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종석 전 청와대 비서실장을 공석인 통일부 장관부터 국정원장, 심지어 청와대 안보실장으로 재기용된다는 하마평까지 인사추측기사도 무성하다.

청와대는 인사권자인 대통령이 결정하기 전에 참모가 외부에 발설할 경우 처벌하고 징계해야 한다고 밝히기도 했다.

동아일보는 1일자 8면 기사 ‘[단독]여권서 ‘임종석 대북협상 재등판론’ 부상’에서 청와대 핵심 관계자가 “몇몇 인사들이 이미 문 대통령에게 정의용 안보실장의 후임으로 임종석 전 비서실장을 추천했다”고 전했다며 “안보실장이 국회 인사청문회를 거치지 않아도 되기 때문에 즉시 업무에 투입될 수 있다”고 보도했다. 이 신무은 “서 원장이 안보실장으로 옮기고, 국정원을 임 전 실장이 맡는 방안도 거론되고 있다”면서 “청와대는 신임 통일부 장관으로 유력한 더불어민주당 이인영 의원에 대한 검증에 착수한 것으로 알려졌다”고 썼다.

국민일보도 이날 오전 온라인 기사 ‘‘야인’ 임종석, 입각설 ‘솔솔’…靑 안보실장? 국정원장?’ 에서 “임종석 전 대통령 비서실장의 입각설이 커지고 있다”며 “문재인 대통령이 외교안보라인 개편을 고심 중인 가운데 임 전 실장의 거취에 관심이 커지는 모양새”라고 추측했다. 이 신문은 “1일 청와대와 여권에 따르면 문재인 대통령은 그동안 여러 차례 사의를 표명해 왔던 정의용 국가안보실장을 교체하는 방향으로 가닥을 잡은 것으로 전해졌다”며 “정 실장 후임으로는 서훈 국정원장이 유력하게 검토되고 있다”고 썼다. 국민일보는 서훈 국정원장 후임에 “일각에선 임 전 실장의 임명 가능성도 나온다”고 내다봤다가 “여권 내부에선 임 전 실장이 청와대 안보실장을 맡을 수도 있다는 목소리도 나온다”고 쓰기도 했다.

한국경제도 이날 오전 온라인 기사 ‘청문회 피하나? 임종석, 국정원장 아닌 靑안보실장 내정설’에서 “임종석 안보실장 임명설에 대해 일각에선 인사청문회를 피하려는 것 아니냐는 분석도 나온다”며 “당초 정치권에서는 임종석 전 실장의 통일부 장관 임명설, 이후엔 국정원장 내정설도 흘러나왔다”고 보도했다. 이 신문은 “통일부 장관과 국정원장은 모두 청문회를 거쳐야 한다”고 썼다.

▲임종석 전 청와대 비서실장이 지난 2018년 10월29일 스티븐 비건 미 대북특별대표와 면담을 위해 악수하고 있다. 사진=청와대
▲임종석 전 청와대 비서실장이 지난 2018년 10월29일 스티븐 비건 미 대북특별대표와 면담을 위해 악수하고 있다. 사진=청와대

 

이밖에도 많은 매체들이 임종석 기용설 하마평 기사를 쏟아내고 있다. 청와대는 인사권자 결정이 있을 때까지 기사를 보류해달라고 요청하기도 했다.

청와대 고위관계자는 1일 오후 청와대 춘추관 현안브리핑에서 ‘임종석 실장이 기용설이 통일부 장관부터 국정원장, 안보실장까지도 계속 보도되는데, 임종석이라는 이름이 계속 거론이 되는 것을 어떻게 보느냐’는 미디어오늘 질의에 “제가 기자분들에게 거꾸로 부탁을 드리자면 인사 발표 때 보도를 해 주셨으면 하고 부탁을 드리겠다”고 밝혔다.

이 고위관계자는 “인사 문제는 대통령이 인사권자이고 사전에 저희 참모들 중에서 누가 일부를 알았다고 해서 그것을 외부에 얘기한다는 것 자체가 아주 잘못된 행동이라고 저는 본다”며 “그래서 저에게 인사 관련 문의가 있을 때 ‘그런 인사와 관련된 내용을 외부에 발설하는 사람은 징계를 하거나 아니면 처벌이 뒤따라야 된다’고 생각을 하는데 ‘인사가 어떻게 되느냐’고 저한테 물어면 제가 알아도 말할 수 없고 모르면 몰라서 말할 수 없는 그런 상황”이라고 밝혔다. 이 고위관계자는 “이번 기회에 인사 문제에 처음으로 전화 아닌 곳에서 말씀드린다”며 “발표 때까지 유보를 해 주셨으면 하는 부탁을 드린다”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미디어오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