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의당, 메갈리아 관련 논평 ‘철회’
정의당, 메갈리아 관련 논평 ‘철회’
“문화예술인 노동권 문제로 접근했는데 친메갈리아 아니냐는 논쟁 야기시켜” 닷새 만에 삭제

정의당이 메갈리아 티셔츠를 입었다는 이유로 성우의 목소리를 삭제한 넥슨을 비판하는 성명을 철회하기로 결정했다.

정의당 중앙당 상무집행위원회는 25일 오후 ‘정치적 의견이 직업 활동을 가로막는 이유가 되어서는 안된다’ 논평을 철회하기로 결정했다. 정의당 상무집행위원회는 논평 철회 이유로 △김자연 성우가 넥슨과 원만하게 합의했고 당사자의 입장이 존중되어야 함 △논평이 정의당이 ‘친메갈리아’냐는 논쟁을 야기시킴 △논평이 게재될 시 최고 책임자에 보고되지 않은 채 결정된 점을 들었다.

정의당 상무집행위원회는 “이 논평은 메갈리아에 대한 지지여부에 초점을 둔 것이 아님에도 불구하고 정의당이 친메갈리아인가 아닌가라는 수많은 논쟁만 야기시켰다”며 “부당한 노동권의 침해라는 본 취지의 전달에는 실패하였다는 점에서 이 논평을 철회하기로 했다”고 밝혔다.

이어 상무집행위원회는 “지난 ‘중식이 밴드’ 논란 등 젠더 문제와 관련해서 당내 다양한 의견이 충돌되고 있는 현실과 관련해, 당내 이견을 좁히고 통일된 의견을 수립하기 위한 당의 역할이 매우 미흡했음을 자성한다”며 “젠더 문제의 논의를 위한 TF(김세균 공동대표, 김제남 전 국회의원, 류은숙 여성위원장 등)를 구성할 것을 결의”한다고 전했다.

앞서 정의당은 7월 20일자로 ‘정치적 의견이 직업 활동을 가로막는 이유가 되어서는 안 된다’를 발표하고 “정의당 문화예술위원회는 넥슨의 결정이 부당하며, 이러한 결정은 철회되어야 한다고 생각한다”며 “헌법 제19조는 “모든 국민은 양심의 자유를 가진다”며 정치적 의견으로 인해 노동자의 활동에 제약을 받지 않아야 한다“고 밝혔다.


▲ 현재는 삭제된 정의당 문화예술위원회의 7월 20일자 논평 전문.
해당 논평이 발표된 이후 논평 댓글란에는 당원들의 비난이 가득하고 탈당계를 제출하는 당원들도 생겼다. 논평이 옹호하고 있는 것이 ‘메갈리아 성우’라는 이유 때문이었다. 일부 당원들은 메갈리아가 남성혐오 사이트라고 규정하고 이러한 사이트에 대한 옹호를 보여주는 정의당을 탈당할 것이라고 밝히기도 했다.

논평을 작성한 권혁빈 정의당 문화예술부위원장은 정의당 측에서 해당 논평을 개별사안으로만 인식하고 있다고 비판했다. 권혁빈 부위원장은 25일 미디어오늘과의 통화에서 “논평을 철회하자는 주된 요지는 김자연 성우가 넥슨과 합의를 했기 때문이라는 것”이라며 “하지만 이 사안은 김자연 성우 한 명의 사례가 아니고 예스컷 운동 등 문화예술 노동자 전반에게 영향을 미치고 있다”고 말했다.

‘예스컷 운동’이란 김자연 성우에게 지지를 표현한 웹툰작가들에 대한 보이콧 운동이다. 방송통신위원회가 레진코믹스를 청소년 유해매체물로 지정한 것에 네티즌들이 ‘노컷 운동’을 벌인 것에서 따왔다.

정의당 내부에서는 논평 철회에 대해 부적절하다는 의견이 나오기도 한다. 정의당의 한 관계자는 “실제 당원 카톡방이나 오프라인의 대화를 보면 문예위의 논평을 지지하거나 최소한 취지에 공감한다는 의견이 더 많다”며 “논평에 반감을 보이는 것은 넷커뮤니티와 당게시판”이라고 말했다.

이 관계자는 “하지만 문예위가 당내에서도 합의되기 어려운 주제로 논평을 낸 것에 문제제기할 수 있다고 생각한다”며 “해당 논평이 메갈리아 옹호 논평이 아니라 문화예술인의 노동권 문제로 접근한 것인데 논란이 됐다”고 전했다.

이 기사를 후원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29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2016-07-29 16:36:56
그려 아니다 싶으면 빠르게 발빼는게 진리여... 잘 생각했어 존심은 있어서 쫄아서 뺀건 아닌듯 변명하네 ㅋㅋ

선동 2016-07-28 16:52:32
어디에도 메갈을 옹호하는 발언은 없음에도 정의당을 메갈당으로 몰아가는 행동 자체가 정치적 선동이라고 생각한다. 이때다 싶어서 잠재하고 있던 적개세력들이 이용하고 나선걸로 밖에 안보인다.

낚겼구만? 2016-07-26 08:04:45
여기저기서 여론조작해서 논란 조장하는게 목적인 애들이 이번사건 깊숙히 연결됬을텐데.. 그것도 모르고 분명히 그쪽 내부에 그런분류들 숨어들어가 있다~ 다만 타이밍과 설계가 되야 나오는거지... 사드문제. 그밖에 더 중요한 사건이 많은데 그걸 방해 하려는던건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