고 했다. 대전MBC는 지난해 6월 인권위 진정 직후 부분 개편에 들어가 유 아나운서의 경우 라디오 프로그램 하나만 남기고 하차 조치하고, 김아무개 아나운서는 모든 프로그램에서 하차시켰다.

한 의원은 MBC 계열사 실태를 조사하라는 인권위 권고에도 “방문진이 조율해 본사 차원의 실태조사를 면밀하게 해 달라”고 주문했다. 한 의원은 “MBC 지역사 가운데 제주와 원주를 빼면 계약직이나 프리랜서 아나운서가 28명이 있다”며 “부당한 처우를 하는지나 계약서를 쓰지 않고 구두로 진행하는지, 급여 사정이 명확하게 근거를 가졌는지, 업무시간 등이 정규직과 동일한지 등을 파악해 (정규직과) 동일한 업무를 수행하는 경우 정규직 전환을 검토해주길 부탁한다”고 했다.

저작권자 © 미디어오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