규정할 수 없는,
가늠할 수 없는,
제약할 수 없는 에너지,
한국의 밀레니얼 세대, 현상과 담론, 그리고 제안.

‘콘텐츠의 미래 컨퍼런스 2019’를 시작합니다.

올해 2회를 맞는 콘텐츠의 미래 컨퍼런스 2019의 주제는 “한국의 밀레니얼 세대, 현상과 담론, 그리고 제안”입니다.

지난해 우리는 “동영상 콘텐츠의 새로운 문법, 도전과 실험”이라는 주제로 모바일 최적화와 스토리텔링의 진화, 오디언스와 소통하는 방식, 멀티 플랫폼 전략 등등. 수많은 도전과 실험, 시행착오를 거치면서 새로운 역사를 만들어가는 사람들의 이야기를 다뤘습니다.

올해 우리는 우리가 진입하고 있는 전혀 다른 세계, 완전히 새로운 콘텐츠의 문법과 새로운 네트워크, 새로운 미디어의 시대를 이야기하기 위해 다시 모입니다.

우리는 밀레니얼 세대와 이들이 살게 될 이미 다가온 미래에 대해 알지 못합니다. 현상은 넘쳐나지만 담론은 부족하고 변화의 속도는 매우 빠릅니다. 같은 시대를 사는 다른 세대의 충격과 갈등은 언제나 있었지만 지금 우리는 10년 전이면 상상도 할 수 없었던 시대로 진입하고 있습니다. 우리는 밀레니얼 세대가 소통하는 방식과 서로 관계를 맺는 방식에 주목하지만 이들의 이야기를 통해 변화의 방향을 짚어보고 새로운 아이디어를 찾는 데 더 큰 관심이 있습니다.

밀레니얼의 미디어, 틱톡과 룰루랄라,
밀레니얼의 취향, 셜록컴퍼니,
밀레니얼의 네트워킹, 트레바리와 취향관,
밀레니얼의 콘텐츠, 고등래퍼,
밀레니얼의 생각, 청춘씨:발아와 왈이의 아침식땅,
밀레니얼의 공간, 더웨이브컴퍼니.

콘텐츠의 미래로 초대합니다.

CONMI 2019 홈페이지 바로 가기. http://www.conmi.kr

단순히 사업 모델을 소개하거나 비즈니스의 성과를 자랑하는 자리가 아닙니다. 20대가 만들고 20대가 소비하는 콘텐츠와 서비스, 현장에서 얻은 경험과 아이디어를 공유하고 그 의미를 함께 짚고 방향과 전망을 발견하는 자리입니다.

콘미 2019는 오는 10월25일 서울 마포구 상암동 누리꿈스퀘어 3층 국제회의장에서 열립니다.

GettyImages-a8939544(1) copy.jpg

콘미 2019는 조영신 SK경제경영연구소 수석연구위원과 이성춘 KT경제경영연구소 상무, 이정환 미디어오늘 대표의 공동 기획으로 진행합니다.

새로운 스토리텔링을 고민하는 콘텐츠 생산자들과 콘텐츠 산업에서 비즈니스 기회를 찾는 모든 기업들, 이들과 협업하길 원하는 브랜드 파트너들, 그리고 크리에이터들과 크리에이터 지망생들과 이들의 콘텐츠 소비자들까지. 그 어디에서도 들을 수 없었던 놀라운 이야기들이 하루 종일 쏟아집니다.

많은 관심과 참여 바랍니다. 선착순 400명을 등록 받습니다.

CONMI 2019 홈페이지 바로 가기. http://www.conmi.kr

10:05 AM 밀레니얼의 콘텐츠 : 틱톡.

차승학.
바이트댄스 콘텐츠사업팀장.

undefined

“15초면 충분하다.” 유튜브를 위협하는 바이트댄스의 숏폼 동영상 플랫폼. 150개국에서 월간 활성 이용자가 5억여명, 한국 진출을 막 시작했을 뿐인데 무서운 속도로 10대와 20대의 주류 문화로 떠올랐습니다. 차승학 팀장이 숏폼 콘텐츠의 가능성과 전망을 이야기합니다.


10:30 AM 밀레니얼의 콘텐츠 : 와썹맨.
김학준.
JTBC 룰루랄라 PD.

undefined

‘반백살’ 와썹맨이 10대와 20대에게 왜 그렇게 인기인지 보지 않으면 알 수 없습니다. 한국말도 서툰 쭌이 형의 숏폼 로드무비. 길 가던 사람들이 빼앰(Baaam)을 외치고 주먹 하이파이브를 날립니다. 많은 사람들이 미친 듯이 웃고 싶을 때 와썹맨을 찾는 이유죠. 김학준 PD가 와썹맨의 성공 비결을 이야기합니다.


11:10 AM 밀레니얼의 마케팅 : 셜록컴퍼니.

배은지.
셜록컴퍼니 대표.

undefined

“세상의 모든 문제를 파헤치겠습니다!“ 1989년생 동갑내기들이 모여 만든 종합 마케팅 회사, 셜록컴퍼니는 광고 제작과 디지털 캠페인, 콘텐츠 바이럴, 오프라인 이벤트를 넘나들면서 기상천외한 마케팅 이벤트를 쏟아내고 있습니다. 배은지 대표가 콘텐츠 마케팅의 실험과 도전을 이야기합니다.


01:30 PM 밀레니얼의 네트워킹 : 트레바리.

윤수영.
트레바리대표.

undefined

돈 내고 책 읽는 모임, 트레바리는 이제 알만한 사람들은 모두 아실 겁니다. 윤수영 대표를 콘미 2019에 모신 건 이들이 이 공간에서 추구하는 가치, 수백 개클럽에 모인 사람들이 서로 만나고 관계를 맺는 방식, 트레바리의 진화의 방향과 전망에 대한 이야기를 듣기 위해서입니다. 윤수영 대표가 밀레니얼의 네트워킹에 대해 이야기합니다.


01:55 PM 밀레니얼의 네트워킹 : 취향관.
고지현.
취향관 대표.

undefined

자유로운 사색과 대화, 존재와 존재의 수평적 만남, 취향관은 실제로 들어가 보기 전까지 어떤 곳인지 짐작하기조차 쉽지 않습니다. 고지현 대표는 나는 무엇이 필요한가, 내가 가진 결핍은 무엇인가, 라는 질문에서 시작했다고 합니다. 우리가 살고 있는 공동체는 어디에나 있지만 우리가 살고 싶은 공동체는 어디에도 없다. 고지현 대표가 우리 시대의 살롱문화와 새로운 공동체에 대해 이야기합니다.


02:35 PM 밀레니얼의 음악 : 고등래퍼.
전지현.
고등래퍼 PD.

undefined

10대들의 힙합 전쟁, 고등학생들의 랩 대항전, ‘고등래퍼’는 독특한 프로그램입니다. 서바이벌 프로그램으로 출발했지만 악마의 편집도 없고 독설에 가득찬 심사평도 없습니다. 경쟁이 아니라 음악과 사람들의 이야기에 집중합니다. 자연스럽게 10대 참가자들의 캐릭터가 살아나고 그들의 삶에 대한 고민에 공감하는 열성적인 팬들과 거대한 커뮤니티를 이룹니다. 전지현 PD가 ‘고등래퍼’의 콘텐츠 철학과 브랜드 전략을 이야기합니다.

04:00 PM 밀레니얼의 생각 : 구현모.
구현모.
청춘씨:발아 운영자.

undefined

20대들의 셀럽, 구현모님이 ‘청춘씨:발아’를 통해 얻은 가치와 크고 작은 성공과 실패의 경험을 이야기합니다. 구현모님은 스스로 말하기를 “기존의 관습에 질문을 던지는 사람”이었습니다. 비슷한 동료들을 만났고요. “불만충의 강렬한 불만과 저널리스트로서 감각이 적절히 버무려지면 최고더라”는 구현모님이 말하는 밀레니얼의 생각을 듣습니다.

04:00 PM 밀레니얼의 생각 : 스브스뉴스.
김혜지.
스브스뉴스 PD.

undefined

스브스뉴스는 한국 디지털 저널리즘의 시조새 같은 존재입니다. 그동안 축적된 디지털 스토리텔링의 노하우로 임팩트 있는 콘텐츠를 쏟아내고 있습니다. 구현모님과 함께 밀레니얼 웹진 ‘ALT’의 창간 멤버였던 김혜지 PD는 최근 스브스뉴스 PD에 합류했습니다. 뉴미디어에서 레거시 미디어 조직으로 옮겨간 김혜지 PD가 밀레니얼의 콘텐츠를 이야기합니다.

04:35 PM 밀레니얼의 생각 : 왈이의 아침 식땅.
노영은.
왈 대표.

undefined
왈이의 아침 식땅은 출근길 마음을 가볍게 만들어줄 오디오 콘텐츠를 만들고 있습니다. 화두는 마음의 건강, “마음의 문제는 운동과 같아서 보고 듣는 것과 직접 해보는 것은 정말 다르다”고 합니다. 인공지능과 머신러닝의 시대에 노영은 대표는 20대 감성의 아날로그 스타일의 이야기를 만들고 뉴미디어 플랫폼을 실험하고 있습니다.

 05:15 PM 밀레니얼의 공간 : 더웨이브컴퍼니.
김지우.
더웨이브컴퍼니 대표.


undefined

“지역에서 새로운 물결을 만들자.” 김지우 더웨이브컴퍼니 대표는 어디서나 볼 수 있고 어디서나 비슷한 사람들을 만나는 라이프 스타일을 벗어나 내 삶의 주도권을 찾고 싶어서 고향인 강릉으로 내려와 커뮤니티 사업을 시작했습니다. 나는 어떤 사람일까. 나는 무엇을 좋아하는 사람일까. 더웨이브컴퍼니는 이제 막 출발선에 선 라이프 스타일 탐험자들에게 계속해서 질문을 던집니다. 김지우 대표가 로컬 콘텐츠의 실험과 성과에 대해 이야기합니다.

콘미 2019는 세 명의 모더레이터, 조영신과 이성춘, 이정환의 공동 기획으로 진행합니다.

Screen Shot 2018-10-11 at 9.54.57 AM.png

10:55 AM 밀레니얼의 콘텐츠&밀레니얼의 마케팅.
조영신.
SK경제경영연구소 수석연구위원.

undefined

궁금했습니다. 규정할 수 없는 그들을 설명할 수 있는 공통분모가 무엇인지 궁금했습니다. 절박했습니다. 서식처별로 다른 패턴과 다른 모습을 보이는 그들을 이해하지 못한다면, 새로운 미래는 없기에 절박했습니다. 그 궁금증과 절함의 해답을 그들에게 묻고자 합니다.


02:20 PM 밀레니얼의 음악, 밀레니얼의 네트워킹.

이성춘.
KT경제경영연구소 상무.

undefined

‘넘치는 현상과 부족한 담론’. 10~20대 현상은 획일적 흑백 담론으로 담아내기 어렵습니다. 그들이 곧 미래의 주역이 될 텐데요. 다채로운 현상을 젊은 기업가들은 어떤 패턴으로 형상화 해냈는지 궁금하지 않으세요? 거대한 침엽수림이 아니라 취향의 정글로 여러분을 초대하고자 합니다.

04:50 PM 밀레니얼의 생각과 공간, 미래.
이정환.
미디어오늘 대표.

undefined
콘미 2019는 단순히 사업 모델을 소개하거나 비즈니스의 성과를 자랑하는 자리가 아닙니다. 20대가 만들고 20대가 소비하는 콘텐츠와 서비스, 현장에서 얻은 경험과 아이디어를 공유하고 그 의미를 함께 짚고 방향과 전망을 발견하는 자리, 그리고 이야기를 계속 이어나가기 위한 화두를 찾는 자리입니다.


CONMI 2019 홈페이지 바로 가기. http://www.conmi.kr

저작권자 © 미디어오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