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나오는 메르스 환자가 대부분 지난달 27~29일 삼성서울병원에서 나왔고, 이들이 14번 환자와의 접촉으로 감염위험이 높지만 상당수가 정부 방역망에서 빠져 있거나 뒤늦게 관리가 시작된 일에 대해 정부가 감염병 사건에서 삼성병원을 노출시키지 않으려고 꼼수를 쓴 게 아니냐는 지적이 나오고 있다.

보건 당국이 평택 성모병원이나 삼성 서울병원처럼 이른바 슈퍼 전파 우려가 큰 병원 3곳을 지목하고 통제를 시작했다. 더 이상 집단 감염이 없어야 메르스를 잡을 수 있다는 판단이다. 당국은 서울 양천 메디힐 병원, 경남 창원SK 병원, 대전 을지대 병원이 ‘제2의 삼성서울병원’이 될 위험성이 크다고 보고 예의주시하고 있다고 밝혔다. 한편 메르스 감염 경로가 보건당국의 방역망을 벗어나는 사례가 잇따라 '지역사회 전파' 방어벽까지 뚫리는 것 아니냐는 우려도 커지고 있다. 공기 감염 가능성도 다시 고개를 들고 있다.

메스르 확진 판정을 받은 삼성서울병원 의사(35번 환자)가 사망했다는 소식과 관련해, 보건당국이 사실이 아니라고 부인했다. 보건복지부 중앙메르스관리대책본부는 이 환자가 뇌사 상태에 빠졌다는 일부 언론보도에 대해 "생명이 위독한 상황은 아닌 것으로 주치의를 통해 확인했다"고 밝혔다. 언론들은 35번 환자의 상태가 위독함을 밝히며 젊고 건강한 사람들의 안전도 보장할 수 없게 된 것이 아니냐고 의문을 제기했다. 

여야가 지난 11일 황교안 국무총리 후보자의 임명동의안 처리 문제를 놓고 하루 종일 줄다리기를 했지만 결국 합의 도출에 실패했다. 여당은 임명동의안 처리의 '마지노선'으로 정한 12일 우선 단독으로라도 청문경과보고서 채택을 시도한다는 계획이지만 야당의 반발이 불가피해 합의 인준은 사실상 물건너 간 게 아니냐는 관측이 나오고 있다. 

 

   
▲ 국민일보 4면
 

복지부, 삼성서울병원 노출 않으려 숨겼다? 

경향신문은 삼성서울병원이 메르스 확산 국면에서는 소극적이고 우왕좌왕하는 대처로 도마에 오르고 있다고 지적했다. 경향은 “삼성병원이 최초 환자를 당국에 보고하며 국내 메르스 유입을 처음 확인하는데 크게 기여했지만 14번 환자가 지난달 27일 내원했을 때는 그 예민한 직감이 발휘되지 않았다”고 꼬집었다. 조선일보도 “메르스 사태가 좀처럼 가라앉지 않는 것은 삼성서울병원에서 감염됐던 사람들을 제대로 파악해 관리하지 못했기 때문인 것으로 드러났다”고 지적했다. 조선은 “정부와 삼성서울병원은 초기에 2m이내의 밀접 접촉자만 관찰 격리 대상으로 삼는 안일한 판단을 했다”며 해당 기간 내 방문자를 전수 조사할 것을 주장했다.

국민일보는 정부가 삼성서울병원을 감싸고 있다며 △응급실체류자들 '관리 공백' 기간 있다 △복지부는 처음부터 삼성서울병원을 봐줬다? △왜 서울시가 삼성서울병원에서 자료를 넘겨받나 △5월 29일부터 6월 4일 사이 무슨 일이 등 의혹 4가지를 제기했다. 국민일보는 질병관리본부의 지난달 21일 격리 의료진 통계와 지난 7일 삼성서울병원측이 밝힌 숫자가 달랐던 점을 들어 복지부가 삼성서울병원을 감염병 사건에서 감추려 꼼수를 썼던 것이 아니냐고 지적했다. 또한 복지부가 관련 자료를 받아 필요하다고 판단한 지자체에 이를 전달하는 게 정상이지만 서울시가 병원에 직접 자료를 요청해 받고 있다는 점도 의문이라고 밝혔다. 

경향은 사설에서 “운영의 자율권을 가진 대학병원이라 해도 메르스를 제대로 관리하지 못한다면 정부가 개입하는 것이 맞고 평택성모병원과의 형평성 측면에서도 본관 전체에 대한 전면적인 역학조사와 강도 높은 방역조치를 취할 필요가 있다”고 주장했다. 반면 동아일보는 사설에서 삼성병원 폐쇄 주장이 황당하다고 말하며 “다른 목적을 갖고 삼성병원 책임론을 내세우는 것은 아닌지”라고 의문을 표했고, 그러면서 “정치권과 시민단체가 정략적 계산으로 메르스 사태를 이용하는 것은 자제해야 한다”고 밝혔다. 

 

   
▲ 중앙일보 8면
 

삼성서울병원 “우리 병원이 뚫린 것이 아니라 국가가 뚫린 것”

한편 지난 11일 열린 메르스대책특별위원회 첫 회의에서 삼성서울병원의 부실한 메르스 대응에 대한 비판이 쏟아지자 병원 측은 “우리 병원이 뚫린 것이 아니라 국가가 뚫린 것”이라고 책임을 돌렸다. 경향에 따르면 이에 야당 의원들은 병원 전체를 폐쇄해야 하고 질병관리본부가 삼성서울병원을 치외법권 지대처럼 다뤘다고 지적했다. 중앙일보는 이날 회의에 대해 “담당 공무원과 의료진 등 메르스 전사 수십 명을 국회가 7시간 동안 발묶었다”며 “안 여느니만 못했던 특위 첫 회의”였다고 평가했다. 

 

   
▲ 한겨레 3면
 

“외래환자 첫 확진…감염경로 미스터리”

삼성서울병원을 다녀간 외래 환자가 지난 11일 메르스 확진 판정을 받았다. 삼성서울병원에서 메르스가 2차 유행하고 있지만 이 병원 내 응급실 밖에서 메르스 환자가 발생한 것은 처음이다. 보건 당국은 이 환자가 어떤 경로로 메르스에 감염됐는지 역학조사를 벌이고 있다. 서울신문은 “삼성서울병원에 메르스를 최초 전파한 14번째 환자와 이 외래 환자가 밀접 접촉한 게 아니라면 4차 감염 또는 공기 전파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는 상황”이라며 “실제로 4차 감염이 이뤄진다면 지역사회 메르스 전파도 우려된다”고 말했다. 한겨레도 공기감염 가능성을 제기하며 “세계보건기구가 중동에서 메르스 환자가 확산되던 지난해 1월부터 공기감염을 주의해야한다고 권고했다”고 썼다. 또한 “오스트레일리아와 홍콩 보건 당국도 메르스를 공기감염이 가능한 바이러스로 보고 있다고 지적했다”고 밝히며 “공기 전염 가능성을 무시해서는 안된다”고 전했다.

 

   
▲ 한국일보 1면
 

복지부 “35번 환자 뇌사 아냐…호흡곤란 치료 중”

서울대병원 관계자는 지난 11일 35번 환자에 대해 “인공호흡기와 에크모(체외혈액순환기·혈액을 체외로 빼내 산소를 공급해주는 장치)를 부착한 상태”라며 “장치 부착 이후에는 안정적인 상태”라고 밝했다. 앞서 35번 환자가 뇌사 상태에 빠져 회복이 불가능한 상태라고 단독 보도한 후 오보임이 드러나 곤혹을 치른 한국일보는 ‘뇌사’상태를 ‘뇌손상 상태’로 수정해 신문에 실었다. 그러면서 한국은 젊은층에게 발생하는 면역력 부작용 현상인 ‘사이토카인 폭풍’이 발생하고 있을 가능성을 전문가들의 말을 빌려 제기했다. 온라인과 달리 지면에는 오보에 대한 사과는 하지 않았다. 

35번 환자 상태 악화는 박원순 시장 탓?

한편 35번 환자의 상태가 악화된 것을 두고 박원순 서울 시장의 책임론을 제기하는 목소리도 있었다. 동아일보는 35번 환자의 상태를 전하며 그가 박원순 시장이 환자가 메르스 확진 전에 재건축조합 총회 등에 참석해 대량 감염 우려가 있다는 취지의 브리핑을 한 점에 정신적인 충격을 받기도 했다고 전했다. 지난 8일 동아와의 통화에서 35번 환자가 "억울해서 더 아팠고, 밤새 잠을 못 자 괴로웠다"고 밝혔다고 전하기도 했다. 한국일보도 박 시장의 지난 4일 긴급브리핑을 문제 삼으며 “박 시장의 발표 이후 진실공방을 벌이는 과정에서 환자가 극심한 스트레스를 받아 병세가 악화됐다”는 환자 가족들의 말을 전했다.   

 

   
▲ 조선일보 6면
 

황교안 합의인준 ‘진통’…여 “단독 처리 불사하겠다”
여야는 지난 11일 황교안 국무총리 후보자의 경과보고서 채택 및 임명동의안 처리를 논의했지만 견해차를 좁히지 못했다. 새정연은 지난 8일부터 사흘간 진행된 인사청문회에서 황 후보자의 자료 제출이 미흡했다며 “인준 절차에 협조할 수 없다”는 태도를 보였다. 새누리당은 “특별한 하자가 없는데 왜 인준을 거부하느냐”며 단독 처리 가능성을 내비쳤다. 동아일보는 새누리당이 단독으로 인준 표결을 강행하면 국회 파행 등 후폭풍이 우려 되고, 새정연 역시 메르스 사태 속에서 총리 공백 장기화에 대한 우려가 커지는 만큼 국정 파행의 책임론에서 자유롭지 않을 것으로 보인다고 분석했다. 경향은 사설을 통해 황 후보자가 총리로는 부적격이라고 평가했다. 경향은 그가 공안검사, 법무부 장관으로 재직할 당시 오직 '대통령의 뜻'에 충실하게 복무하며 국정원 대선개입 수사를 찍어누르고, 통합진보당 해산을 주도했다고 지적했다.

 

   
▲ 경향신문 8면
 

‘천재소녀’ 보도에 경향신문 사과
하버드 대학과 스탠퍼드 대학의 동시 합격을 주장했던 일명 ‘천재소녀’ 김 모 양의 합격 통지서가 결국 거짓으로 확인된 것에 대해 경향신문이 사과했다. 경향신문은 지난 5일 ‘한인 수학 천재소녀, 하버드·스탠퍼드대 번갈아 다닌다’고 사실과 다른 내용을 전하면서도 대학과 해당 교수, 고등학교를 상대로 사실을 확인하지 않은 것에 대해 반성하며 “애초 했어야 할 일을 1주일이나 늦게 하는 바람에 얼마나 일이 커졌나. 그래서 더 아쉬울 뿐”이라고 밝혔다. 그러면서 “이번 소동은 한국사회에 뿌리 깊은 학벌주의와 그것이 몸에 밴 젊은 학생들과 부모들 그리고 그런 이야기를 확인 없이 확대재생산하는 언론에 울리는 경종”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미디어오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