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시스 사진기자가 추미애 장관의 아파트 건물 입구에서 취재하러 하자 출근방해라고 비판한 추 장관의 페이스북 글에 뉴시스 측이 동의하기 어렵다고 적극 반박했다.

공인의 집밖 출근공간은 사생활이라 볼 수 없으며 공인이 나라의 재산인 관용차를 타면 공적활동이 시작된다는 반론이다. 뉴시스 측은 앞으로도 허용된 범위안에서 취재활동을 계속하겠다고 밝혔다.

추미애 법무부장관은 15일 오전 자신의 페이스북에 올린 글에서 “오늘 아침 아파트 현관 앞에 뉴시스 기자가 카메라를 들고 나타났다”며 “이미 한달전 쯤 법무부 대변인은 ‘아파트 앞은 사생활 영역이니 촬영제한을 협조바란다’는 공문을 각 언론사에 보냈는데 기자는 그런 것은 모른다고 계속 뻗치기를 하겠다고 한다”고 썼다. 추 장관은 “출근을 방해하므로 이 상황이 종료될 때까지 집에서 대기하며 일을 봐야겠다”고 기술했다.

추 장관은 이어 “지난 9개월 간 언론은 아무데서나 저의 전신을 촬영했다”며 “사생활 공간인 아파트 현관 앞도 침범당했다”고 비판했다. 추 장관은 “마치 흉악범을 대하듯 앞뒤 안맞는 질문도 퍼부었다”며 “이 광경을 보는 아파트 주민들도 매우 불편하다”고 썼다.

다만 추 장관은 해당 뉴시스 사진기자의 얼굴을 찍어 그대로 올렸다가 얼마후 모자이크 처리를 했다.

이를 두고 뉴시스측은 추 장관의 주장에 동의하기 어렵다고 반박했다. 이 언론사 대변인인 정문재 뉴시스 전무는 15일 오후 미디어오늘과 통화에서 “우리 기자가 특별히 프라이버시 침해한 것은 없는 것으로 결론을 내렸다”며 “집 안에 쳐들어간 것 아니고 아파트 입구에 있었다”고 밝혔다. 정 전무는 “과거 문재인 대통령이 당선인 시절 사저에서 나와 출근할 때 사진 다 찍었다”며 “추 장관이 공인이다. 지적한 사항 동의 못하겠다”고 밝혔다.

▲추미애 법무부 장관이 15일 오전 자신의 페이스북에 올린 뉴시스 사진기자와 그에 관한 글. 사진=추미애 페이스북
▲추미애 법무부 장관이 15일 오전 자신의 페이스북에 올린 뉴시스 사진기자와 그에 관한 글. 사진=추미애 페이스북

 

정 전무는 “추미애 장관 가족은 사인이니 그들의 사생활을 침해하는 일이 없을 것이고, 기본 입장은 공인에 대해 허용된 범위안에서 우리가 상식적으로 아는 범위안에서 취재활동을 계속 하겠다”고 말했다.

모자이크없이 올린 사진기자 사진에 항의했느냐는 질의에 정 전무는 “안했다”며 “추 장관이 개인 소셜미디어인 페이스북에 개인의사표명을 한 것 갖고, 항의하는 것도 우스운 일이라 공식 입장을 전달하지 않았다”고 답했다. 비공식적으로도 의사전달을 하지 않았다고 했다. 모자이크 처리 없이 사진을 올린 것이 잘못이라고 보느냐는 질의에 정 전무는 공식적으로 입장을 밝히지 않았다.

‘추 장관이 이날 직접 촬영하지 말라고 요구했느냐’는 질의에 정 전무는 “사후적으로 보고를 받았는데, 법무부 출입기자에게 요청했다고 한다”며 “추 장관이 공인으로서 취재가 가능한 기자들의 영역을 인정하지 않았다고 생각하지 않는다. 자제를 요구한 것이지 구속력 있는 결정도 아니고, (자제요청도) 그분 의견일 뿐, 기자들이 필요하면 어디든지 취재하지 않느냐”고 말했다.

‘공문을 보냈다고 했는데도 기자(뉴시스 사진기자)가 그런 것은 모른다, 계속 뻗치기 하겠다’는 추 장관 글 내용이 맞느냐는 질의에 정 전무는 “그건 확인이 곤란하다”고 답했다.

▲추미애 법무부 장관이 지난 12일 국회 법제사법위원회의 법무부 국정감사에 출석해 의원들의 질의에 답변하고 있다. 사진=KBS 영상 갈무리
▲추미애 법무부 장관이 지난 12일 국회 법제사법위원회의 법무부 국정감사에 출석해 의원들의 질의에 답변하고 있다. 사진=KBS 영상 갈무리

 

9개월간 매일 기자들이 추 장관 아파트를 취재했다는 추 장관 글 내용은 맞느냐고 묻자 정 전무는 “매일인지는 모르겠으나 필요한 경우엔 한 것으로 안다”며 “추 장관 뿐 아니라 다른 공인의 사저 앞이나 출근모습을 촬영하는 것은 우리 사회에서 인정해주는 것 아니냐”고 반문했다. 정 전무는 “공인이 관용차를 타는 순간 나라 재산을 이용한 공인의 활동이 시작된다”며 “집밖을 나왔을 때 촬영까지 사생활 침해라는 주장에는 동의하기 어렵다”고 밝혔다.

‘사생활 공간인 아파트 현관 앞도 침범당했다’는 추 장관의 항변에 정 전무는 “(우리 기자들이) 그런 일은 없었던 것으로 안다. 오해를 한 것 아닌가 싶다”며 “사적 영역까지 공개하는 일 하지 않는다. 아파트 현관 찍어서 무슨 소용이 있느냐. 독자에게 유의미한 정보도 아니다”라고 주장했다.

‘흉악범을 대하듯 앞뒤안맞는 질문도 퍼부었다’는 추 장관 지적에 정 전무는 “우리 기자들이 그런 무례한 일을 하지 않았던 것으로 안다”며 “그리고 추 장관의 그 표현은 과했다. 추 장관이 논란이 된 사안 자체가 민감한 문제여서 그렇게 생각할 수 있을 것 같은데 그 표현은 과했다”고 지적했다. 그는 “우리는 취재윤리를 지킨다”며 “장관을 흉악범 다루듯 하는 그런 무례한 무뢰배 짓은 하지 않는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미디어오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