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오늘

권언유착 '조중동방송' "특혜 더 달라"
권언유착 '조중동방송' "특혜 더 달라"
언론학자들도 부정적 …"광고전쟁으로 '막장 프로' 넘쳐날 듯"

새해 벽두부터 종합편성채널 사업자 선정 결과가 파장을 낳고 있다. 종편 사업자로 선정된 이른바 보수신문들이 정부를 향해 '특혜'를 요구하고 나선 가운데, 향후 정언유착이 더욱 공고화되는 것 아니냐는 우려의 목소리가 높다. 한국일보가 긴급 설문조사를 실시한 결과 전국 대학의 언론 관련 학과 교수 26명 가운데 19명이 부정적(부정적 8명ㆍ매우 부정적 11명)인 평가를 내렸다.

다음은 3일자 전국단위 종합일간지 1면 머리기사 제목이다.

경향신문 <조·중·동 방송 "특혜 더 달라">
국민일보 <물가 뜀박질…연초부터 심상찮다>
동아일보 <독 '바다위 발전소' 죽은 도시 살리다>
서울신문 <"미·중 정상 6자 합의해도 큰 의미 없다">
세계일보 <국회, 청원처리 고작 17%뿐 민의 외면하는 '민의의 전당'>
조선일보 <"71년생 돼지띠 남성들 절반이 94세 이상 산다">
중앙일보 <신해혁명 100년…'뿌'라고 외치는 중국>
한겨레 <권언유착 '종편의 횡포' 시작됐다>
한국일보 <"2020, 미 패권 끝나고 중 질주 계속된다">

종편 사업 자본에 재벌 ‘숨은 그림자’

정부가 선정한 종합편성채널 사업자의 주요 주주 구성 현황을 보면, 재벌 대기업의 참여가 저조하다는 게 특징이다. 30대 재벌 계열사에서는 조선일보사가 주도하는 사업자인 ‘씨에스티브이’에 9.7%의 지분으로 참여한 대한항공이 유일하다. 하지만 간접적으로는 주요 재벌그룹의 그림자가 드리워져 있다. 한겨레 2면 보도 내용이다.

보도에 따르면 중앙일보컨소시엄(제이티비씨)에 2대 주주(5.9%)로 참여한 디와이에셋은 삼성그룹과 관련이 있다. 디와이홀딩스(옛 동양엘리베이터)가 100% 지분을 갖고 있는 디와이에셋은 경영컨설팅 회사로, 삼성전자(10.1%)가 2대 주주로 돼 있는 엘시디 장비업체인 에스에프에이(SFA)의 최대주주(28.8%)다.

디와이에셋의 대표 원진(38)씨는 에스에프에이의 상근 부회장을 맡고 있다. 에스에프에이는 1990년대 말 삼성항공(현 삼성테크윈)에서 자동화 사업부를 떼어내 설립한 회사로, 삼성전자 엘시디사업부의 핵심 협력사다. 한겨레는 증권업계 관계자들 말을 빌려 “원진 부회장이 삼성전자 이재용(42) 사장과 친분이 있는 것으로 시장엔 알려져 있다”고 전했다. 업계에선 2009년 말 현재 자기자본금이 약 1300억원 수준인 디와이에셋이 자기자본의 10%가 넘는 200여억원을 수익성이 불투명한 종편 사업자에 출자한 것을 이례적으로 본다.

중견·중소기업 쪽 참여 기업들은 대부분 신문사 사주와 특수관계이거나 친분 관계가 출자 배경이다. 중앙일보컨소시엄에 1.2% 지분 참여를 한 한샘 쪽은 “(한샘 오너인) 조창걸 명예회장과 (중앙일보 사주인) 홍석현 회장과는 사적·공적 친분이 두루 있다”고 말했다. 한겨레는 삼양사가 동아일보컨소시엄(채널에이)에 4대 주주로 지분(5.2%) 참여한 배경도 관심을 끈다고 했다. 이 회사의 창업주인 고 김연수 전 회장은 동아일보 설립자인 고 김성수 회장의 친동생인 때문에 두 회사 오너가 친분이 이번 투자에 주요 배경이 되지 않았냐는 지적이다.

 

   
  ▲ 1월 3일자 한겨레 2면  
 

한국일보, 언론학자 26명 설문…19명이 "정책 부정적"

언론학자 대다수는 지난달 31일 사업자를 선정, 발표한 정부의 종합편성(종편)채널 정책 전반에 대해 부정적 평가를 내렸으며, 향후 채널 배정에서 종편에 특혜를 주는 것에 반대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한국일보가 2일 전국 대학의 언론 관련 학과 교수 26명을 대상으로 설문 조사를 실시한 결과, 방송통신위원회의 종편 정책에 대해 응답자 26명 중 19명이 부정적(부정적 8명ㆍ매우 부정적 11명)인 평가를 내렸다. 반면 긍정적이라는 평가는 3명에 그쳤다.

종편 도입의 주된 논리였던 여론 다양성 제고에 대해 12명은 매우 부정적, 6명은 부정적 영향을 끼칠 것으로 내다봤다. 이들은 '현재 여론 지형이 보수의 압도적 우세인데 종편 사업자가 모두 보수 매체여서 이들의 영향력이 방송에까지 전이될 것'이란 점 등을 사유로 들었다.

종편에 대한 채널 배정 특혜에도 반대 목소리가 높았다. '종편의 조기 정착을 위해 유리한 채널 배정이 필요하다'는 의견은 2명뿐이었고, 17명이 '철저히 시장 논리(사업자 자율)에 맡겨야 한다'고 답했다. 종편의 의무전송에 대해서도 '법에 규정된 대로 모두 의무전송해야 한다'는 의견은 7명에 그친 반면, '법을 개정해 의무전송 자체를 없애야 한다'(13명)는 의견과 '의무전송 사업자 수를 제한해야 한다'(3명)는 의견이 다수를 차지했다.

 

   
  ▲ 1월 3일자 한국일보 1면  
 

세계일보 "여론 독과점 우려되는 종편·보도채널 선정"

세계일보는 사설 <여론 독과점 우려되는 종편·보도채널 선정>에서 "심한 후유증이 불가피할 전망"이라며 "미디어 지형을 근본적으로 뒤바꿀 전환의 계기가 마련된 것은 분명"하지만 "선정 결과가 뉴미디어산업 육성과 다양성 확보라는 정책적 목표에 부합하는지는 의문"이라고 지적했다.

"…일단 너무 많은 사업자가 선정됐다는 점부터가 문제다. 유력 언론매체들이 종편을 나눠 먹었다는 인상을 강하게 준다. 정부가 원칙과 소신 없이 정책 집행을 했다고 지적하지 않을 수 없다. 보수 성향의 매체들이 종편을 대부분 차지한 점도 부작용을 예고하고 있다. 여론의 독과점 우려를 낳고 있는 것이다. 여론의 쏠림현상을 막을 수 있는 제도적 장치와 사회적 관심이 절실하다.
매체 수 증가에 따라 무한경쟁에 내몰린 방송매체들은 살아남기 위해 물불 안 가릴 것이다. 정부도 광고시장 확대를 위해 정책적 지원을 아끼지 않는다는 입장이다. 이래저래 방송의 상업화는 피할 수 없다. 방송의 공영성과 책임성을 제고하기 위한 방법을 모색해야 한다. 방송까지 장악한 유력 신문매체들의 비대화가 진행되고 이에 따라 소수언론의 입지는 더욱 어려워질 것으로 예상된다. 언론매체의 양극화를 막기 위해 소수언론에 대한 대책이 시급하다.…"

국민일보 "방송가 광고전쟁으로 ‘싸구려 막장프로’ 넘쳐날 듯"

국민일보도 7면에서 "이르면 올해 하반기부터 4개의 종합편성채널과 1개의 보도전문채널이 전파를 타게 됨에 따라 미디어 시장에 지각변동을 몰고 올 전망"이라며 "채널 증가는 시청자들의 선택권을 넓힌다는 점에서 긍정적이란 해석도 있지만 생존을 위한 채널 간 무한경쟁으로 부작용을 낳을 것이라는 우려가 높다"고 보도했다.

국민일보는 무엇보다 "양적 증대가 질적 향상을 보장하진 않는다"면서 "과도한 경쟁 때문에 함량 미달의 콘텐츠가 쏟아질 것이라는 우려도 나온다"고 보도했다. 한정된 광고 시장에서 승자가 되기 위해 "시청자들이 ‘손가락질하면서도 눈을 떼지 못하는’ 선정적이고 자극적인 콘텐츠가 범람할 개연성이 충분하다"는 지적이다.

신문과 달리 방송은 5년마다 정부의 재허가를 받아야 하는 만큼 누가 정권을 잡느냐가 재허가 여부의 변수로 작용할 수 있다고 국민일보는 보도했다. 종편 사업자는 생존을 위해, 여당은 정권 재창출을 위해 서로 밀접한 관계를 유지할 것이라는 우려다.

 

   
  ▲ 1월 3일자 국민일보 7면  
 

조·중·동 방송 “특혜 더 달라” 종편 선정되자마자 노골적 요구

지난해 말 종합편성 방송채널 사업자에 선정된 조선·중앙·동아일보 등 친여보수언론이 새해 첫날부터 정부에 종편채널에 대한 특혜를 노골적으로 요구하고 나섰다고 경향신문이 1면 머리기사에서 비판했다. 경향신문은 "이들이 지면을 통해 ‘황금채널’ 배정, 전문의약품 광고 규제 해제, KBS 2TV 광고 폐지 등 특혜 내역을 구체적으로 언급했다"며 "정부 역시 정권 재창출을 위해 언론통제가 필요한 만큼 특혜를 고리로 하는 권·언유착이 심화될 것으로 보인다"고 우려했다.

조선일보는 1일자 지면에서 “종편이 시장에 안착하려면 2~3년간 케이블TV의 낮은 채널 번호를 확보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지상파(6·7·9·11번)와 인접한 5·8·10·12번 등을 종편채널에 배정해야 한다는 것이다. 조선일보는 또 “현재 방송통신위원회가 규제 완화를 논의하고 있는 의약·생수 광고의 경우 일정 기간 종편사업자에만 우선적으로 적용해야 한다”며 비대칭 규제를 주장했다.

동아일보는 황금채널 배정과 함께 KBS의 광고 축소를 언급했다. 이 신문 1일자 사설은 “방통위는 새롭게 출범하는 종편채널들이 자리를 잡을 수 있도록 제도적 후속조치와 지원을 아끼지 말아야 할 것”이라며 “KBS 2TV의 광고를 폐지하고 공익성을 획기적으로 높여 공영방송다운 공영방송을 국민에게 돌려줘야 한다”고 주장했다. 중앙일보도 사설을 통해 “정부도 새 방송사들이 시장에 안정적으로 자리잡을 수 있도록 제도적 뒷받침을 아끼지 말아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경향신문은 "이 같은 노골적인 특혜 요구는 현재 방송광고시장에서 정상적인 방법으로 4개 종편채널이 생존하기가 사실상 불가능하기 때문으로 보인다"며 "그러나 친여보수언론이 요구하는 특혜는 지상파와 방송프로그램 제공업체(PP)의 이익을 직접적으로 침해하는 것이어서 추진 과정에서 거센 저항이 예상된다"고 보도했다.

현재 황금채널은 홈쇼핑이 연간 수천억원의 이용료를 종합유선사업방송사(SO)에 내고 사용 중이기 때문에 종편에 이들 번호를 강제 배정할 경우 SO들이 반발할 것으로 보이기 때문이다. 경향신문은 KBS 2TV 광고 폐지도 지난해 KBS 이사회에서 부결됐기 때문에 재론이 쉽지 않다고 전했다.

 

   
  ▲ 1월 3일자 경향신문 1면  
 

조선일보 "종편의 채널 위치 배정방식과 광고 확대정책 고민하라"

이런 가운데 조선일보는 3일 사설 <정부가 '종편' 신설한 본뜻 어긋나지 않으려면>에서 "지상파 3사가 광고시장의 77.7%를 차지하고 있는 지상파의 광고 기득권 체제 속에서 4개나 되는 종편이 조속히 자리를 잡기는 쉽지 않을 것으로 보인다"며 "정부가 종편 설립 취지를 살려 나가려면 종편의 자립을 촉진하는 관점에서 종편의 채널 위치 배정방식과 광고 확대정책 내용을 다시 고민해 보지 않으면 안 된다"고 주장했다.

 

   
  ▲ 1월 3일자 조선일보 사설  
 

중앙일보 “TV아사히, jTBC에 130억원 지분 참여”

중앙일보도 "일본 언론들은 신규 종합편성채널(종편) 심사에서 1위로 통과한 중앙미디어그룹(JMnet) 주도의 jTBC에 일본의 대표적 민방인 TV아사히가 주주로 참여한 사실을 보도했다"고 홍보에 나섰다. 중앙일보 2면 보도에 따르면 아사히(朝日) 신문은 1일 “TV아사히는 중앙일보가 주도하는 jTBC에 130억원(약 9억4000만 엔)을 출자(비율 3.08%)한다고 발표했다”고 전했다.

중앙일보는 "이에 앞서 TV아사히는 지난해 12월 31일 홈페이지를 통해 'JMnet은 신문·잡지와 더불어 오락·애니메이션 등의 전문 케이블 채널, 드라마 제작 등의 사업을 전개하고 있다'며 '이번 (TV아사히의) jTBC에 대한 출자 및 업무 제휴를 계기로 일본과 한국 양측에서의 콘텐트 비즈니스를 확대해 나갈 방침'이라고 발표했다"고 보도했다.

 

   
  ▲ 1월 3일자 중앙일보 2면  
 

동아 "미디어 선진화의 길 활짝 열어야"

동아일보는 윤석민 서울대 교수의 <종편, 지금부터 시작이다>는 기고를 통해 "주사위는 던져졌다. 종편이 나아갈 길은 오직 하나, 경쟁력 있는 콘텐츠"이며 "정책당국 역시 종편이 시장에 안착해 애초의 목표를 구현하기까지 정책적 지원을 아끼지 말아야 한다"고 주장했다.

 

   
  ▲ 1월 3일자 동아일보 칼럼  
 

이 기사를 후원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