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기생수’에 대한 많은 줄거리가 담겨 있습니다.연상호 감독의 신작 넷플릭스 오리지널 ‘기생수-더 그레이’는 호평 속 흥행에 성공했지만 만화책으로 ‘기생수’를 접했던 이들에겐 높은 점수를 받기 어렵다. 10년 전 제작된 일본판 24부작 애니메이션 ‘기생수’ 버전을 본 사람들 입장에서도 한국판 ‘기생수’는 입체적이지 않고 허점이 많으며, 원작을 관통했던 철학적 물음을 전달하는 데도 부족하다. ‘기생수-더 그레이’ 마지막 장면에 등장하는 이즈미 신이치는 초인적 신체 능력을 갖고 있다. 하이디처럼 뇌를 장악하지 못한 기생생물 ‘오른손’
개표방송이 이목을 끌기 위해 다양한 시도를 하는 가운데 SBS가 이번 총선에도 다양한 패러디와 코믹한 CG를 선보였다. 선거방송에 예능인을 섭외하거나, 사회적인 의미를 담은 시도도 있었다. 코믹한 개표현황 그래픽선거 때마다 코믹한 분위기의 개표현황을 보여주는 SBS는 이번에도 다양한 시도를 했다. 드라마 ‘천국의 계단’을 ‘국회의 계단’으로 패러디하고 멀찌감치서 눈물을 흘리며 짝사랑을 쳐다보는 신현준에 2위 후보를 합성해 배치했다. 영화 건축학개론과 드라마 시크릿가든의 명장면을 패러디해 각 후보들을 연인처럼 구성한 패러디도 있었다.
※ 주의 : 영화 ‘로봇 드림’의 주요 내용이 포함돼 있습니다.저녁은 전자레인지에 데운 편의점 도시락, 잠들기 전까지 하는 일은 홀로 TV 보기, 별다른 재미도 없이 소란스럽기만 한 화면을 끄지 못하는 이유라면…소파에 덩그러니 앉아있던 내 모습이 텅 빈 화면에 비친 어떤 날 그 청승맞음에 화들짝 놀란 적이 있어서겠지. 한때를 불태웠던 연인을 그리워하거나, 다시금 심장을 뛰게 하는 인연을 만나고 싶다는 때늦은 욕심을 부리자는 게 아니다. 그저 하루 중 몇 시간쯤, 아니 일주일 중 며칠쯤 함께 수다 떨고 운동하고 맥주 마시며 즐거운 시
드래곤볼을 만든 토리야마 아키라 작가가 별세한 가운데 뉴욕타임스가 추모 특집 1면을 실은 것처럼 보이는 이미지가 확산됐으나 사실이 아니었다. 뉴욕타임스는 장문의 부고 기사를 통해 토리야마 아키라 작가를 조명했다. 국내 인터넷 커뮤니티와 카페 등에는 지난 8일 뉴욕타임스 1면을 드래곤볼의 주인공인 손오공의 도복 디자인으로 채운 이미지가 확산됐다. 드래곤볼 관련 포털 카페에는 제목의 글을 통해 이미지를 올렸다. 다른 인터넷 커뮤니티에서 한 누리꾼은 “미국은 뉴욕타임즈 1면을 손오공 도복이 가득 메웠다”
A씨는 최근 타 지역으로 이사를 앞두고 자신이 입주를 희망하는 아파트 관련 포털 블로그를 찾아보다가 황당한 글들을 읽게 됐다. 아파트 단지 소개처럼 보이는 글을 클릭하니 “꿈꾸는 사람들을 위한 다목적 문화공간입니다” “이 공간은 다양한 예술 분야의 관심사를 가진 이들에게 편안하고 창의적인 활동 공간을 제공합니다”라는 문구가 떴다. 주거용 아파트 단지인데 이와 무관한 장황한 설명들이 반복적으로 나왔고 문맥이 어색한 곳도 있었다. 다른 글들도 대부분 비슷한 내용이었다. 기존에도 홍보성 글이 많아 눈살을 찌푸렸지만 전과는 비교할 수 없을
생성형 인공지능으로 키즈 콘텐츠를 만들어 큰 돈을 벌 수 있다?작가이자 과학자인 에릭 호엘은 지난 28일(현지시간) ‘디 인트린직 퍼스텍티브(The Intrinsic Perspective’에 쓴 ‘여기 생성형 AI에 의해 살해 당안 인터넷이 있다’는 글을 통해 생성형 AI를 통해 키즈 콘텐츠를 제작해 돈을 버는 사실을 조명했다.그는 인터넷 곳곳에서 생성형 AI가 작성한 콘텐츠가 쏟아지는 문제를 지적한 뒤 “안타깝게도 생성형 AI로 인해 가장 큰 영향을 받는 사람들은 자신을 방어할 수 없는 사람들이다. 그들은 AI가 무엇인지도 모른다
선글라스를 쓴 여성이 도심을 걷고 있다. 카메라 각도는 계속 바뀐다. 광고 영상을 방불케 한다. 매머드가 눈발 위를 달리는 영상은 영화라고 해도 믿을 정도다. 챗GPT 개발사인 오픈AI가 지난 15일(현지시간) 공개한 텍스트를 동영상으로 만들어주는 인공지능(AI) 시스템 ‘소라’(Sora)의 시연 영상이다. 간단한 글을 쓰면 영상으로 구현하는 방식이다.소라는 과거 동영상 생성 AI와는 질적으로 다른 모습을 보였다. 챗GPT의 등장에 맞먹는 충격이라는 수식어가 따라다닌다. 방송 현업인들과 전문가들도 전에 보지 못한 놀라운 프로그램이라
우리 관객의 일본 애니메이션 사랑은 나 흥행으로 익히 알려졌지만, 일본 실사영화를 대하는 온도는 정반대로 냉랭할 지경이다. ‘100만 관객’을 달성한 영화는 20년도 더 전에 개봉한 1999년 개봉한 (1995)나 2003년 개봉한 (2002) 정도다. 지난해 가 100만 관객을 돌파하는 기록적인 흥행에 성공하긴 했지만 업계에서는 원작 소설과 10대 팬덤의 힘, 공격적인 온라인 마케팅 등이 결합한 예외적인 사례로 평가하는 분위기
글로벌 OTT의 한국 오리지널 콘텐츠 가운데 2023년 가장 선전한 작품은 디즈니플러스의 ‘무빙’과 넷플릭스의 ‘더글로리’로 나타났다.월트디즈니컴퍼니코리아는 15일 오픈하우스 행사를 통해 디즈니플러스의 무빙이 디즈니플러스와 미국 OTT 훌루에서 한국 오리지널 콘텐츠 가운데 공개 첫 주 시청시간 1위를 기록했다. 최종화는 글로벌 공개 첫주 대비 3배 넘는 시청 시간을 기록했다. 무빙은 지난 8월 공개한 초능력을 소재로 한 20부작 드라마로 강풀 작가의 인기 웹툰을 원작으로 한다. 지난달 실적발표에서 밥 아이거 월트디즈니 컴퍼니 최고
문화체육관광부가 내년도 예산안에서 영화·독서 등 문화예술 관련 예산을 대폭 삭감한 것으로 나타났다. 예산 심사를 앞둔 문화체육관광위원회의 더불어민주당 측은 문화·예술 예산 증액을 요구하고 있다. 시민사회단체 역시 정부 예산안에 철학과 방향성이 없다며 개선을 요구하고 나섰다. 문체위는 이달 16일 전체회의에서 예산안을 통과시킬 예정이다.문화 분야 예산안의 큰 특징은 영화 관련 예산이 대폭 삭감됐다는 점이다. 민주당은 “정부가 영화산업을 포기한 수준”이라고까지 이야기한다. 코로나19 확산 이후 영화산업은 고사 위기다. 3대 멀티플렉스
지난달 25일 개봉한 미야자키 하야오 감독의 신작 ‘그대들은 어떻게 살 것인가’를 두고 난해한 작품이라는 혹평이 이어진다. 스튜디오 지브리 작품이 통상 그렇듯 이번에도 이야기 개연성보다는 정서적인 감흥을 극대화하는 환상적인 모험에 방점을 뒀는데, 전하려는 말이 뜬구름 잡듯 추상적인 데다가 그 전개가 요즘 정서와는 맞지 않는 대목이 있어 관객을 제대로 설득하지 못하기 때문이다.1930년대 일본, 군수공장을 운영하는 아버지 덕에 유복하게 자라온 주인공 소년 ‘마히토’는 큰 화재로 어머니를 잃어 슬픈 날을 보내고 있다. 이모 ‘나츠코’는 아버지와 재혼해 동생을 임신
데르센의 동화 는 “누군가의 초라한 언어감수성이 빚어낸 비극적 결과”(70쪽)다. ‘미운 오리 새끼’가 아니라 ‘미운 새끼 오리’였어야 한다. 단어의 위치만 바꿨을 뿐인데 어감이 확 달라진다. 새끼가 어울리는 동물에는 ‘새끼 사슴’, ‘새끼 호랑이’ 등을 쓰면 되고 동화같은 느낌을 주려면 ‘아기 곰’, ‘아기 코끼리’라고 쓰면 좋다. 어류의 경우 ‘어린 물고기’ 등으로 쓸 수 있다. 무의식중에 사용하는 언어가 적절한지 성찰해봐야 한다는 뜻이다. 의 저자 강성곤 전 KBS 아나운서는
누구나 마음에 파도가 칠 때가 있다. 때로 내면의 파도는 외면의 혼돈으로 나타나거나 공포로 확산되기도 한다. 사람들에게 인정받지 못한 파도는 더 거칠어진다. 곁에서 누군가 공감해주면 좋으련만, 해보지 못하고선 그 경험은 제대로 알 수 없다. 그래서 마음에 거친 파도가 일렁이는 사람들이 서로의 손을 잡아주기로 했다.그렇게 지난 2013년 ‘마음이 파도칠 때 서로 잡는 손’이란 뜻의 파도손 모임이 만들어졌고, 2017년에는 국내 최초의 정신장애인 당사자 단체인 사단법인 ‘정신장애와 인권 파도손(이하 파도손)’이 설립됐다. 파도손은 인권
OTT 서비스 웨이브가 추석 연휴 시청 데이터를 공개했다. 연휴 기간마다 과거 방영된 사극이 인기를 끌었다는 점이 특징이다.웨이브가 21일 공개한 추석 시청데이터에 따르면 드라마의 경우 ‘사극’과 ‘가족’ 소재 드라마의 시청량이 급증했다. 2021년 ‘비밀의 문’과 ‘바람의 화원’, 2022년에는 ‘선덕여왕’, ‘구르미 그린 달빛’이 추석 깐 시청 시간이 200% 이상 올랐다.웨이브는 “이번 연휴에도 ‘사극’ 열풍은 지속될 전망”이라고 했다. 병자호란을 배경으로 한 남궁민 주연의 MBC 드라마 을 비롯해 MBC
넷플릭스에서 선보인 ‘오징어게임’ 콘텐츠로 제작사가 얻은 수익은 얼마일까? ‘오징어게임’ IP를 가지고 로블록스(게임계의 앱스토어) 내에 만들어진 게임 중 가장 성공한 게임이 얻은 매출은 얼마일까?지난 25일 미디어오늘이 주최한 ‘2023 미디어의 미래 컨퍼런스’가 서울 광진구 건국대 새천년관에서 열렸다. 이날 ‘AI시대, 미래형 콘텐츠 탐색하기’를 주제로 발표를 진행한 윤영근 벌스워크 대표는 “오징어게임 시즌1 제작사는 20~30억 원 버는 조건으로 계약했다. 로블록스에 오징어게임을 활용한 불법 게임들이 굉장히 많이 출시됐다. 거
“환생한 신데렐라는 치킨을 튀긴다”“신비한 숲속 모험 (부제 : Luna와 동물 친구들)”각각 중학교 2학년과 대학생이 챗GPT와 미드저니(이미지 생성 AI) 등 생성형 AI를 활용해 집필한 책이다. 챗GPT 등장을 맞이한 2023년이 20여년 전인 2005년 유튜브가 등장한 시기처럼 콘텐츠와 미디어업계 판도가 바뀔 것이라는 예측이 나왔다.25일 미디어오늘이 주최한 ‘2023 미디어의 미래 콘퍼런스’가 서울 광진구 건국대 새천년관에서 열렸다. 이날 안정기 작가는 주
‘FAST’(Free Ad-Supported Streaming TV)는 광고 기반의 무료 스트리밍 TV 서비스다. 스마트폰, 스마트TV 등에서 실시간 제공되는 콘텐츠와 VOD를 즐길 수 있다. 유료가 부담스러운 사람들이 몰리면서 북미에선 이미 ‘대세’가 되고 있다. 스마트TV 보유 미국 성인 중 FAST 시청 비율은 지난해 이미 60%를 넘었고, 올해 2월 기준 미국에서 볼 수 있는 FAST 채널은 1628개에 달했다. 현지에선 ‘케이블·지상파TV가 대체되고 있다’는 목소리가 나온다.국내엔 ‘삼성TV플러스’, ‘LG채널’ 등의 FA
새로운 뉴스 플랫폼으로 ‘틱톡’이 떠오르는 가운데 국내 언론의 주요 틱톡 채널을 보면 ‘암호명3701’, ‘하이니티’, ‘디스커버리’ 등 채널 이름으로는 어떤 매체인지 알기 힘든 경우가 많았다. 유튜브에서도 언론사들이 이름을 드러내지 않고 별도의 브랜드를 만드는 시도가 많았는데 이 같은 경향이 확대된 것이다. 기성 언론에 대한 선입견이 있는 상황에서 10대 등 새로운 지지층을 확보하기 위한 노력으로 풀이된다. 하지만 ‘숏폼’ 특성상 저널리즘 가치와 단기 수익 부족 등의 과제가 남아 있어 적극적으로 틱톡에 뛰어든 언론사는 아직 소수로
“공영성을 담보하는 프로그램이 최대한 다치지 않고 나갈 수 있어야 하는데, 그 부분이 걱정된다. 특히 라디오 채널인 국내 유일의 클래식 전문 채널 1FM, 장애인과 사회적 소외계층을 위한 ‘사랑의 소리’, 북한주민과 북방동포를 대상으로 하는 ‘한민족방송’, 세계의 청취자에게 코리아 브랜드를 알리는 ‘국제방송’ 등이 있다. 과연 이 채널들을 운영할 수 있을까.” (A KBS 관계자)지난 11일 전기요금과 TV수신료(KBS·EBS) 징수를 분리하기 위한 방송법 시행령 일부개정안이 국무회의에서 의결됐다. 한국전력은 앞으로 TV수신료를 전
“있지 너 안 미쳤어.” 처음으로 자신의 속마음을 드러내고 괴로워하는 주인공에게 악마가 말한다. 1979년 영국에서 살아가는 주인공 ‘니다’는 인도인 여성이다. 인종차별과 성차별에 더해 인도가 영국의 식민지였기 때문에 더 쉽게 무시당한다. ‘아프다’는 말에 병균을 옮기지 말라며 피하고 온갖 일을 그에게 떠넘기는 백인 동료와 함께 일한다. 퇴근길에는 남성들의 성희롱을 당하고, 술집에 갔다는 이유만으로 인근 살인사건 관련해 경찰의 의심을 받는다. 그럴수록 니다는 더 꼿꼿하게 허리를 펴고 옷매무새를 깔끔하게 정돈한다. 주인공은 스스로 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