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분노는 그들의 에너지
우리 모두의 삶은 연결돼 있다”
조윤호 리서치뷰 실장
2019. 10. 10 by Media Monday

안녕하세요 조윤호입니다. 저는 미디어오늘에서 기자로 근무했었고 지금은 여론조사 기구 리서치뷰에서 컨설턴트로 있습니다. 최근에 ‘공정하지 않다’라는 책을 냈는데요. 이 책의 문제의식은 두 가지입니다. 하나는 우리가 흔히 세대가 바뀌었다고 하지만 세대가 바뀐 것이 아니라 시대가 바뀌었고 그래서 세대가 생각하는 것이 다르다는 점을 얘기하고 싶었고요. 또 하나는 모든 세대에게는 각자의 시간과 문제가 있다는 겁니다. 

최근 20대에서 문재인 대통령의 지지율 하락이 있었습니다. 지지율 하락은 어느 정부나 임기가 지나면 자연스럽게 벌어지는 일이지만 주목할 점은 촛불과 탄핵이 만든 진보 정부의 진보적인 정책에 20대가 반발하는 현상이 많이 나타나고 있다는 것입니다. 꼭 정책 때문이 아니더라도 사회 변화의 과정에서 저항하는 움직임이 있었는데 대표적으로 2018년 평창 올림픽 때 남북 아이스하키 단일팀에 20대가 반대 여론이 높았던 것입니다. 당시 20대 커뮤니티에서 가장 많이 나왔던 이야기는 메달권에 있는 종목이라면 이렇게 하겠느냐는 겁니다. 역사적 명장면과 민족화합이라는 대의에 공감하기 보다는 개인의 공정한 기회를 정부가 나서서 침해하는, 기회 박탈이라는 것에 굉장히 민감하게 반응을 했고 문재인 정부 지지율 하락을 견인했던 이슈였습니다. 

미디어오늘을 구독하시면 모든 컨텐츠를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로그인하기
㉾ 07222 서울특별시 영등포구 당산로47길 19 고암빌딩 3층 ㈜미디어오늘 Tel. 02-2644-9944 | Fax. 02-2644-6446
ND소프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