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호영 국민의힘 원내대표의 연설 기사가 카카오 메인페이지에 뜨자 이를 “카카오에 항의해달라”고 자신의 보좌진에게 보낸 윤영찬 더불어민주당 의원의 메시지가 공개되면서 논란이다. 야당은 제2의 드루킹 사건으로 이름 붙였다. 

배준영 국민의힘 대변인은 9일 구두논평 “민주당은 야당일 때는 ‘드루킹’, 여당일 때는 그냥 ‘킹’인가”에서 “문자를 보낸 직원은 윤 의원과 함께 청와대 뉴미디어비서관실 행정관으로 있던 보좌관으로 알려졌는데 청와대에서 해오던 포털통제를 국회에서도 하는 것 아닌가 의심케 한다”며 “포털에서는 뉴스편집을 100% 인공지능으로 한다고 밝혔는데, 무려 12년이나 네이버에 있으면서 부사장까지 지냈던 인물이 그것을 모르고 항의했다면 너무 이상한 일”이라고 비판했다. 

윤영찬 문자도 여론조작 사건 중 하나? 

지난 대선 직전 윤영찬 전 네이버 부사장이 문재인 캠프에 들어갈 때 언론에서는 포털의 공정성을 우려했다. 야당에서도 이를 비판했다. 당시 자유한국당(현 국민의힘)은 포털의 중립적 운영문제뿐 아니라 네이버가 보유한 빅데이터가 문재인 캠프 전략 수립에 사용되는 것 아니냐는 우려까지 드러냈다. 당시 문재인 캠프에서 ‘안철수 네거티브’를 지시한 비밀문건이 드러나는 등 여론조작 의혹도 있었다. 

▲ 9일자 조선일보 1면 사진기사
▲ 9일자 조선일보 1면 사진기사

 

어떤 정권이든 여론을 자신들에게 유리하게 조성하고 싶은 유혹이 있고, 현 정권에서도 이를 현실화하기 위해 교묘한 방식을 사용하는 모습이 대선 전부터 확인됐다. 취임 직후 대통령은 윤 의원을 청와대 초대 홍보수석(국민소통수석)으로 임명했다. ‘여론조작을 위한 포털장악’이라는 비판이 다시 나왔다. 그런 그가 청와대를 거쳐 국회의원이 됐고 미디어와 포털 관련 정책을 담당하는 상임위인 과학기술정보방송통신위원회(과방위)에 배치됐다. 

포털은 그동안 알고리즘 등으로 기사를 배치한다고 공지해왔지만 의심의 눈초리는 사라지지 않았다. 윤 의원의 행보는 그 의심을 놓지 않게 만드는 정황증거였다. 이번 윤 의원의 문자로 포털에 대한 불신이 더욱 커졌다. 조혜민 정의당 대변인도 8일 윤 의원 문자에 대해 “포털 뉴스편집을 통해 여당이 여론형성에 영향을 미친다는 의구심을 기정사실화한 것에 유감”이라고 했다. 

국민의힘은 그동안 여권이나 그 지지자들이 보인 인위적 여론형성 모습을 정권의 여론조작 사건으로 비판해왔다. 

국민의힘 과방위 의원들은 8일 “작년 드루킹 사건, 조국 힘내세요 실검 조작(포털 실시간 검색어에 ‘조국 힘내세요’를 올린 사건)이라든지 댓글 조작 등을 비판해 왔고 많은 사건이 있었는데 충분한 증거가 된다”며 윤 의원의 과방위 사임을 요구했다. 이들은 9일 방송통신위원장의 당정청회의 참석, 공영방송의 권언유착 등을 윤 의원 사건과 연결하며 국정조사를 주장했고, 향후 수사결과를 전제로 윤 의원의 의원직 사퇴까지 거론했다. 

▲ 윤영찬 더불어민주당 의원. 사진=연합뉴스
▲ 윤영찬 더불어민주당 의원. 사진=연합뉴스

 

드루킹과 네이버와 윤영찬

윤 의원 뿐 아니라 다른 과방위 소속 의원들이 카카오에 항의하겠다고 해도 부적절하다는 비판이 가능하지만 윤 의원 문자 사건에 드루킹 사건이 바로 소환된 이유는 더 있다. 드루킹 사건이 한창 이슈화되던 정권 초 야당은 김경수 경남지사 뿐 아니라 네이버까지 드루킹의 공범으로 부르며 윤영찬 수석의 입김이 네이버에 작용한 것 아니냐는 의혹을 제기했다. 

지난 2018년 과방위 국정감사에서 여야는 드루킹 사건 증인 채택을 놓고 공방했다. 야당에선 이해진 전 네이버 의장, 김경수 지사, 송인배 청와대 정무비서관 등을 국감 증인으로 요청하며 정권과 네이버의 연결고리, 소위 ‘윗선’으로 윤 수석을 지목했다. 

당시 한국당은 윤 수석도 특검 대상이라고 주장하며 공세를 이어갔지만 개입 증거는 나오지 않았다. 현재까지 재판 등으로 밝혀진 내용을 보면 윤 의원과 드루킹 사건은 관련이 없다. 김경수 지사만 드루킹 사건 관련 1심에서 실형을 받았고 항소심 선고가 오는 11월 예정됐다. 

하지만 이번 사건으로 야당은 드루킹 사건을 소환하며 윤 의원뿐 아니라 여권 전체를 비판할 소재를 찾은 셈이다. 야당이 드루킹 등 과거의 경중과 성격이 다른 사건들과 이번 사건을 무리하게 엮으며 공세를 펼치면 여권에서도 부당한 비판까지 침묵할 수만은 없는 상황이다. 이에 당분간 공방이 계속될 전망이다. 
 

저작권자 © 미디어오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