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성봉 기자가 11기 전국언론노동조합 뉴시스 지부장으로 선출됐다.

조성봉 후보는 지난 2~4일 사흘 동안 진행된 제11기 전국언론노조 뉴시스 지부장 선거에서 95.62% 찬성률로 당선됐다. 투표는 모바일로 진행됐다.

투표권이 있는 전국언론노조 뉴시스지부 조합원 123명 가운데 115명이 참여해 111명이 찬성했다. 반대는 4표, 무효는 0표였다.

▲ 사진= 조성봉 11기 전국언론노조 뉴시스 지부장
▲ 사진= 조성봉 11기 전국언론노조 뉴시스 지부장

조성봉 당선인은 지난 2011년 11월 뉴시스 사진영상부에 경력 기자로 입사했다. 지난 2017년 1월 광화문광장 ‘궁핍현대미술광장’에서 진행된 ‘어둠은 빛을 이길 수 없다’ 촛불 항쟁 사진전 총기획을 담당했던 11년 차 기자다.

조성봉 뉴시스 지부장은 “조합원들도 알다시피 한국사회에서 노조 활동을 하는 것은 힘든 일이라고 생각한다. 모두가 투쟁하는 것을 두려워한다. 솔직히 저 또한 그 두려움 때문에 노조를 이끌어갔으면 좋겠다는 수많은 선후배의 추천을 지난 한 달간 거절했다”고 밝혔다.

이어 조 지부장은 “2019년 뉴시스의 새로운 도약을 위해 ‘기자들의 처우 개선을 어떻게 이뤄낼 것인가’에 대한 논의를 중심으로 노사가 ‘상생’하는 길을 찾고자 노력할 것”이라며 “△ 노사 상생 선언 추진 △ 실질적인 임금인상 △ 대의원 지위와 역할을 높일 것 △ 조합원들의 의견수렴 창구를 만들 것 △ 여성조합원들의 처우 개선 △ 기자들의 건강권을 지킬 것(실비보험가입, 의자 교체 등) 등 6개의 공약을 이행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미디어오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