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영만(사진) 경향신문 사장에 대한 중간평가 실시 여부에 관심이 쏠리고 있다.

지난해 사장 선거 당시 “내년 1월까지 밀린 상여금 900%를 지급하지 못하면 임기 1년이 되는 시점에 중간평가를 받거나 그 전에 물러나겠다”고 공언했기 때문이다.

이 사장은 지난해 5월 사장 선거 과정에서 △생활기반을 다질 수 있게 밀린 상여금 900%를 늦어도 2008년 1월까지 지급하고 △2007년에 1년 동안 받지 않기로 했던 상여금도 부활하겠다고 밝혔다. 지난해 6월12일 시작된 이 사장의 임기는 2년이다.

이 사장은 상여금 지급을 위한 재원 마련 방법을 묻는 구성원들에게 “자신이 있다. 두고보면 알게 될 것”이라며 “밀린 보너스 900%를 못 줄 경우 그 부분에 대해서 중간평가한다고 했고, 그 전에 약속을 못 지키면 내가 그만 둘 것” “약속 이행이 안 되면 제 스스로 그만두겠다. 나는 약속은 꼭 지킨다”라고 거듭 강조했었다.

그러나 이 사장이 약속한 기한이 지난 3일 현재, 경향의 상여금은 1000%나 밀려 있다. 원래 지급하지 못한 900%에 지난해 12월 상여금 100%도 지급하지 못했기 때문이다. 이 사장은 지난 9월 국·실장 회의에서 “10월 중에는 9월 보너스와 밀린 상여 일부를 지급할 계획을 세워두고 있다”고 밝혔지만, 9월 상여금만  지급한 상태다.

이에 대해 이 사장은 설 연휴 직전 사내게시판에 “약속을 지키지 못해 미안하다”는 내용의 글을 올렸다.

편집국의 한 관계자는 “상여금 뿐만 아니라 외부 자금을 끌어오고 각종 수익사업을 통해 수입을 다각화하겠다는 약속도 하나도 지켜지지 않았다”며 “경기가 어려워 어쩔 수 없었다고 변명하면서 임원 자리를 신설하고 해외 특파원을 늘리는 등 긴축경영을 하려는 노력이 보이지 않는다”라고 비판했다.

또 다른 관계자도 “처음부터 지키기 어려운 약속이었는데 무리하게 공약하면서 결국 ‘공약(空約)’이 됐다”며 “자신의 말에 대해 책임지지 않으면 구성원들로부터 더 큰 불신을 받게 될 것”이라고 말했다.

그러나 회사 쪽의 한 관계자는 “지난해 미국발 금융위기와 그로 인한 국내 실물경제 위축이 이렇게 심할 것이라고 예측하지 못한 만큼 누구라도 약속을 지킬 수 없는 상황 아니냐”며 “외부 경기가 악화돼 어쩔 수 없는 부분인데 약속을 못 지켰으니 중간평가를 받으라고 하는 것은 가혹한 처사”라고 말했다.

한편, 경향신문 노사는 △2008년도 임금을 동결하는 대신 위로금 60만원을 상·하반기에 지급하고 △비정규직을 채용하지 않겠다는 내용을 명문화하며 △현행 55세인 정년을 1년 연장하는 내용의 임금·단체협상을 3일 마무리했다.

저작권자 © 미디어오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