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1대 총선이 끝난 지 2개월여가 지난 지금 정의당은 혁신위원회 체제를 유지하고 있다. 30대 여성 비례대표 초선의 장혜영 의원이 위원장을 맡은 혁신위는 6월까지 전국의 당원·비당원 의견을 수렴한 뒤 토론을 거쳐 8월 당대회에 최종 혁신안을 제출할 계획이다. 100일 남짓한 혁신위 활동 기간 동안 정의당은 혁신의 에너지원을 어떻게 찾을 수 있을까. 지난 25일 혁신위원장 임기(5월24일 임명)를 한달 넘긴 장혜영 위원장을 서울 여의도 국회의원회관에 위치한 의원실에서 만났다.

- 아주 바쁘게 지내고 있다고 들었다.

“원래 이렇게까지 바쁜가 싶어서 다른 의원실 출신 보좌진들께 ‘원래 이런 거냐, 특별히 바쁜 거냐’ 여쭤봤는데 특별히 바쁜 게 맞더라. 아마 당이 작으니까 차례가 빨리 돌아오는 게 1번이고, 두번째는 혁신위원장이라서, 세번째는 차별금지법 대표발의 때문에 여러가지로 바쁜 것 같다.”

- 의견들 들어보니 어땠나.

“너무 재밌었다. 지역 당원 중심으로 뵈었는데 어떤 부분에서 소통이 막혀 있다고 느끼는지 구체적으로 들을 수 있어 좋았다. 개선안으로 기상천외한 이야기하는 분들도 많았다. 재미있었던 것 중에 ‘무크’(Mooc·개방형온라인강좌)를 만들자는 의견이 있다. 워낙 의제들이 시시각각 많이 나오니까 ‘그린뉴딜’이나 ‘차별금지법’을 이해하려면 몇 시간짜리 강의로 턱도 없다는 것이다. 여러 콘텐츠를 지역 불문하고 학습할 수 있게 해주면 좋겠다는 취지였다. 또 한편으로는 어떤 사안에 대해 자연스럽게 정반대의 이야기를 들을 수 있었다. ‘당이 가난하니까 당비를 올리자’ ‘아니다 오히려 낮추자’ 같은 것들.”

- 아픈 이야기도 있었나.

“많이 들었다. ‘심상정이 혁신 대상이다’ ‘네가 혁신의 대상이다’ 등등. 차라리 그런 말을 면전에 해주는 게 좋았다. 내가 혁신 대상인 건 맞고, 동시에 주체이기도 하다. 당원님들도 혁신의 주체이자 대상이다. 어떤 사람은 책임 있고 어떤 사람은 완전히 자유롭다고 하는 순간 혁신은 물 건너간다. ‘우리 당’이니까. 이런 얘기를 하면 들어주시고, 그러고 나면 전향적으로 말씀을 주시더라. 생각보다 쟁점이 첨예하지 않다는 느낌도 받았다.”

▲ 정의당 혁신위원장을 맡고 있는 장혜영 의원. 사진=장헤영 의원실
▲ 정의당 혁신위원장을 맡고 있는 장혜영 의원. 사진=장혜영 의원실

- 의견·안건을 정리할 때 적용할 원칙이나 기준은 뭔가.

“평범한 시민 입장에서 스탠더드를 충족해야 한다. 진보정당 운동에 오래 몸담은 사람만 이해할 수 있는 내적 논리가 아니라 정의당을 지지하길 원하는 평범한 시민의 눈높이를 기준으로 논의를 진척해야 한다. 사람들이 진보정당 의제에 자연스럽게 고개를 끄덕이는 방향으로 세상이 변하고 있다. 전국민 고용보험제 얘기한다고 사람들이 소스라치게 놀라지 않는다. 불평등이 심해질수록 평등의 가치가 얼마나 중요한지 사람들이 납득하고 있는데 오히려 그 속도를 진보정당이 쫓아가지 못하는 부분도 있다.”

- SNS 해시태그(#TO_정의당혁신위) 공개의견 보면 혁신위에 외부 인사가 편중됐다거나 정의당 정체성을 내재한 사람이 상대적으로 적다는 지적이 있다.

“그렇게 말씀하는 분들이 소수고 훨씬 더 많은 분이 반대로 이야기한다. 특히 추가 인선 때 ‘완전 외부 전문가 영입할 줄 알았는데 당에 오래 있었던 사람들 선임해 실망’이라는 반응도 있다. 모두를 만족시킬 방법은 없다. 꾸려진 상태에서 어떻게 최선의 결과를 낼 것인지가 가장 중요하다.”

- 본인은 어떻게 평가하나.

“제가 구성한 게 아니라(웃음).”

지난 21대 총선 당시 정의당은 일찌감치 비례대표 경선 흥행을 이끌었다. 그러나 더불어민주당과 미래통합당이 비례대표 의석을 쓸어모으기 위해 ‘위성정당’ 대결에 나섰고, 정의당 일부 비례대표 후보들의 자격 논란도 불거졌다. 급랭한 분위기 속에 정의당은 지역구 1석(심상정 의원), 비례대표 5석의 성적을 냈다. 총선 직후 정의당 주최 토론회에선 ‘마름 정당’ ‘민주당 2중대’ ‘늙고 노쇠한 정당’ 등 적나라한 비판이 쏟아졌다.

“시간이 많이 지나고 나면 이번 비례대표 선거는 다시 평가를 받을 거라 생각한다. 지금까지 누군가에게 대변되어 온 사람들이 직접 마이크를 쥐도록 하자는 명확한 전략이 있었고, 그에 따라 할당했고, 공개적으로 진행됐다. 누군가 잘되길 기대했던 분들은 원하는 결과를 얻지 못한 데 실망감이 있는 것 같다. 후보들 논란도 있지 않았나. 그 점에서 마냥 즐거워 하기엔...사실 조금 억울한 부분도 있다. 어떤 프레임에 갇혔다는 느낌을 많이 받았다. 어쨌든 선거는 지나갔고 의원들이 잘하는 게 중요하다.”

- 청년정치 인프라로서의 역할을 기대하는 분들도 있다. 그런데 정의당에 있어 ‘청년정치’란 뭔가.

“정의당은 굉장히 일찍 청년정치의 중요성을 자각하고 제도화했다. 청년세대, 미래세대 정치인들이 성장할 수 있는 토양을 만들어주고 제공하는 것이 필요하다. 청년세대가 구조적으로 취약해지는 사회구조를 감안하더라도 그런 측면이 있다. 의제 측면에서 청년정치는 ‘세습 불평등’을 어떻게 타파할 것이냐가 주된 테마라고 생각한다.”

- ‘청년정의당’ 논의도 있던데.

“혁신안의 주요한 논의 과제 중 하나로 등장할 예정이다. 독일 녹색당처럼 ‘당내 당’ 형태로 독자적 예산·인사가 가능한 조직으로서의 청년정의당 아이디어가 당내에 꽤 오래 존재하고 다듬어져 왔는데 시동만 걸고 출발이 안 됐다. 혁신위를 통해 구체적으로 드라이브를 걸면 어떻겠냐는 의견들이 있다. 당의 의사결정권과 예산·인사권, 집행력을 가진 분들은 대부분 청년이 아니다. 청년들 ‘일머리’와 당의 집행 체계가 잘 맞지 않으니 무슨 사업을 하려면 설득하는 과정이 너무 지난하다. 청년 스스로 생각한 사업을 할 수 있는 구조를 짜보자는 것이다. 물론 권한이 생기면 그만큼 정치적 책임도 같이 가는 거다.”

- 최근 인터뷰 중에 당내 40대 그룹이 기회를 얻으려면 ‘그분들이 돌파하면 되는 것’이라 말한 대목의 파장이 컸다.

“그렇더라. 제가 어떤 지점을 건드린 건지 궁금하긴 했다. 의미는 액면 그대로다. 혁신위가 혁신안 제출하고 나면 어떤 방식으로든 당직 선거를 하게 된다. 기회는 선거로 열린다. 저는 이번에 혁신위원장을 맡으면서 다음 당직 선거에 출마하지 않는다는 원칙을 세웠다. 역대 의원들도 출마하지 말라는 분위기라 다 나오시면 좋겠다는 거다. (청년이기에 특혜 받았다는 시각이 있는데) 청년 정치는 정의당의 미래 전략이다. 저를 미워할 수는 있으나 당차원에서 결정한 청년할당으로 청년 국회의원들이 탄생했고, 당의 결정으로 제가 혁신위원장이 됐다. 당적 의사결정을 폄하하는 건 굉장히 좋지 않은 태도라고 생각한다.”

▲ 정의당 차별금지법추진위원회가 6월14일 국회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21대 국회의 차별금지법 제정 동참을 촉구했다. 사진=정의당
▲ 정의당 차별금지법추진위원회가 6월14일 국회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21대 국회의 차별금지법 제정 동참을 촉구했다. 사진=정의당

- 혁신위 역할은 어디까지라고 생각하나.

“혁신위 다음에 혁신지도부가 할 일이 있다. 그전에 혁신을 위한 에너지를 만드는 게 혁신위가 할 일이다. 혁신위는 99일짜리다. 집행을 통해 책임질 수 있는 시한이 아니다. 다음 지도부가 실질적으로 정치적인 책임·권한을 행사할 구조를 짜고 재정비하는 거라 생각한다. ‘정치를 심장으로 한다’고 비유하면 일단 심전도를 체크하고, CPR이 필요하면 하는 거다.”

- 혁신위원장으로서 이것만큼은 꼭 제안하고 싶다면.

“정체성 면에서는 명확한 독자노선을 가진 대중정당으로 가야 한다. 실용적 측면에서는 당직자들이 일 좀 편하게 하도록 해주고 싶다. 하다못해 인트라넷이라도 제대로 만들고 싶다. 여전히 우리가 가진 커뮤니케이션 시스템이 텔레그램·이메일이다. 어떤 분 표현을 빌리면 ‘지금은 서울에서 부산까지 자전거로 가고 있는데 이제 KTX 타자’고 하시더라. 시스템 구축에 그렇게까지 많이 돈이 들진 않는다.”

- 소위 ‘민주당 2중대’ 소리 듣지 말자는 건가. 여당과 관계 설정은 어떻게 해야 한다고 보나.

“이제 민주당을 의식할 이유가 없어졌다. 피차 그렇다. 민주당도 개헌할 게 아니라면 정의당이 그리 필요하지 않을 거다. 정의당도 20대 때의 6석과 21대에서의 6석은 완전히 다르다고 생각한다. 정의당을 찍고 싶어서 정의당을 찍은 사람들이 만들어준 것이다. 이제는 독자정당 정의당으로서 21대를 출발하는 거라 보기 때문에 정의당은 정의당의 길을 가면 된다.”

- 법안 발의만 하려 해도 6석은 부족하다. 큰 과제를 추진하려면 연합이 필요할 때가 올 텐데.

“그건 미래통합당도 마찬가지다. 서복경 교수가 21대 총선을 평가하면서 ‘대한민국 정치의 폴(poll)이 이동했다’고 표현했다. 보수세력에 있던 폴이 정확히 민주당 쪽에 와 있다는 거다. 폴이 저쪽에 있을 때 ‘민주 대연합’으로 맞서 싸웠다면 이제는 여당과 연합하는 게 이상해졌다. 정치지형 자체가 달라졌다. 의회정치라는 건 늘 대화와 타협과 갈등으로 서로 견제하며 가는 거 아닌가. 서로 가치를 공유하는 것, 예를 들면 차별금지법 같은 건 민주당 의원들이 당연히 해주셔야 한다. 민주당은 언제까지 나중으로 미룰 텐가, 300석을 다 가져가야 하실 텐가.”

- 21대 국회가 출범한 뒤에 정의당 존재감이 크게 드러나진 않은 것 같다. 조급함은 없는지.

“없다. 오히려 지금 존재감이 있으면 이상하다고 생각한다. 코로나19라는 엄중한 시국이 계속되고 있고, 엄청난 거대 여당 출현을 목도한 상황에서 제1야당이 존재감을 가지려고 고군분투하고 있다. 그리고 정의당이 어떤 점에서는 굉장히 존재감이 크다. 오늘도 의원실에 차별금지법 관련해 하루종일 연락이 오고 있다.”

- 기본소득에 대해선 정의당이 어떤 태도를 취해야 하나.

“정의당이라기보다 저는 그런 ‘이름 먼저 말하기 대회’에 동참할 생각은 별로 없다. ‘찜’ 이런 건 재미 없다. 기본소득이 뭔지 이해하고 명확한 관점을 가지는 게 부끄럽지 않은 자세다. 기본소득은 명확하게 불평등 해소를 위한 복지정책이라 보고 있다. 좌파나 우파나 말이 많은데 엄청 스펙트럼이 넓다. 기본소득의 여러 속성 중 얼만큼의 속성을 채울지가 하나의 축이면, 다른 축은 어떤 재원으로 얼마를 줄 거냐 등 다양한 옵션이 가능하기에 폭넓게 열어놓고 논의해야 한다.”

- 정의당도 어느 시점엔 논쟁에 뛰어들어야 하지 않겠나.

“그렇다. 지금 시점에서 정의당은 전국민 고용보험을 5대 의제 법안으로 준비하고 있다. 전국민고용보험과 기본소득은 상충이 아니고 심지어 상보적이라 이야기할 수 있다. (지도부가 출범하고 나면) 더 명확하게 갈 것이다.”

장 의원을 만난 날 의원실 안팎에서 방송사 카메라가 바삐 오갔다. 국회의원 300명 전원에게 차별금지법 제정에 동참해 달라는 친전을 준비하고 보내는 장면을 포착하기 위해서다. 지난 20대 국회에서 심상정 의원이 만든 차별금지법은 공동발의 의원 10명을 채우지 못해 발의조차 못 했다. 차별금지법은 그렇게 13년 동안 폐기돼왔다. 장 의원은 지난 29일 정의당 의원 전원, 더불어민주당·열린민주당·기본소득당 일부 의원과 함께 21대 국회에서의 법안 발의에 성공했다.

- 오늘 보자마자 무지개색(성소수자 운동 상징) 손목시계가 눈에 띄었다.

“지난 주말 차별금지법 제정 추진을 시작하는 기자회견을 하기 전날에 뭔가 ‘세리머니’가 필요하다고 생각했다. 중요한 기점을 넘을 때마다 시계를 바꾸는 습관이 있다. 차별금지법이 제정될 때까지 이 시간이 가는 거라고 ‘의미부여충’(웃음).”

▲ 장혜영 정의당 의원은 차별금지법 제정을 기원하며 성소수자 운동 상징색인 무지개색 시계를 손목에 채웠다. 사진=장혜영 의원실
▲ 장혜영 정의당 의원은 차별금지법 제정을 기원하며 성소수자 운동 상징색인 무지개색 시계를 손목에 채웠다. 사진=장혜영 의원실

- 친전 돌리기 전에도 의원들에게 연락해봤나.

“의외로 괜찮았다. 최근 차별을 법으로 금지해야 한다는 데 대해 많은 분이 공감하고 있다. 다만 걱정되는 부분, 특히 미디어오늘 통해서 하고 싶은 말은 (언론이) 혐오발언을 의견인 것처럼 쓰지 않았으면 좋겠다는 거다. 많은 사람이 결국 미디어로 의제의 지형을 파악한다. 제정을 요구하는 목소리와 혐오발언을 비슷한 사이즈로 담아서 마치 (찬반이) 팽팽한 것처럼 이야기되는 것 자체가 주는 신호가 있다. 기계적 양비론을 경계하면 좋겠다. 법 제정에 있어 언론 역할도 굉장히 크다.”

- 의외로 괜찮다니, 법안 처리 걱정은 크게 안 하나.

“당연히 걱정은 하는데 어떤 모습으로 추진할지 고민을 많이 한다. 골인 지점까지 만신창이로 헉헉대기보다 축복 속에 가기 위해 고민하고 있다. 차별 받아온 사람들이 최전선에서 또 아파하게 하고 싶지 않다. 캠페인을 할 때도 민주당뿐 아니라 통합당 의원들에게도 연락했다. 통합당 의원 중 개인적으로 공감하지만 당론 때문에 어렵다고 하는 경우도 있었다. 그래서 힘내라고 응원해드렸다. 또 문화 영역에서 활동하는 분들이 지지하기 편하게 만드는 게 중요하다. 코로나19로 인해 많은 사람이 한 데 모일 수 없으니 창의력이 필요하다. 혐오세력은 열과 성을 다해 차별금지법을 저지하고 싶다는 열망이 느껴질 때가 있다. 통과를 염원하는 분들도 시끄럽게 응원해주시면 좋겠다.”

- 상임위원회는 바라던 기획재정위원회에 배정됐다. 소관 분야 중 어느 쪽에 관심 두고 있나.

“늘 같다. 불평등 해소에 기여할 수 있느냐가 주된 관점이다. 당장 3차 추경안 갖고 첫 회의를 했을 때 ‘해고 없는 기업 지원’으로 갈지 명확하지 않고, 대학생 등록금 반환 문제에 있어서도 정부가 소극적이었다. 무엇이든 ‘재정건전성 논리의 신화’에 부딪혀 흘러내린다는 느낌이다. 과감한 재정정책을 위한 패러다임 변화에 관심이 많다.”

- 여성과 장애인을 대변하겠다며 국회에 들어왔는데 기재위에서는 어떤 걸 할 수 있을까.

“어떤 관점으로 예산을 바라보는지에 따라 굉장히 다른 걸 포착할 수 있다. 일례로 우리나라 장애인 예산이 OECD 절반 수준이라 늘려야 하는데 같은 예산이라도 장애인과 비장애인이 함께 살아갈 통합된 환경에 사용되는지, 시설처럼 분리 자체를 유지하기 위한 예산인지 다른 관점에서 얘기할 수 있다.”

▲ 6월10일 '고 김재순 노동자 사회적 타살-30년 장애인일자리 정책 사망 규탄 기자회견'에서 발언하고 있는 장혜영 정의당 의원. 사진=장혜영 의원 페이스북
▲ 6월10일 '고 김재순 노동자 사회적 타살-30년 장애인일자리 정책 사망 규탄 기자회견'에서 발언하고 있는 장혜영 정의당 의원. 사진=장혜영 의원 페이스북

- 언론에 바라는 점이 있나.

“소수자 기사를 쓸 때는 주의해줬으면 한다. 예를 들어 코로나19로 장애인 돌봄이 가정에 집중되면서 부모가 발달장애 자녀를 살해하고 자살하는 사건이 ‘동반자살’이란 표현으로 보도되는데 틀렸다. ‘친족살해’ ‘자살’이다. 어제까지 돌봐주던 사람이 돌변해서 나를 살해하는 걸 어떻게 동반자살로 볼 수 있나. 언론 기사가 중립적으로 여겨지면서도 사회적 낙인을 강화하곤 한다. 표현 하나하나 주의를 기울이기 바쁜 경우도 많을 거라 생각하기 때문에 ‘이 표현 대신 이 표현 써달라’는 이야기를 많이 하려 한다.”

 

[ 정치인 인터뷰 ]
① “우리 유튜브 잘되면 시민들에게 자리 내주고 싶어” - 최지선 미래당 미디어국장·우인철 미래당 대변인
② “맏형은 수백평 땅 있는데 동생 몇십만원 준다고 될 일이냐” - 김재연 신임 진보당 상임대표
③ 노동운동 홍보 전문가였던 류호정 정의당을 혁신할까 - 류호정 정의당 의원 
④ 기본소득당 용혜인이 말하는 기본소득 논쟁의 핵심 - 용혜인 기본소득당 의원
⑤ 조정훈 “부루마블 한 바퀴 돌면 20만원 준다, 그게 기본소득” - 조정훈 시대전환 의원
⑥ 장혜영 “혁신 의견 받았더니 ‘네가 혁신대상’이란 말 들었다” - 장혜영 정의당 의원
⑦ “전국민고용보험, 청사진 있나? 하려면 제대로 해야” - 유경준 미래통합당 의원
⑧ “무급가족종사자, 여성배우자도 고용안전망 보호해야” - 송명숙 진보당 공동대표

저작권자 © 미디어오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