열린민주당 신임 지도부의 첫 기자간담회에서 언론에 대한 성토가 이어졌다. 김진애 원내대표가 윤미향 더불어민주당 의원을 다루는 일부 언론의 보도 행태를 비판한 가운데, 최강욱 대표는 본인에 대한 일부 질문에 유감을 표했다. 간담회는 2일 서울 여의도 국회의원회관에서 1시간10분가량 진행됐다.

김 원내대표는 ‘윤 의원 사태를 어떻게 생각하느냐’는 첫 번째 질문에 전날 있었던 윤미향 의원 관련 사진 보도 이야기를 꺼냈다. 그는 “어제 아침 일찍 나왔다. 굉장히 많은 사진 기자가 있어서 ‘저를 기다리고 있나’ 생각했더니 인사를 하나도 안 받아주더라. 하루종일 윤 의원을 기다리고 있었다. 저녁에 나온 기사는 (윤 의원이) 하루종일 의원실에 있었다는 내용과 사진이었다”며 “그런 출근 모습, 의원실에서 하루종일 나오지 못하는 한 장면을 잡는 게 중요한 기사인지 잘 모르겠더라”고 말했다. 윤 의원 건 자체에 대해서는 신중함을 강조하며 “언론에서 마치 ‘에피소드’처럼 하나하나를 다루고 사진 등 여론을 조성하려 하는 건 바람직하지 않다”고 했다.

질의응답 말미에도 김 원내대표는 “솔직히 계속해서 반복되는 (언론의 보도) 패턴에 대해서 국민이 학습하고 있다. 이건 정말 제가 언론에 질문드리고 싶다”며 “어제도 하루종일 국회에서 일어나는 ‘사진찍기 서커스’를 보면서 이런 서커스가 일어나는 걸 언론이 모르는 게 아닌데 왜 자꾸 쳇바퀴를 돌고 있는지, 외부의 힘 이상으로 중요한 게 언론 내부에서의 자성적인 생각들이다. 국민이 이미 파악한 내용에 대해서 언론인도 스스로 학습하는 부분이 있어야 하지 않느냐 문제제기 하고 싶다”고 지적했다.

▲ 2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의원회관에서 열린민주당 지도부 간담회가 진행되고 있다. 사진=노지민 기자
▲ 2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의원회관에서 열린민주당 지도부 간담회가 진행되고 있다. 사진=노지민 기자

이어 “많은 부분이 변화하는 언론산업의 구조와 생존 문제 때문이라는 걸 국민의 한 사람으로서 모르지 않는다. 산업구조를 개혁하는 부분에서 국회가 지원해야 하는 부분에 대해서는 관심을 아끼지 않겠다”며 “다만 이 과정에서 언론인들이 좀 더 스스로 이런 산업구조 자체를 어떻게 하면 바꿀 수 있느냐는 부분에 대해 능동적인 자세로 나와주셨으면 좋겠다. 그 전에, 쳇바퀴 같은 패턴을 반복하진 않아주셨으면 좋겠다”고 거듭 촉구했다.

최강욱 대표도 언론 문제에 대한 주장을 이어갔다. 그는 “사실관계에 대해 윤미향 의원의 지난 기자회견에서 많이 설명됐다고 보고 더 중요한건 그 사안을 보고 있는 검찰과 일부 언론의 잘못된 모습”이라며 “앞으로 지향할 바에 대해서 언론이 성찰해 국민에게 바람직한 방향이 (제시)됐으면 한다”고 말했다. 처음 윤 당선인에게 의혹을 제기한 ‘위안부’ 피해자 이용수 할머니에게 제기되는 ‘배후설’ 등 음모론과 관련해선 “윤 의원이건 이용수 할머님이건 각자 입장에서 사실 관계를 최대한 말하고 있다고 생각한다. 이를 확인하고 진실을 밝혀야 할 책임이 있는 게 언론”이라며 “제대로 된다면 음모론이 설 자리가 없다고 생각한다”고 밝혔다.

총선 과정에서 주요 과제로 내세운 ‘언론개혁’에 대해선 “자본으로부터의 독립, 사주로부터의 독립이 요원하다는 점에서 해결 방안을 찾아야 한다. 열심히 생각해 제도화하겠다”는 입장이다. 특히 “언론자유를 남용하는 상황에서 생길 수밖에 없는 상황에서의 피해자 구제를 (언론이) 깊이 고민하고 성찰했던가에 대해 문제를 제기했고 징벌적 손해배상제, 오보방지법, 언론피해자 구제 기관 신설 등의 방안을 말씀드린 적 있다. 제도적으로 추진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 하겠다”고 밝혔다.

한편 최 대표는 간담회에 앞서 예정된 법정 출석을 이유로 40여분이 지난 뒤 도착했다. 조국 전 법무부장관 아들에게 인턴활동증명서를 허위로 발급한 혐의와 관련해 피고인 신분으로 출석하는 일정이다. 서울 서초구 중앙지방법원에서 진행된 재판은 오전 10시, 영등포구 여의도 의원회관에서의 간담회는 오전 11시로 예고됐다는 점에서 이날 최 대표의 행보에도 관심이 모였다. 최 대표는 법정에서도 간담회 일정을 이유로 재판부에 퇴정을 요청했다고 알려졌다.

국회 간담회에선 이에 대한 질문이 나오지 않았으나, 최 대표 스스로 “개인적 일로 당의 중요한 공식행사가 지연되지 않게 해보려고 나름 방안을 강구했는데 자칫 양쪽에서 오해받을 상황인 거 같아 부담스럽다”며 해명에 나섰다. 그는 “(법원에서 만난) 기자들이 ‘재판 날짜 뻔히 알고 왜 간담회를 잡았느냐’ 질문하기에 ‘의도를 갖고 질문하는 거 같은데 바람직하지 않은 거 같다’고 항변했다”며 “법정에서 따라왔던 기자들은 ‘재판을 피하기 위해 일부러 간담회를 잡은 거 아니냐는 식으로 질문한 거 같아서 굉장히 유감스러웠는데, 어떤 피고인이 재판이 늘어지고 길어지길 바라겠나. 저처럼 정치적 이유로 억울함을 당하고 있다는 주장을 하는 입장에서 일부러 지연시킬 수 없다”고 주장했다.

이어 “어쨌거나 정치인의 길에 들어섰으니 이상하고 악의적인 해석이 있을 수 있다는 것을 절감했다”며 “열린정치를 구현하는 과정에서 언론인의 역할과 사실관계 전달이 중요하다는 것을 안다. 그럼에도 염려할 수밖에 없는 것은 불필요한 오해나 악의적 해석이 수반되는 게 정치인 삶의 현실이라는 것이다. 조심하고 진실된 모습으로 다가가려고 애쓰겠지만 취재나 사실관계 확인도 없이 일방적으로 당사자를 매도하거나 왜곡된 해석을 덧붙이는 일이 없었으면 좋겠다는 말을 노파심에서 드린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미디어오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