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재인 정부가 임기 내 대통령 전용기 구매 사업을 추진한다는 중앙일보 보도에 청와대는 사실이 아니라고 반박했다. 구매가 아닌 장기 임차라는 설명이다.

이에 기사를 쓴 중앙일보 기자는 취재한 내용이 사실이라 보고 보도했다고 밝혔다.

중앙일보는 26일자 12면 ‘대통령 전용기 이번엔 장만하나 정부 보잉·에어버스에 자료 요청’에서 “정부가 대통령 전용기 구매를 염두에 두고 주요 항공기 제조사들에 관련 자료를 요청한 것으로 25일 확인됐다”며 “노무현·이명박 정부 때 시도됐다가 번번이 무산된 '한국판 에어포스원' 구매를 현 정부 임기 내 다시 추진하겠다는 의미”라고 보도했다. 이 신문은 24일 복수의 정부 소식통들에 따르면 최근 정부는 보잉과 에어버스 등 항공기 제조사들에 대통령 전용기에 적합한 기종 등에 대한 자료를 비공개로 요청했다고 썼다.

중앙일보는 정부 관계자가 “구매와 임차를 비교했을 때 장·단점, 기종별 안전성과 가격 효율성 등에 대해 내부 연구를 진행하고 있는데, 구매 쪽으로 상당히 기운 상태”라며 “현재 전용기인 B747-400 외에 B747-8은 물론 B777, A330 같은 중형기 기종 등을 공군 1호기 검토 대상으로 올리고 관련 부처 간 협의를 진행하고 있다”고 말했다고 전했다. 이 신문은 “정부가 구매에 무게를 두면서 향후 5년간 임차 사업자를 구하는 작업도 지연되고 있다”며 “정부는 현재 2021년 3월 만료되는 대한항공과의 임차 계약을 1년씩 연장하면서 구매를 추진하는 방안을 유력하게 검토하고 있다”고 보도했다.

▲문재인 대통령 내외가 탑승한 공군 1호기가 지난 2018년 9월18일 오전 평양 순안공항에 착륙하고 있다. 사진=평양사진공동취재단(연합뉴스)
▲문재인 대통령 내외가 탑승한 공군 1호기가 지난 2018년 9월18일 오전 평양 순안공항에 착륙하고 있다. 사진=평양사진공동취재단(연합뉴스)

 

청와대는 사실과 다르다고 부인했다. 청와대 관계자는 26일 오후 청와대 춘추관 브리핑에서 이 보도 내용의 진위를 묻자 “일단 대통령 전용기는 기사처럼 구매가 아니라 장기 임차하는 것”이라며 “그 부분의 사실 관계가 잘못되어 있다”고 밝혔다.

이 관계자는 “기사 저도 읽어봤는데, 구매에 무게를 두고 있다고 했는데 무게를 둔 적 없다”며 “검토한다는 얘기도 그러니까 사실이 아니다”라고 밝혔다. 이 관계자는 “그러니 구매 논의가 국회에서 급물살을 탈 것이라는데, 사실은 이것은 이미 작년에 올해 예산 배정까지 끝난 사안”이라며 “예산 배정이라는 것은 역시 장기 임차에 관한 예산”이라고 반박했다.

그는 “비행기를 새로 임차하더라도 내부 개조를 통해서 새로운 1호기는 아마 내년 말 정도부터 사용이 가능하다는 설명이 내부적으로 있었다”고도 했다.

이에 기사를 쓴 중앙일보 기자는 보도내용이 사실이라고 판단했다고 설명했다. 이근평 중앙일보 기자는 26일 오후 미디어오늘과 통화에서 “취재한 내용이 사실에 부합하다고 판단해 보도하게 됐다”며 “여러 취재한 정황상 업계쪽 얘기와 소식통 등을 종합해 보도했다”고 밝혔다.

이 기자는 “대통령 전용기 사업은 취재원을 밝힐 수 없는 예민한 사안이며 해묵은 내용이니 청와대도 조심스럽게 접근하고 있다고 본다”며 “지금 오보 여부를 단언하기 섣부르다. 앞으로 어떻게 될지 지켜봐야 한다”고 말했다. 이 기자는 청와대쪽을 취재했는지를 묻자 “취재원을 밝힐 수 없는 부분이어서 확인해줄 수 없다”고 답했다.

저작권자 © 미디어오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