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드워드 스노든 “K방역 정보수집, 효과 확실치 않다”
에드워드 스노든 “K방역 정보수집, 효과 확실치 않다”
그린월드 기자와 유튜브 대담서 “오히려 문화‧자발 행동이 결정적…사생활침해와 감염확산은 양자택일 아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3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그래서어쨌든 2020-07-27 18:26:04
방역에는성공하지않았나

대중 2020-07-26 21:32:01
대한민국은 시민들의 자발적인 힘으로 국민을 감시하고 억압하던 독재정권을 뒤엎은 나라입니다. 결코 국가의 강압에 넘어가는 그런 후진적 시민들이 아닙니다. 지금 사태를 보아하니 '개인의 자유'라는 미명하에 타인에 대한 배려도 없이 행동하는 서구시민들을 보면서 오히려 그들이 말하는 '개인의 자유'를 다시 생각하게 됩니다. 동양에 대한 우월주의에 가득 차 있던 그들은 마지막까지 자신들의 가치가 우월하다는 것을 보여주기위해 이런 프레임을 씌우려고 노력하는 것으로 밖에 보이지 않습니다. 인종차별을 포함한 현재의 여러 모습들을 보면서 이들의 이중성을 엿볼 수 있는 것 같네요.

바람 2020-07-26 18:11:36
"그린월드 기자와 유튜브 대담서 '오히려 문화‧자발 행동이 결정적…사생활침해와 감염확산은 양자택일 아냐'" <<< 정부가 정보를 투명하게 공개하니까 신뢰하고 자발적으로 움직일 수 있다. 신뢰가 어디서 온다고 생각하나? 합리적인 데이터와 정직함이다. 그리고 문화를 이야기하는데, 일본은 어떤가. 중동은 또 어떻나. 통계보다 카더라와 예측(문화라는 거대한 틀을 임시로 판단하는 게 가능<모두 의견이 다르다. 즉, 판단할 수 없다는 것이다>하기는 한가.)으로 모호하게 판단하는 것은 그대가 아닌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