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근혜 대통령에 대한 탄핵은 가결 분위기였다. 더불어민주당과 국민의당, 정의당의 공조는 이상이 없었고 새누리당 비박계는 30~40표를 장담했다. 한 달여부터 이어져 26일 역대 최대 규모로 불어난 촛불집회는 거국내각 운운하던 정치권을 탄핵까지 이끌었다.

그런데, 29일 박근혜 대통령이 칩거를 끝내고 마이크 앞에 섰다. 박 대통령은 “모든 것을 내려놓겠다”며 “자신의 진퇴문제를 국회에서 논의해달라”고 말했다. 대통령의 임기 단축, 그것은 헌법 개정을 통해 이뤄질 수 있다. 그가 던진 카드는 또 다시 ‘개헌’이었다.

<관련기사 : 참 나쁜 대통령과 나쁜 참모들>


촛불 민심에 움츠려들던 정치권의 손익계산이 빠르게 돌아갔다. 국회의 결정에 따라 대통령의 임기를 단축할 수 있다는 당근이 주어지자 정치권은 새 판을 짜기 시작했다. 새누리당 비박계가 탄핵에서 몸을 빼기 시작했다. 그리고 국민의당이 가결 가능성이 낮아졌다는 이유로 약속된 2일 본회의 상정을 거부했다.

많은 국민들이 뉴스를 접하며 자신의 모든 책임을 부정하고 그것을 최순실에게 떠넘긴 박근혜 대통령에 대노했다. 하지만 정치권은 박근혜가 던진 덫에 순순히 걸려들었다. 대통령 임기 단축을 위해 개헌을 하면 정국은 급속히 개헌으로 빨려들고 각 당은 자당에 유리한 방식의 개헌을 이끌기 위해 이전투구에 나설 수 있다.

<관련기사 : 야당끼리 치고박고, 박근혜가 놓은 덫에 걸렸다>

왜 이런 일이 벌어졌을까? 미디어오늘 미오TV는 대통령이 쳐놓은 덫을 자세히 분석했다.


저작권자 © 미디어오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