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오늘

[단독] 정부, MBC ‘운빨로맨스’에 3300만원 창조경제 홍보
[단독] 정부, MBC ‘운빨로맨스’에 3300만원 창조경제 홍보
창조경제혁신센터 명칭과 로고 노출 추진… “노출됐지만 광고집행은 아직”

정부가 MBC드라마 ‘운빨로맨스’를 통해 3300만 원치 ‘창조경제혁신센터’ 간접광고(PPL)를 추진하고 있는 것으로 드러났다. 

실제 MBC 드라마에선 창조경제혁신센터 관련 홍보가 이뤄진 것으로 나타났다. 정부의 정책 홍보가 드라마 노출뿐 아니라 스토리와 관련돼 있어 향후 제작 자율성에 대한 우려가 예상된다.

미디어오늘이 정보공개청구를 통해 입수한 ‘창조경제혁신센터 PPL 광고 추진’ 문건을 보면, 미래창조과학부(미래부)는 지난 5월과 6월 중으로 드라마를 통해 창조경제혁신센터 명칭과 로고 등을 노출키로 계획을 세우고 추진했다. 소요 예산은 3300만 원이었다.

▲ 미디어오늘이 정보공개청구를 통해 입수한 MBC 운빨로맨스 PPL 추진 문건.
문건에는 구체적인 홍보 방향이 담겨 있다. 미래부는 간접광고 추진배경에 대해 “드라마, 예능 등 인기 TV프로그램 간접광고(PPL)를 통해 창조경제혁신센터 등 ‘창조경제’ 정책에 대한 국민 체감도 제고”라고 밝히고 있다.

미래부는 “게임 벤처회사를 배경으로 전개되는 드라마에 게임 공모전 주최 기관으로 혁신센터 명칭 및 로고 등이 자연스럽게 노출”될 것이라 전망했고, 노출 효과에 대해선 “국민들에게 아이디어를 가지고 창조경제혁신센터에 가면 누구나 쉽게 창업 지원을 받을 수 있다는 메시지 전달”이라고 밝혔다.

▲ 미디어오늘이 정보공개청구를 통해 입수한 MBC 운빨로맨스 PPL 추진 문건.
미래창조과학부 관계자는 21일 미디어오늘과 통화에서 “예산은 아직 집행되지 않았다”며 “한국언론진흥재단으로부터 얼마나 (창조경제혁신센터 명칭과 로고 등이) 노출됐는지 결과 보고서를 받는 과정”이라고 설명했다.

이 관계자는 “MBC 드라마에 관련 (홍보) 내용이 노출됐다”며 “그러나 정확히 몇 화에 어떻게 나갔는지는 결과보고서를 보고 파악할 예정”이라고 설명했다.

▲ MBC 수목드라마 '운빨로맨스' 5월26일자 화면 캡처.
지난달 26일 방송된 운빨로맨스 2화를 보면 실제 창조경제혁신센터와 관련한 장면이나 내용이 방영된 것으로 나타났다. 이날은 주인공 심보늬(황정음 분)가 신작 게임을 공모전에서 소개하는 과정이 그려졌다.

영상에 등장하는 공모전 포스터를 보면 ‘창조경제혁신센터’라는 글귀가 쓰여 있고 ‘경기창조경제혁신센터’ 건물의 모습도 등장한다.

창조경제혁신센터는 지난 2014년 박근혜 정부가 역점을 두고 있는 ‘창조경제’ 기조 하에 시행되고 있는 기관으로 창업‧중소기업 멘토링, 기술‧자금 협조 등을 지원하고 있다.

▲ MBC 수목드라마 '운빨로맨스' 화면 캡처.

드라마에서 창조경제혁신센터가 묘사되는 것과 현실은 차이가 있다. 국회입법조사처는 창조경제혁신센터를 두고 “차기 정부에서 관련 사업이 지속성을 유지할 수 있을지 불투명해 인력 수급 문제, 관계 기관 협업 부진 등의 문제를 안고 있다”고 지적한 바 있다.

가시적인 성과가 없다는 평가도 언론을 통해 지적된 바 있다. 박정훈 조선일보 논설위원은 지난 2월 칼럼에서 “박근혜 정부가 대표 브랜드로 내세운 창조경제의 성과조차 초라하기만 하다”며 “지난 3년간 대한민국 경제에 어떤 창조적 혁신이 있었는지 아무리 더듬어 봐도 생각나는 것이 없다”고 비판했다. 

이 기사를 후원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2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사랑 2016-06-23 08:14:48

예수께서 비유로 여러가지를 저희에게 말씀하여 가라사대 씨를 뿌리는 자가 뿌리러 나가서

뿌릴쌔 더러는 길 가에 떨어지매 새들이 와서 먹어버렸고

더러는 흙이 얇은 돌밭에 떨어지매 흙이 깊지 아니하므로 곧 싹이 나오나

해가 돋은 후에 타져서 뿌리가 없으므로 말랐고

더러는 가시떨기 위에 떨어지매 가시가 자라서 기운을 막았고

더러는 좋은 땅에 떨어지매 혹 백배, 혹 육십배, 혹 삼십배의 결실을 하였느니라

[마태복음13:3-8]

ddd 2016-06-22 16:09:11
전관 변호사가 로비없이 200억을 벌 수 있는 시스템을 만들었다는게
창조경제혁신 성과잖아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