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달 말 전자신문 편집국장이 바뀌었다. 김상용 신임 편집국장은 2011년 하이닉스 사장단 인사 기사를 갑자기 삭제해 ‘편집권 훼손’ 논란의 중심에 섰던 인물이다. 

김 국장은 2011년 11월 13일 란 기사를 지면에 실었지만 그날 밤 긴급 간부회의를 열어 해당 기사를 뺐다. 배송 중이거나 지국에 배포된 전자신문 상당량을 회수했고, 해당 기사를 다른 기사로 교체한 뒤 신문을 다시 발행했다. 해당 기사는 인터넷에서도 삭제됐다. 

당시 전국언론노조동조합 전자신문지부는 이 사태를 ‘편집권 침해’라고 비판했다. SKT 임원들로부터 항의 전화를 받은 구원모 전자신문 대표의 전화를 받은 뒤 김 국장이 그러한 결정을 했다는 것이었다. 김 국장 역시 SKT 임원과 통화했다. 김 국장은 사내 게시판에 올린 글에서 “이 기사가 ‘팩트가 아니라’(오보)라고 판단했다”고 자신의 입장을 밝혔다. (관련기사 <전자신문, 하이닉스 기사 윤전기 세우고 삭제 논란>)

   
▲ 전자신문 2011년 11월 13일자 2면에 실렸다가 삭제된 기사
 

김 국장은 이후 2012년 고객부문장 겸 고객서비스국장을 맡았다가 올해 1월 전략기획실장으로 발령받았다. 하지만 박승정 편집국장이 개인 사정으로 당분간 국장직을 수행하기 어렵게 되자 김 국장은 편집국장직을 맡게 됐다. 김 국장은 이은용 전 전자신문 부지부장의 지난해 해고 당시 전자신문 인사위원장이기도 했다. 서울지방노동위원회는 이 전 부지부장의 해고에 대해 부당해고 판정을 내렸다. 

김 국장의 복귀에 대한 내부 구성원들의 시선은 엇갈린다. 한 전자신문 구성원은 “김 국장은 지난 편집국장을 맡을 당시 전자신문 사상 초유로 찍었던 신문을 되돌렸던 인물이다. 편집권을 지켜야 할 사람이 가장 심각하게 편집권을 훼손했다”면서 “이번 인사에는 전자신문이 공정한 신문을 만들겠다는 의지가 전혀 보이지 않아 안타깝고 부끄럽다”고 말했다. 

다른 구성원은 “누가 와도 전혀 새롭지 않다는 게 우리의 분위기다. 조직이 망가질 대로 망가졌기 때문에 누가 와도 편집권을 바로 세울 수 있는 상황이 아니다. 김상용 국장은 편집국을 떠나 영업 부문 조직을 돌다가 온 분이라서 앞으로의 편집국은 예전에도 그랬지만 편집권보다는 수익성 중심으로, 친기업적으로 돌아갈 것이라고 보고 있다”고 말했다. 

김정희 전자신문지부장은 이 문제에 대해 “새로 일을 맡으신 분이니깐 예전 일에 대해서 언급하지 않았다”고 말했다.  

김 국장에게 전화를 걸고 문자를 남기는 등 부정적인 평가에 대한 입장을 듣기 위해 노력했으나 미디어오늘 취재를 거부했다. 

   
 
 

한편 김 국장이 취임 직후 이아무개 편집부장을 갑자기 취재기자로 발령내 내부 구성원들과 갈등을 빚기도 했다. 김 국장이 입사 이후 편집 업무만 맡아온 이 편집부장을 경제과학부 평기자(부장대우)로 당사자와 협의 없이 발령냈다는 것이다. 전자신문 지부와 기자협회는 공동으로 낸 성명에서 “신문사 기자라면 그 누구도 납득할 수 없는 인사 조치”라고 비판했다.

이에 대해 김 국장은 6일 ‘4월 정기인사를 앞두고 편집부 내 인사 적체를 위한 조치였다’고 해명했다. 김원배 기자협회 회장은 “인사 당시에는 아무런 설명이 없었기 때문에 당혹스러웠지만 편집국장의 설명이 있은 후에는 수긍했다”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미디어오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