추미애 법무부 장관이 ‘검언유착’ 의혹을 받고 있는 이동재 채널A 기자가 요청해 소집된 전문수사자문단 심의 절차를 중단하라고 윤석열 검찰총장에게 명령했다. 또 수사팀으로부터 수사 결과만 보고받으라고 지시했다. 추 장관이 윤 총장에게 수사지휘권을 발동한 것이다.

추 장관은 2일 오전 대검찰청에 공문을 발송했다. 추 장관은 “수사가 계속 중인 상황에서 논란이 제기되고 있는 ‘전문수사자문단’의 심의를 통해 성급히 최종 결론을 내리는 것은 진상 규명에 지장을 초래할 수 있으므로 현재 진행 중인 전문수사자문단 심의 절차를 중단하라”고 지휘했다. 그러면서 검언유착 사건을 수사 중인 서울중앙지검 수사팀이 최근 대검찰청에 건의한 대로 윤 총장에게 이번 사건 수사지휘에서 손을 떼라고도 했다.

▲추미애 법무부 장관. 사진=민중의 소리.
▲추미애 법무부 장관. 사진=민중의 소리.

추 장관은 “서울중앙지검 수사팀이 대검찰청 등 상급자의 지휘 감독을 받지 아니하고 독립적으로 수사한 후 수사 결과만을 검찰총장에게 보고하도록 조치할 것을 지휘한다”고 했다.

추 장관은 “특히 이번 사건은 검찰총장 최측근으로 알려진 현직 검사장(한동훈)이 수사 대상이므로 검찰총장의 수사지휘와 관련해 공정성에 의문이 제기되지 않도록 합리적으로 투명한 절차에 따라 의사결정이 이뤄져야 할 것”이라고 지적했다.

또 △전문수사자문단 소집 결정 및 단원 선정 과정에서 검찰 구성원들의 충분한 의견수렴 절차를 거치지 않았다는 지적과 함께 실제로 검찰 내부에서 이의가 제기된 점 △대검 부장회의에서 사건이 심의 중인 상황에서 전문수사자문단이 중복 소집된 점은 이례적이라는 점 △이 사건을 지켜보는 국민들도 수사 결과를 신뢰하지 못할 우려가 커진 점 등을 이유로 들었다.

법무부는 이날 3페이지 분량의 ‘채널A 관련 강요미수 사건 지휘’ 공문을 대검찰청에 발송하고 언론에도 알렸다.

한동훈 검사장과 유착해 취재원을 협박했다는 의혹을 받는 이동재 채널A 기자는 지난달 14일 검찰 수사팀을 신뢰할 수 없다는 이유로 대검에 전문수사자문단 소집을 요청했다. 윤 총장은 5일 뒤 이 기자가 요청한 사건을 전문수사자문단에 회부하기로 결정했다.

저작권자 © 미디어오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