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8년 무료신문 대상 정부광고 집행액(1만 원 미만 반올림)을 중간 집계(1월~7월)한 결과, 포커스와 메트로 신문이 각각 1, 2위를 차지한 것으로 드러났다.
문화체육관광부가 지난 6일 최구식 한나라당 의원에게 제출한 국정감사 자료에 따르면, 포커스는 6억2737만 원, 메트로신문은 5억7192만 원을 수주한 것으로 드러났다. 그 뒤로는 에이엠세븐이 3억2835만 원, 스포츠한국이 3억1128만 원, 데일리노컷뉴스가 2억9403만 원, The City(더시티)가 2억8333만 원을 수주했다.
▲ 무료신문에 대한 연도별 정부광고 집행액. | ||
문화일보 자매지인 에이엠세븐의 경우 작년에는 광고료 순위 5위(5억7789만 원)였지만 올해엔 3위로 올라섰다. 반면 CBS 자매지 데일리노컷뉴스는 작년에 광고료 7억3567만 원으로 3위였지만 올해엔 5위(2억 9403만 원)로 떨어졌다. 데일리노컷뉴스는 지난 2006년 창간 후 1년 만에 광고수가 20건에서 222건, 광고료가 6746만 원에서 7억 3567만 원으로 10배 이상 상승한 바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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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체 무료신문 정부 광고 건수와 광고료는 매년 상승세였다. 2005년 797건, 21억1021만 원 2006년 990건, 29억985만 원 2007년 1388건, 48억 3800만 원으로 각각 상승했다.
한편, 문화체육관광부가 장세환 민주당 의원에게 제출한 국정감사 자료에 따르면, 무료신문 발행사는 지난 2000년 4개사에서 올해 8월까지 20개사로 늘어났다. 또 하루 발행부수(작년 11월 기준)는 포커스가 60만부, 스포츠한국이 56만 부, 메트로 55만 부, 데일리노컷뉴스 50만 부, 에이엠세븐 42만 부, 데일리 줌 40만 부, 광주드림이 5만 부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