탄핵 국면 이후 가시화되고 있는 조기대선에서 안정적으로 문재인 전 대표가 대세를 점해가고 있는 모습이다. ‘어대문(어차피 대통령은 문재인)’이라는 말까지 나오는 상황에서 대선 마지막까지 문재인을 흔들 변수는 어떤 것이 있을까.

문재인 대세론은 얼마나 공고할까

문재인 전 더불어민주당 대표의 지지율은 연일 상승세를 타고 있다. 50% 이상의 과반 지지율을 보이지는 않더라도 2위 후보와의 격차가 안정적으로 벌어져있다. 민주당 지지율 역시 40%에 가까워 문재인 전 대표 개인 선호도 뿐만아니라 소속정당에 대한 선호도가 높다는 점 역시 ‘문재인 대세론’을 뒷받침하는 증거다.

여론조사 전문기관 리얼미터 (대표 이택수, 자세한 내용은 중앙선거관리위원회 홈페이지 참조)가 MBN의 의뢰로 지난 1일부터 3일까지 3일 간 전국 1519명(무선 90, 유선 10 비율)을 대상으로 조사한 결과 문재인 전 대표는 반기문 전 총장이 불출마 선언 하기 전 주 집계보다도 2.8%p 상승한 31.2%로 5주 연속 1위를 이어갔다.

2위 후보는 안희정 충남도지사였는데 13.0%로 전주에 비해 6.2%p 급등했지만 문재인 전 대표보다 약 20%p 뒤졌다. 이어 황교안 12.4%(5.8%p 상승), 안철수 10.9%(2.4%p 상승) 등의 순위로 나타났다.

▲ 문재인 더불어민주당 전 대표가 3일 오후 서울 종로구 세운상가에 위치한 팹랩을 찾아 참석자들과 대화하고 있다. 사진=포커스뉴스
▲ 문재인 더불어민주당 전 대표가 3일 오후 서울 종로구 세운상가에 위치한 팹랩을 찾아 참석자들과 대화하고 있다. 사진=포커스뉴스
2007년 대선 때 이명박 당시 한나라당 후보의 지지율은 경선 이후 50% 이상을 기록해왔다. 그에 비하면 문 전 대표의 경우 40%를 채 넘지 못한 지지율을 보여, 과거 대선 국면에서의 특정 후보 대세론이 언급될 경우와 비교했을 때 다소 낮은 수치다.

6일 한겨레와 동아일보, 국민일보 등이 발표한 여론조사에서 모두 문재인 전 대표는 최소 28.7%에서 최고 32.5%의 지지율을 기록했으며 2위 후보인 안희정·황교안 등과 15% 이상 여유있게 격차를 벌리는 모습이다. 거의 모든 여론조사에서 문재인 전 대표가 1위를 하고 있는 상황인 셈이다.

박시영 윈지코리아컨설팅 부대표는 미디어오늘과의 통화에서 “대세론은 약간 형성된 상황”이라고 분석했다. 박 부대표는 “예전 대선 당시 대세론에 비해 미흡하다. 이명박 전 대통령에 비해 5% 정도 낮은 상황”이라면서도 “2위 후보군들과의 격차는 2007년 대선때보다도 높은 20% 이상의 격차를 보인다. 민주당에 대한 정당선호도 역시 40% 가까이 나오고 있는데다 조기대선이 본격화되면 대선까지 시간이 많지 않아 종합적으로 고려해보면 문재인 대세론은 맞다”고 평가했다.

변수 1. 민주당 경선: 안희정 지사의 이변

탄핵이 헌재를 통해 인용될 경우 빠르면 6월 중 조기 대선이 펼쳐질 것이라는 예상이 나오는 상황과 정권 교체가 확실시되는 국면을 고려해보면 문재인 전 대표가 대통령 선거 국면까지 무난하게 대세를 이어갈 가능성에 이의를 제기하긴 쉽지 않다.

다만 '문재인 대세론'이 대선 직전까지도 흔들릴 가능성은 남아있다. 이와 함께 야권 내의 변수 가능성도 높아진 상태다. 대표적으로 안희정 충남도지사가 유력한 변수로 꼽힌다.

▲ 문재인 더불어민주당 전 대표와 안희정 충남지사가 지난달 15일 오후 서울 성공회대 성미가엘 성당에서 열린 고 신영복 선생 1주기 추도식에서 대화를 나누고 있다. 사진=포커스뉴스(사진제공: 문재인 전 대표 측)
▲ 문재인 더불어민주당 전 대표와 안희정 충남지사가 지난달 15일 오후 서울 성공회대 성미가엘 성당에서 열린 고 신영복 선생 1주기 추도식에서 대화를 나누고 있다. 사진=포커스뉴스(사진제공: 문재인 전 대표 측)
리얼미터의 여론조사 결과로도 안희정 충남도지사의 성장세는 두드러진다. 안희정 충남도지사가 반기문 전 UN 사무총장의 지지기반인 중도·충청 지역 지지율을 흡수하면서 반 전 총장 불출마 선언 직후부터 지지율 급등세를 보이고 있기 때문이다. 지난 6일 공개한 리얼미터 여론조사 결과 안 지사는 13.0%의 지지율을 보였는데, 이는 자신의 지지율 최고치를 2주 연속 경신한 기록이며 처음으로 10% 선을 넘어선 것이기도 하다.

안희정 충남도지사의 장점으로 꼽히는 것은 중도진영으로의 확장력이다. 문재인 전 대표의 경우 견고한 야권 유권자를 중심으로 한 지지를 받고 있지만, 안 지사의 경우 야권을 넘어 중도 성향 유권자들까지 관심을 보이고 있는 후보다. 실체가 없다고는 하지만 꾸준히 친문 패권이라는 비판을 받고 있는 문재인 전 대표와 달리 신선하고 젊은 이미지이기도 하다.

안 지사는 지난 2일 국회 기자간담회에서 “아직도 사직공원에서 500원짜리 급식을 위해 긴 행렬을 서있는 아버님들이 있다. 한강의 기적 주역인 분들을 그렇게 대하면 되겠냐”고 발언한 바 있다.

3일 허핑턴포스트코리아와의 인터뷰에서 안 지사는 “우리 부모님 세대는 너무 지금 힘들어. 우리들한테 우리 키우느라고 이미 죄다 다 줘버렸고”라며 눈시울을 붉히기도 했다. 안 지사는 고령층을 챙기는 일이 우선이며 그 다음이 영유아와 아이들, 세 번째는 근로능력을 상실한 장애인을 돕는 일이라고 밝혔다.

이러한 안 지사의 발언들은 전통적인 민주당 지지층과 조금 거리가 있는 ‘산토끼’ 지지층인 중도·50대 이상을 노리는 행보로 풀이된다.

이상일 아젠다센터 대표는 미디어오늘과의 통화에서 “안희정 지사의 상승세가 유지돼 20% 선까지 진입하게 되면 야당 내 경선이 굉장히 빅매치가 될 수 있다. 문재인으로 가느냐, 야권 내에서도 세대교체가 이뤄지느냐를 놓고 당내 경선 변수가 커진 상황”이라고 평가했다.

이 대표는 “만약 중도와 온건한 이미지를 가진 안희정 지사가 당내 경선에서 후보가 되면, 본선에서 거의 100% 대선은 (안희정 지사의 승리로) 정리될 것”이라고 분석했다. 문재인 전 대표에 비해 우세한 확장력 때문이라는 분석이다.

다만 안 지사의 새누리당과도 대연정 할 수 있다는 발언 이후 민주당 지지층 내에서 비판 여론이 거세다는 점은 안 지사의 상승세를 낙관할 수만은 없는 요소로 작용한다. 주로 민주당 지지자들이 적극 참여하게 될 민주당 경선에서 문재인 전 대표를 꺾을 수 있을지는 안갯속이라는 평가다.

민주당 측은 올해 당내 경선에 참가할 일반 국민의 규모를 최소 150만명 정도로 추산하고 있다. 새누리당 등 보수세력의 의도적인 ‘역선택’이 없다는 전제 하에 민주당을 지지하는 적극 지지층이 주로 경선에 참여할 것으로 보인다.

이재명 성남시장이 지난달 23일 대선출마선언 당시 “여론조사는 표본을 뽑아 물어보는 것이고 수동적으로 될 것 같은 사람이 누군지 답하는 것이다. 경선은 다르다. 경선은 돼야 하는 사람을 능동적으로 선택해 고르는 것”이라며 대세를 뒤집을 수 있다고 분석한 배경도 여기에 있다.

정청래 전 더불어민주당 의원은 6일 자신의 트위터에 “‘대연정’이 반가웠던지 종편들은 안희정 띄우기에 열심이다. 그러나 그럴수록 안 지사의 당내 경선은 더 어려워질 것”이라며 “지금의 반짝 상승은 보수표 덕분인데 당내에선 마이너스 효과”라고 분석했다.

박시영 부대표도 “민주당 지지층 중 현재 문재인을 50%가 지지하고 있는데 이재명·안희정이 각각 15%씩을 점하고 있다. 당내 경선이 결선투표까지도 가지 않고 한 번에 민주당 후보가 문재인으로 정해질 가능성이 50% 이상이라고 본다”고 분석했다.

박 부대표는 “당내 경선이 광주에서 먼저 시작되기 때문에 광주에서 최소한 안 지사가 2등은 해야 충청도에서 1위 자리를 놓고 (문재인 전 대표와) 경쟁하게 될 것이다. 광주는 안 지사의 대연정 제안에 비판적인 분위기인데 광주에서 안 지사가 얼마나 어필할 수 있을지 의문”이라고 지적했다.

이어 “안희정 지사는 확장력에 한계가 있는 이재명 성남시장보다는 (당내 경선으로 민주당 후보가 된다면) 본선 승리 가능성도 높다”면서도 “(안 지사에게는) 검증도 관건이다. 문 전 대표는 확장성의 한계가 명확하지만 검증이 이미 끝났다. 검증 국면에서 안 지사에 대한 일말의 의혹에 대해 야권 지지층들이 얼마나 동의할 것이냐가 남아있다”고 설명했다.

변수 2. 중도 세력 ‘대연정’: 반문세력 집결

민주당 대선후보로 문재인 전 대표가 돼도 변수가 아예 사라진 것은 아니다. ‘반문’으로 표현되는 문재인 전 대표가 보이는 확장력의 한계가 본선 구도에서도 문 전 대표를 붙잡을 가능성이 있기 때문이다.

제3지대를 중심으로 독자세력화를 꿈꿨던 반기문 전 총장의 불출마 선언으로 사실상 기존 정당이 아닌 제3지대의 빅텐트론은 물건너 갔다는 평가가 나온다. 개헌을 기치로 한 제3지대 인물로 꼽혔던 손학규 국민주권개혁회의 의장은 곧 국민의당과 통합할 계획이고, 탈당설이 언급됐던 김종인 전 민주당 대표 역시 탈당 대신 안희정 충남도지사를 지원하려는 움직임을 보이고 있다. 유력 대권주자가 없는 제3지대는 사실상 무용지물이라는 평가다.

다만 ‘대연정’이라는 화두는 불씨가 남아있다. 민주당 내에서는 안희정 지사의 ‘대연정’ 제안에 대한 비판이 계속 쏟아지고 있는 상황이지만, 정작 남경필 경기도지사가 안희정 지사와 안철수 전 국민의당 대표, 심상정 정의당 대표 등을 지목해 패권세력을 제외한 연정을 제안하고 나선 것이다.

남 지사는 5일 자신의 캠프 사무실에서 기자 간담회를 열고 “(차기 정권은) 큰 틀에서 대연정으로 가야 하며 과거 정치를 하겠다는 패권세력은 제외해야 한다”고 말했다. 박근혜·최순실게이트 국면의 책임을 지고 있는 새누리당 세력을 제외한 바른정당과 비문 중심 야권 주자 간의 연대 가능성에 불을 지핀 것이다.

▲ 남경필 경기도지사가 25일 오전 서울 영등포구 바른정당 당사에서 제19대 대통령 선거 출마 선언 기자회견 후 취재진 질문을 듣고 있다. 사진=포커스뉴스
▲ 남경필 경기도지사가 지난달 25일 오전 서울 영등포구 바른정당 당사에서 제19대 대통령 선거 출마 선언 기자회견 후 취재진 질문을 듣고 있다. 사진=포커스뉴스
이는 탄핵 인용 직후 펼쳐질 본격적인 대선 국면에서 민주당 단일후보인 문재인 전 대표에 대한 비토여론을 흡수한 세력화도 가능하다는 전망을 낳는다. 동아일보의 6일 여론조사 결과 황교안 권한대행(32.5%)에 이어 문재인 전 대표도 21.4%로 적지 않은 비토여론을 받고 있는 것으로 나타난 것도 이러한 전망에 한 몫 한다.

이상일 대표는 “(안희정 지사에 비해) 강성 야권으로 평가받는 문재인 전 대표가 당내 경선에서 이기면 당 내에서는 지지율이 공고해지겠지만 당 밖에서는 문 전 대표에 대한 비토여론이 강해질 것”이라고 전망했다.

이 변수 역시 한계는 있다. 비문세력 연대가 촛불혁명 이후 정치교체를 원하는 유권자들에게는 정치공학적인 논의로만 치부될 수 있기 때문이다. 어느 때보다 정치개혁과 적폐청산 요구가 높은 국면에서 과거 정치권이 해왔던 정치공학적 이합집산 행보를 보이는 것은 오히려 역풍을 맞을 수 있다는 분석이다.

박시영 부대표는 “국민의당과 바른정당 등 각 정당의 후보가 보여주는 지향점이 같지 않은데, 이질적인 사람들이 모여 잘 나가는 사람 하나 꺾겠다고 모이는 셈”이라며 “그들이 세우는 기치와 방향이 (국민이 원하는) 개혁을 잘하겠다는 의지로 보이지는 않을 것이다. 과거형이지 미래지향적인 움직임으로 보이지 않을 것이고 유권자들에게 감동도 주기 어렵다”고 평가했다.

변수 3. 보수세력 연대: 전통 보수후보 등장

또 하나의 가능성은 보수세력의 연대다. 가능성이 크지 않다고는 하지만, 만에 하나 헌법재판소가 탄핵안을 기각하게 되면 보수세력에 절호의 기회가 돌아온다. 조기 대선이 물건너감과 동시에 억울하게 탄핵에 몰린 박근혜 대통령과 새누리당을 중심으로 보수세력의 집결이 예상된다. 박시영 부대표는 “현재 조기대선 국면에서 가장 큰 변수는 탄핵”이라며 “보수 쪽에서 유일하게 기대할 수 있는 부분”이라고 짚었다.

헌재에서 탄핵안이 인용될지의 여부와 무관하게 보수세력의 집결은 이뤄질 것으로 보인다. 오는 대선에서 후보를 내지 못할 것으로 당초 점쳐졌던 것과 달리 새누리당도 대선 구도에서 진보진영과의 대결을 펼칠 것으로 전망된다. 반기문 전 총장의 불출마선언 이후 황교안 권한대행의 지지율이 계속 상승세를 타고 있는 추세를 봤을 때 박근혜·최순실게이트 국면을 겪었음에도 일부 보수층은 여전히 진보에 마음을 주고 있지 않다는 점을 증명한다. 

다만 유력한 보수진영 대선주자가 보이지 않는다는 점은 향후에도 보수세력 집결을 어렵게 만드는 요인이다. 무엇보다 현재 가장 유력한 여권의 대선주자인 황교안 권한대행의 경우 박근혜·최순실 게이트의 책임론이라는 프레임에서 자유롭지 않아 본선 구도에서도 한계가 명확하다.

▲ 지난달 24일 오후 서울 송파구 올림픽공원 올림픽홀에서 열린 바른정당 중앙당 창당대회 2부 행사에 참석한 유승민(오른쪽) 의원과 남경필 경기도지사가 혁신리더 비전발표를 마친 뒤 인사하고 있다. 사진=포커스뉴스
▲ 지난달 24일 오후 서울 송파구 올림픽공원 올림픽홀에서 열린 바른정당 중앙당 창당대회 2부 행사에 참석한 유승민(오른쪽) 의원과 남경필 경기도지사가 혁신리더 비전발표를 마친 뒤 인사하고 있다. 사진=포커스뉴스
보수세력은 박근혜·최순실 게이트의 책임론에서는 벗어나면서도 ‘신보수’의 이미지를 덧씌우며 보수 후보 단일화에 나설 것으로 보인다. 현재까지 이인제 전 최고위원이 출사표를 던졌으며 원유철, 안상수 의원이 6일 출마를 선언했다. 이후 10여명에 이르는 인물들이 대권 도전을 선언하고 나설 전망이다. 여기에 새누리당은 당명 개정을 추진하며 보수 가치를 공고히 하는 일에 매진하는 모습이다. 

인명진 새누리당 비상대책위원장은 지난 6일 TBS라디오 ‘김어준의 뉴스공장’에 출연해 “황교안 권한대행은 우리 당 당원은 아니지만 국민들이 볼 때는 새누리당과 거의 같이 본다. 10% 정도의 국민들이 대통령 후보로 적당하다고 지지하는 걸 보니까 국민들이 새누리당에게도 다시 기회를 주시려고 그런 것 아닌가, 용서하신 것이 아닌가 그런 생각을 조심스럽게 하고 있는 중”이라고 말했다.

바른정당 내에서도 새누리당과의 연대를 통한 범보수 단일후보를 내야 한다는 주장이 나온다. 여권의 유력 주자로 꼽히는 유승민 바른정당 의원이 새누리당과도 연대 가능성을 시사하고 나선 이유이기도 하다.

그러나 간판을 바꾸고 여러 대선후보들을 배출해 컨벤션 효과를 통해 전통보수세력 집결을 꾀한다하더라도, 여권 후보가 현재 국면에서 문재인 대세론을 흔들 정도의 경쟁력을 발휘하기에는 뚜렷한 한계가 있다는 게 중론이다.

이상일 대표는 “만약 황교안 권한대행의 지지율이 20%가 넘는 수준까지 상승한다면 보수세력의 개편이 이뤄지는 것으로 봐야 한다. 바른정당으로 흩어졌던 지지율까지 복귀한다고 봐야 한다”고 설명했다. 박시영 부대표는 다만 “황교안이든 유승민이든 여권 단일화는 크게 중요하지 않다. 둘의 지지율 합계도 30%를 넘지 않기 때문”이라고 설명했다.


저작권자 © 미디어오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