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직 KT 직원이 ‘KT 살생부’라고 불리는 ‘부진인력 퇴출 프로그램’(CP 프로그램)의 실상을 공개적으로 밝히기로 했다. 그동안 CP 프로그램의 시행을 부인해 온 KT의 부당 해고 문제가 또 다시 불거질 것으로 전망된다.

은수미 민주통합당 의원과 KT 노동인권센터는 11일 “12일 오전 국회 정론관에서 ‘KT의 부진인력 퇴출프로그램의 본사기획 및 실행에 대한 양심선언과 기자회견을 열 예정”이라고 밝혔다. 기자회견에는 KT 본사에서 CP 프로그램을 기획했고 최근 해고된 전직 직원이 참석할 예정이다.

은수미 의원실 관계자는 “양심선언을 하시는 분은 본사 차원에서 이 프로그램을 기획·입안한 분”이라며 “CP 프로그램의 원본 문건도 공개할 것”이라고 말했다. 조태욱 KT노동인권센터 집행위원장은 “KT가 여전히 CP 프로그램에 대해 부정하고 있어서 KT (전직) 직원이 양심선언을 하는 것”이라며 “이전에 반기룡씨가 폭로했던 것과 똑같지 않을 것”이라고 말했다.

앞서 작년 4월 KT 충주지사 음성지점에서 관리직으로 일하다 퇴직한 반기룡씨는 ‘부진인력 퇴출 및 관리 방안’ 문건을 통해 KT의 직원 퇴출 프로그램을 폭로한 바 있다. 이 프로그램은 ‘부진인력(CP)으로 선정→CP 대상자에 단독 업무 부여→업무 이행 정도에 따라 서면 경고→감사 실시 뒤 징계 처리→다른 본부 발령→단독 업무 부여’ 순서로 대상자에게 압박을 줘 퇴출을 유도하는 것이다. 문씨에 따르면, KT는 CP 대상자 명단에 성향, 노조 활동, 명예퇴직 거부 여부 등도 표시해 이들을 관리했다.

당시 이 문건이 공개되자 KT는 CP 프로그램을 통한 부당 해고 논란, 노조 활동을 이유로 불이익을 주는 부당노동 행위 논란에 휩싸인 바 있다. 최근 고용노동부는 은수미 의원에게 제출한 자료에서 “인력퇴출 관련 문건 및 관련자들의 진술 등을 감안하면 부진인력 퇴출 프로그램이 일부 운영되었던 것으로 판단”한다고 밝히기도 했다. 그러나 KT 홍보팀 관계자는 통화에서 “인력퇴출 프로그램은 노동부에서 밝혀진 것도 아니고 ‘판단된다’고 한 것으로 주관적인 부분”이라며 CP 프로그램의 실체를 부인해 오고 있다.

저작권자 © 미디어오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