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선실세’ 최순실씨가 설립한 국내 회사가 확인됐다. 독일과 한국에 각각 법인을 둔 스포츠 컨설팅 전문기업 ‘더블루K’는 최씨 모녀가 전체 지분을 소유하고 있다. 앞서 최씨 모녀가 지분을 소유한 독일 기업 법인 ‘비덱’에 K스포츠 재단의 80억원 지원 사실이 드러나 논란이 일었던 가운데, 이처럼 수백억원대의 자금을 운용하기 위한 법인이 추가로 존재할 가능성을 배제할 수 없는 상황이다.

최씨의 딸 정유라씨(개명 전 정유연)의 ‘학점 취득 특혜’ 논란도 수그러들지 않고 있다. 이화여대에 재학 중인 정씨는 출석을 거의 하지 않았음에도 해당 수업에도 C 혹은 C+ 학점을 받았고 해당 학기 평점은 2.27점을 기록한 사실이 추가 확인됐다. 지난 4월 최씨가 이화여대 관계자를 면담한 후 체육특기자 학생이 국제대회·연수·훈련 등에 참가할 경우 출석을 인정토록 학칙이 변경된 정황도 드러났다.

여권이 ‘송민순 회고록’을 두고 쟁점화하는 것에 대해 ‘NLL 포기 발언 논란의 데자뷰’라는 지적이 제기됐다. ‘종북몰이’ 방식의 색깔론, 침소봉대식 의혹 제기, 정권 악재에 대한 물타기 등 여론화 배경과 과정이 당시 상황과 흡사하다는 것이다.

아래는 19일자 아침 주요종합일간지 1면 머릿기사 헤드라인이다.
경향신문 <[단독]‘최순실 비밀회사’ 국내에도 있었다>
국민일보 <[단독] 軍비행장 소음 배상금 ‘눈먼 돈’>
동아일보 <프로야구단 버스도 제한장치 풀고 폭주>
서울신문 <북핵 대응 ‘3축’ 전력화 2~3년 앞당긴다>
세계일보 <북핵 무력화 '3축체계' 조기 구축>
조선일보 <盧정부, 2007년 유엔 北인권결의안 기권 결정… 북한과 사전협의, 미국엔 막판 통보>
중앙일보 <30대 기업마저 성장 엔진 꺼져간다>
한겨레 <[단독] 최순실이 세운 ‘블루K’, K재단 돈 빼돌린 창구>
한국일보 <군, 이스라엘 정찰위성 임대 추진>

“최순실 기업·법인, 청와대 업고 기업으로부터 돈을 뜯어내 자신의 딸을 위한 사적인 목적에 이용”

경향신문과 한겨레는 각각 1면 머릿기사로 최순실씨가 독일과 한국에 각각 스포츠 컨설팅 전문기업 ‘더블루K’를 설립한 사실을 확인했다고 보도했다.

올해 1월12일 설립된 한국 ‘더블루K’의 대표이사는 펜싱선수 고영태씨다. 한겨레는 고씨가 “박근혜대통령이 들고 다닌 가방을 만든 ‘빌로밀사’의 대표이기도 하다”고 지적했다.

▲ 19일자 경향신문 1면
▲ 19일자 한겨레 1면

독일 더블루K는 지난 17일 알려진 또 다른 최씨 모녀 소유의 독일현지 법인 ‘비덱(Widec)’과 기능이 유사할 것으로 추측된다. 비덱은 최씨가 설립을 주도한 것으로 추정되는 ‘K스포츠재단’에서 80억원 규모의 사업지원을 받은 바 있다. 경향신문 지난 18일자 보도에 따르면 국내 4대 그룹 중 한 곳의 그룹 관계자는 “K스포츠재단이 ‘2020 도쿄 올림픽 비인기종목 유망주 지원’ 사업에 80억원 투자를 제안하며 독일의 ‘비덱 스포츠 유한책임회사’가 주관사라고 밝혔다”고 증언했다.

법인 내부사정을 잘 아는 관계자는 한겨레와의 인터뷰에서 “더블루K의 법인등기부에는 최씨의 이름이 나오지 않지만 최씨가 진짜 소유주이고 회장으로 불렸다”며 “노승일 부장과 박헌영 과장은 아침에 K스포츠재단에 나와 출근도장을 찍고는 블루K로 옮겨가 일을 보는 식으로 재단과 회사르 오갔다”고 말했다.

한겨레는 이같은 법인 존재에 대해 “최순실씨가 설립 및 인사에 관여한 케이(K)스포츠재단을 활용해 자신이 세운 한국 회사를 거쳐 독일에 있는 페이퍼컴퍼니로 돈을 빼돌리려 한 정황이 점차 드러나고 있다”며 “청와대를 등에 업고서 기업으로부터 돈을 뜯어내 설립한 공익법인을 자신의 딸을 위한 사적인 목적에 이용한 것”이라 비판했다.

조선일보도 19일자 사설 ‘K스포츠재단 결국 최순실 모녀 뒷바라지용이었나’를 통해 “(독일에서) 8~10명을 거느리고 승마 코치를 받으려면 월 1억원 정도가 들 것이라고 한다. K스포츠재단이 대기업에 80억원을 더 달라고 한 것은 이 돈을 염출하려는 것이었을 가능성이 있다”면서 “(청와대 비서실은) 대통령 비서들이기 이전에 국민의 세금을 쓰는 공복(公僕)이다. 그런데 이들이 대통령 주변 비리를 막기는커녕 방조하고 엄호하고 있다는 의혹이 커지고 있다”고 비판했다.

▲ 19일자 조선일보 사설

이밖에도 미르재단이 깊이 관여해 온 정부 사업 ‘코리아에이드’ 사업의 내년도 예산안이 관련 절차를 위반하면서까지 3배 가까이 확대편성된 사실도 확인됐다. 올해 50억1천만원에 책정된 예산은 내년 144억원으로 늘어났다. 해당 사업은 사업타당성조사와 심사를 거쳐야 함에도 조사·심사가 수행되기 이전에 사업으로 선정, 예산안에도 편성돼 논란이 제기되고 있다.

정유라씨 학점 수직상승, 교수 수업공지 특혜 논란

유은혜 더불어민주당이 공개한 정유라씨 수강 내역 및 학적 자료에 따르면 정씨는 지난 1학기 ‘퍼스널트레이닝’과 ‘글로벌체육봉사’ 수업에 출석을 거의 하지 않고 C학점과 C+학점들 받았다. 이어 여름방학 계절학기로 ‘기초의류학1’과 ‘글로벌 융합문화 체험 및 디자인 연구’ 4학점을 수강했고 평점 3.30을 받았다. 정씨의 평균 평점은 지난 1학기 이전엔 0.11점이었다.

지난 4월 최순실씨는 이화여대를 방문해 정씨가 속한 김아무개 당시 건강과학대 학장과 이아무개 체육과학부장, 함아무개 지도교수 등을 면담했다. 중앙일보는 “그로부터 두 달 뒤인 지난 6월 이 학교는 체육특기자 학생이 국제대회·연수·훈련 등에 참가할 경우 출석을 인정토록 학칙을 바꿨다”고 밝혔다.

▲ 19일자 중앙일보 9면

경향신문은 교수가 정씨만을 위해 따로 수업공지를 한 정황을 단독으로 확인했다. 경향신문은 ‘“이화여대, “정유라씨는 교수님이 따로 공지” 특별대우’에서 ‘글로벌 융합 문화 체험 및 디자인 연구’ 수업에 참여한 학생들의 단체 카카오톡방 대화를 확인해 “이화여대 측이 비행기 티켓 등 비용 지불과 관련해 학생들에게 ‘정유라씨는 교수님이 따로 공지하신다고 합니다’라고 통보”한 사실을 확인했다.

이화여대 학내 구성원들 사이에선 정씨의 특혜 수혜와 이를 지원한 학교 측에 대한 불만이 고조되고 있다. 18일, 이화여대 의류산업학과 재학생 및 졸업생 140명은 이날 ‘근 몇 년간 이상했던 의류학과의 내막’이라는 제목의 대자보를 붙여 정씨 특혜 의혹과 관련된 이아무개 교수의 사퇴를 요구했다.

이화여대 교수협의회도 비판 대열에 합류했다. 한겨레는 김혜숙 이화여대 교수협의회장을 인터뷰했따. 이 교수는 “이화여대 전체가 모욕당한 느낌”에 개교 130년 만에 교수들이 시위에 나섰다면서 “미래라이프대학 설립 문제부터 정씨의 입시와 학점 특혜 의혹까지… 독립적으로 일어난 사건이 아닌 것 같다”고 말했다.

이대 교수협의회는 19일 오후 3시30분 예정된 집회를 시작으로 총장 사퇴 및 해임을 요구하는 릴레이 1인 시위를 벌인다.

‘NLL 색깔론’과 흡사… 레임덕·권력형 비리 논란 등 정권 위기 타개 의도

여권이 송민순 전 외교통상부 장관이 발간한 회고록 ‘빙하는 움직인다’를 이용해 문재인 전 더불어민주당 대표를 공격하는 데 대해 ‘NLL 국면의 색깔론’, ‘안보장사 데뷔’라는 비판이 제기됐다.

▲ 19일자 경향신문 4면

경향신문은 ““적과의 내통” 등 극단적 수사를 동원한 종북몰이, 침소봉대식 의혹 제기 및 진실 공방 등 진행 과정, 권력형 비리 논란 등 정권 악재에 대한 물타기 의혹 등 그 배경과 의도가 당시 상황과 흡사하다“고 지적했다.

NLL 당시 진실공방은 현재 송민순 회고록을 둘러싸고 벌어지는 진실공방과 유사하다. NLL 포기 논란은 18대 대선 직전, 정문헌 새누리당 의원이 “노무현 전 대통령이 2007년 남북정상회담 당시 ‘NLL 포기’ 발언을 했다”고 주장하면서 촉발됐다. 이어 새누리당은 당시 청와대 비서실장이었던 문재인 대선후보의 안보관을 문제 삼는 등 공격에 나섰다. 이어 문 후보와 여권 간 진실공방전이 벌어졌다. 송민순 회고록을 둘러싼 공방전이 이와 유사하다는 지적이다.

정권 위기 타개를 위한 ‘안보장사’라른 지적도 제기됐다. 경향신문은 “박근혜 후보의 대선 승리로 잠시 잠잠했던 ‘NLL 포기’ 논란은 박근혜 정부 1년차에 다시 불거졌다”면서 “급기야 남재준 국정원장은 정상회담 대화록 전문을 공개했고, 새누리당은 NLL 포기 발언과 대화록 삭제 여부 등을 놓고 총공세에 나섰다. 국정원 불법 대선 개입 의혹으로 박근혜 정부가 수세에 몰린 때였다”고 강조했다.

경향신문은 특히 “‘NLL 포기’ 논란이 1년 넘게 정국을 정쟁으로 얼룩지게 한 것과 마찬가지로 이번 회고록 파문도 여당이 국정과 민생은 뒷전인 채 권력 유지를 위한 정쟁 조성에만 몰두하고 있다는 지적도 나온다”고 지적했다.

저작권자 © 미디어오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