8일에 토요판을 발행하는 주요 종합일간지의 1면 머리기사의 제목은 거의 동일했다. 부동산 민심 악화에 청와대 비서실장과 수석 총 6명이 사표를 냈다는 것. 다음은 이날 신문들 1면 머리기사 제목이다.

경향신문 “민심 이반에…청 비서실장·수석 ‘사의”
국민일보 “부동산 민심 악화에…靑비서실장·수석 5명 전격 사표”
동아일보 “부동산 성난 민심에…靑노영민-수석5명 사의”
세계일보 “민심 이반에…노영민·靑수석 5명 일괄 사의”
조선일보 “집값 분노 수습하려다 더 불지른 ‘靑창모 사표’”
중앙SUNDAY “청년들을 ‘월세 소작농’만들텐가”
한겨레 “성난 부동산 민심에 결국…노영민·청 수석 5명 일괄 사의”
한국일보 “6장의 사표…민심 불끄기 ‘靑개편카드’”

▲8일 아침 주요 종합일간지 제목들.
▲8일 아침 주요 종합일간지 제목들.

7일 노영민 대통령 비서실장, 김조원 민정수석 등 청와대 수석비서관 5명이 일괄 사의를 표시했다. 언론은 부동산시장 불안과 함께 다주택 처분 과정 등 부정 여론이 영향을 끼쳤다고 봤다. 김조원 민정수석, 강기정 정무수석, 윤도한 국민소통수석, 김외숙 인사수석, 김거성 시민사회수석이 사표를 냈고 김조원, 김외숙, 김거성 수석은 다주택자다. 청와대 참모진 개편이 예상된다.

비서실장과 수석비서관들의 사의에 ‘책임진다’고 보는 관점보다 ‘강남 불패 신화’에 편승하려 한다는 시각도 나온다. 특히 노영민 비서실장의 경우, 지난달 충북 청주 아파트를 파는 대신 서울 반포 아파트를 처분하지 않으려다가 여론의 비판을 받았다. 노 실장은 뒤늦게 반포 아파트를 매각했다. 김조원 민정수석은 강남구 도곡동과 송파구 잠실동에 아파트 두 채가 있는데 지난 6일 잠실 아파트를 시세보다 높은 가격에 매물로 내놓았던 사실이 드러났다. 청와대 공직자들마저 시세차익을 놓치 못하는 모습을 보인 것이다.

▲8일 한겨레 5면.
▲8일 한겨레 5면.

한겨레 5면 “다주택 처분 꼼수 논란에 소통 부재…청, 민심 이반 위기감” 기사를 보면 노 실장과 김조원 수석의 사례로 인해 “여권이 우왕좌왕하는 사이, 서울 수도권과 30대 여성 등 적극 지지층들은 등을 돌렸고, 대통령 국정 지지도도 부정이 긍정을 앞서는 ‘데드 크로스’ 현상이 빚어졌다”고 썼다. 결국 이러한 참모진들의 모습이 지지율 하락을 낳은 것으로 봤다.

사설에서 한겨레는 “부동산 문제가 문 대통령 국정지지도 하락의 가장 큰 요인으로 꼽히는 상황에서 청와대 참모진이 너나없이 헌신성과 책임감을 상실한 듯한 언행을 거듭한 것은 심각한 문제”라며 “이에 대해 책임을 묻는 것은 정부 정책의 신뢰도를 높이기 위한 첫 수순이 될 것”이라고 썼다.

▲8일 한국일보 3면.
▲8일 한국일보 3면.

경향신문 3면, 한국일보 3면 등은 야권에서 이들의 사의에 대해 핵심 책임자들이 빠졌고, 오히려 직이 아니라 집을 지켰다는 야권의 브리핑을 전했다. 김은혜 미래통합당 대변인은 “‘강남 두 채’ 김조원 민정수석은 결국 ‘직’이 아닌 ‘집’을 택했다. 내놓은 집이 안 팔려서 1주택자 못한다던 김외숙 인사수석도 불행인지 다주택자로 남게 됐다”고 말했다. 김종철 정의당 선임대변인은 “핵심은 지금까지의 잘못된 정책 전반에 가장 큰 책임이 있는 정책라인에 대해 평가를 내리는 것”이라고 지적하면서 홍 부총리와 김 정책실장 등에 대해 책임을 물어야 한다고 밝혔다.

한국일보는 사설에서 “청와대 참모진 일괄 사표 보도에 온라인에 빗발친 ‘다주택 처분하기 싫어서 그러는 것이냐’는 반응은 폭발 직전에 이른 민심의 불신을 방증한다”고 썼다.

▲8일 조선일보 2면.
▲8일 조선일보 2면.

조선일보는 1면 기사에서 “결국 다주택 참모들이 부동산 사태의 책임을 지는 모양새다. 하지만 이들이 문제가 됐던 다주택은 팔지 않은 채 사퇴하려 한다는 비판도 나온다”며 아예 2면 기사 제목을 ‘권력은 짧고 아파트는 영원하다’라고 지었다. 그러면서 네티즌들의 의견과 황보승희 미래통합당 의원이 페이스북에 “결국 집이 최고”, “집값 잡겠다고 ‘한 번도 경험해 보지 못한 나라’ 만들더니 부동산 불패만 입증하고 떠나네”라고 썼다고 전했다.

사설에서도 조선일보는 “이번 일괄 사의는 청와대 자리를 내던지고 아파트를 선택한 참모들의 국민 기만 쇼일 뿐”이라고 비판했다.

검찰 고위급 인사에 ‘윤석열 고립’ 해석

7일 검찰 고위급 인사에서 이성윤 서울중앙지검장이 유임됐다. 신문들은 윤석열 검찰총장을 고립시킨 인사라고 평했다.

법무부는 7일 대검 검사급(검사장) 간부 26명의 인사안을 발표했다. 이른바 ‘검언유착’ 사건을 총괄하는 이성윤 지검장이 유임되고, 이 사건을 지휘한 이정현 서울중앙지검 1차장검사는 승진했으며 신성식 서울중앙지검 3차장검사도 승진했다. 한국일보는 “일명 ‘추미애 장관 라인’으로 평가받던 간부들이 검찰 지휘부로 전면배치된 셈”이라고 썼다.

이어 윤 총장을 보좌할 대검 핵심 참모 자리 역시 추 장관이 중용한 인사가 배치됐다며 됐“이로써 '윤석열 라인'이 대거 물갈이 된 1월 인사에 이어 윤 총장이 더 고립될 거라는 분석도 나온다”고 전했다.

한겨레는 1면 기사 제목을 “추미애 측근들 대검 지휘부 전면에”라고 뽑고 국민일보도 1면 제목을 “‘秋의 사람‘으로 채워진 고검, 더 고립된 尹”이라고, 세계일보도 1면 기사를 “’추미애 사단‘ 대거 영전, 윤석열 고립 심화”라고 썼다. 조선일보는 1면 기사를 “친정권 검사들 ’충성 포상‘인사”라고 뽑았다.

조선일보는 해당 기사에서 “이정현 서울중앙지검 1차장은 '채널A 사건'을 지휘하며 '육박전 압수수색'과 편파 수사 논란에 휩싸였으나 대검 공공수사부장(검사장)으로 승진했다”, “신성식 3차장도 이 사건과 관련해 'KBS의 검·언 유착 오보'에 연루된 의혹을 받았으나 대검 반부패·강력부장(검사장)으로 승진했다”고 전했다.
 

▲8일 조선일보 5면.
▲8일 조선일보 5면.

조선일보는 5면에서 "'채널A 사건' 의혹 수사를 지휘했던 이 차장은 '폭행 압수 수색' '탈법 감청' 등 각종 의혹으로 '감찰 대상'이란 이야기가 검찰 내부에서 제기됐다"며 "또 신 차장은 지난달 18일 KBS가 채널A 사건과 관련해 오보를 내는 과정에서 잘못된 수사 정보를 전달한 인사라는 의혹을 받고 있는 인물이다. 검찰 안팎에선 '감찰·수사 대상이자 좌천돼야 마땅할 인물들이 되레 승진을 하면서 정권 수사를 총지휘하게 된 역설적 상황'이란 이야기가 나왔다"고 전했다. 

사설에서도 조선일보는 ‘정권 홍위병 검사 승진잔치, 추미애식 법치파괴 인사’라며 “가장 눈에 띄는 대목은 정권이 만들어 낸 '검·언 유착' 사건과 관련해 채널A 기자의 녹취록에도 없는 내용을 가공해 KBS에 흘려주고 한동훈 검사장이 공모한 것으로 오보하도록 했다고 지목된 서울중앙지검 신성식 3차장이 대검 반부패부장으로 승진한 것”이라고 전했다.

저작권자 © 미디어오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