양파껍질 같은 이건희 차명계좌 의혹, ‘침묵’을 지킨 언론은?
양파껍질 같은 이건희 차명계좌 의혹, ‘침묵’을 지킨 언론은?
SBS, JTBC 보도경쟁에 MBC도 가세… TV조선 채널A MBN은 메인뉴스 보도량 0건

이건희 삼성전자 회장의 차명계좌 의혹과 관련해 JTBC를 제외한 종합편성채널 3사는 메인뉴스에서 관련 보도를 내지 않으며 ‘침묵’을 이어가고 있다.

민주언론시민연합이 지난 3일 발표한 방송모니터 보고서에 따르면 지난해 10월16일부터 지난 1월1일까지 이건희 차명계좌 의혹을 다룬 방송 메인뉴스 보도 건수는 SBS(14건), JTBC(8건), MBC(4건), KBS(1건) 순이며 TV조선·채널A·MBN은 관련 보도를 하지 않았다.

지난해 10월 박용진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금융위원회·금융감독원 국정감사에서 이건희 회장이 과거 삼성 특검에서 드러난 차명계좌를 실명으로 바꾸겠다는 약속을 지키지 않고, 4조4000억 원을 인출했다는 정황을 폭로했다. 이후 언론 보도에 의해 추가 차명계좌가 있었다는 사실이 드러났다.

▲ SBS, JTBC, MBC는 이건희 회장의 추가 차명계좌를 찾아내고 있다. 위에서부터 SBS 8뉴스(2017년 12월29일), JTBC 뉴스룸(2017년 12월 8일), MBC 뉴스데스크(2017년 12월26일).
▲ SBS, JTBC, MBC는 이건희 회장의 추가 차명계좌를 찾아내고 있다. 위에서부터 SBS 8뉴스(2017년 12월29일), JTBC 뉴스룸(2017년 12월 8일), MBC 뉴스데스크(2017년 12월26일).

이 사안을 가장 적극적으로 보도한 방송사는 SBS다. SBS 8뉴스는 지난해 10월29일 “이건희 ‘4조5천억 차명계좌’ 추가 과세한다” 단독보도로 포문을 열었고 추가 차명계좌 발견, 금융혁신위원회가 해당 계좌에 과징금을 부과한다는 소식 등 6건의 단독보도를 쏟아냈다.

JTBC 뉴스룸 역시 지난해 12월8일 이건희 회장의 차명계좌 8개를 추가로 발견했다는 사실을 단독으로 보도했으며 차명계좌 의혹에 대해 검찰이 수사를 시작한다는 소식, 국세청의 차명계좌 과세 시점이 이미 계좌에서 대부분의 돈이 빠져나간 뒤라는 사실 등을 단독으로 보도했다.

MBC의 경우 정상화되기 이전에는 해당 사안을 소극적으로 보도하거나 삼성측 입장을 반영하는 리포트를 내보냈으나 최승호 사장 취임 이후 변화하기 시작했다.

지난달 26일 개편 첫날 MBC 뉴스데스크는 “2천억 대 이건희 차명계좌 또 발견” 단독 보도를 통해 2008년 특검이 찾아내지 못한 이건희 회장의 추가 비자금 2000억 원이 발견됐다는 사실을 주요하게 보도했다. 민언련은 “개편 직후 첫 단독 보도이자 톱보도의 주제가 이건희 차명계좌와 관련된 것이었다는 점에서 단신에도 삼성 측 입장을 꼭 넣어주던 과거와는 달라졌음을 짐작케 한다”고 밝혔다.

▲ 지난해 10월30일 TV조선 뉴스 보도.
▲ 지난해 10월30일 TV조선 뉴스 보도.

TV조선은 관련 소식을 메인뉴스가 아닌 다른 뉴스에서 방송했는데 이마저도 차명계좌에 대한 문제제기를 비판적으로 다뤘다. TV조선은 지난해 10월30일 오후 6시에 방영된 TV조선 뉴스에서 “정치권 압박에…‘차명계좌 과세 다시 점검’”리포트를 내고 “4조4000억원을 이 회장이 세금을 제대로 안 내고 찾아갔다는 것이 정치권 일부의 문제 제기”라고 언급하며 정쟁의 결과 삼성이 피해를 보는 것처럼 부각했다.

또한 TV조선은 “삼성은 금융실명법상 실명확인을 받은 실명계좌로 이미 세금을 모두 납부했다고 밝혔다. 또 특검 당시 밝혔던 사회환원 방침에 대해서도 방법이 결정되면 대국민 약속을 지키겠다고 설명했다”며 삼성측 입장을 상세하게 전했다.

인용자료: 민주언론시민연합 모니터보고서

이 기사를 후원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1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정의없는국가 2018-01-05 11:06:06
거대 재벌기업 삼성의 차명계좌가 어디 그뿐이랴..
대한민국을 좌지우지 해오며 정경유착으로 국민의 등골과 피를 빨아왔던
지난날의 이나라 거대 재벌들..삼성.현대.엘지.대우.효성.두산.포스코.등등
이들의 비자금 차명계좌를 모두 수사해보면 어마어마한 숨겨놓은 돈들은
우리국민이 십년동안 놀고먹을만큼의 엄청난 바지금이 나올것이다..그런데
이들의 그런 차명계좌를 알고있으면서도 특별세무조사도 검찰수사도 받지않고
있는것은 이역시 정경유착의 고리가 지금도 버젓히 일어나고 있기때문이다.
정치쓰레기들과의 뒷거래..국가권력기관의 고위직들과 뒤거래..그리고
가장 적폐 양아치 쓰레기들인 사법부의 삼성장학생들의 판사놈들과 검찰검사들.
언론과 방송인들..문재인 정부는 적폐 청산도 중요하지만 이런 부역자 반역자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