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Y 출범 이후 연합뉴스 내부불만이 터지면서 박정찬 연합뉴스·뉴스Y 사장이 직접 진화에 나섰지만 사태는 오히려 더 확산되고 있다. 지난 13일 공채 28기 이하 2~5년차 젊은 기자들이 연합뉴스 공정보도와 뉴스Y와의 협업체제에 문제를 제기하고 나선데 이어 각 기수별 성명이 쏟아지고 있는 것이다.

연합뉴스 사내게시판에는 16기부터 27기, 32기의 성명이 14~15일 줄지어 발표되었다. 이들은 박정찬 사장의 해명이 “내부 구성원들의 우려를 불식시키기에 부족했다”며 실질적인 대안 제시와 국가기간통신사로서의 연합뉴스의 위상을 다잡기를 촉구했다.

이들의 반발은 뉴스Y와의 협업체제로 인한 통신기능 약화에 대한 우려가 강하게 깔려있지만 연합뉴스 보도가 공정성을 상실했다는 판단도 주요하게 작용한 것으로 보인다. 연합뉴스는 이명박 대통령 내곡동 사저 문제를 둘러싸고 <李대통령 ‘내곡동 백지화’로 논란 진화>, <‘내곡동 사저’ 논란 열흘 만에 일단락> 등의 보도를 통해 사실상 청와대의 입장을 그대로 대변했다.

연합뉴스 내부에서도 지난달 4기 노사 편집위원회 자리에서 노조 측 편집위원들이 이 문제를 적극 제기했다. 노측 편집위원들은 “의혹 제기는 소홀히 하고 청와대와 정부의 해명은 지나쳤다”며 “또한 청와대가 내곡동 사저 이전을 백지화했다는 소식을 전하는 박스 기사는 제목에 ‘정면돌파’, ‘일단락’ 같은 표현들이 쓰여 논란을 서둘러 진화하려는 인상을 줬다”고 지적했다.

4대강 등 정부 시책 관련 보도에서 연합뉴스는 대부분 정부의 입장을 반영했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때문에 내외부로부터 “국민의 세금으로 운영되는 국가기간통신사가 정권의 홍보도구로 전락했다”는 비판이 나오고 있다. 연합뉴스의 한 기자는 “연합뉴스의 보도 공정성이 예전보다 후퇴했다는 인식이 있다”며 “ 때문에 공정성 문제가 제기된 것은 연합뉴스를 더 좋은 통신사로 만들려는 내부 구성원들의 자정노력”이라고 설명했다.

잇달아 발표된 기수 성명에서도 이에 대한 우려가 진하게 녹아있다. 17~18기는 “최근 몇 년간 통신사의 공정성이 시빗거리가 되었다”고 밝혔고 20기는 성명에서 “정치적 공정성에 대한 내부의 우려와 외부의 비판이 최근 수년 사이에 심각한 수위에 이르렀다”고 지적했다.

   
 
 

앞서 발표된 28~31기 성명에서도 “회사를 이끄는 경영진이 ‘언론이 권력과 완전히 따로 갈 수는 없다’고 구성원들에게 공언하는 이야기를 들으며 권력을 견제·비판하는 언론의 기능은 교과서에나 있는 것이라고 고개를 끄덕여야 하는가”라고 비판했다.

이래운 연합뉴스 편집국장은 이에 대해 “편집 간부로서 특정기사에 대해 의도를 가지고 축소하거나 왜곡하거나 삭제한 사실은 없다”며 “기술적인 세밀한 부분을 신경 쓰지 못해 오해를 사는 부분이 있지만 의도를 가진 것은 아니”라고 말했다.

이어 “표현을 좀 더 세심하게 했어야 하는 면도 있었지만 우리는 내곡동에 대해 지속적으로 기사를 써왔다”며 “나 역시 공정의 가치가 훼손되는 걸 원하지 않고 있지만 자꾸 오해를 살만한 것들이 나와 곤혹스럽기는 하다. 좀 더 세밀하게 오해가 발생하지 않도록 신경쓸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각 기수들은 성명을 통해 뉴스Y와의 협업시스템으로 통신기능이 저하되는 것에 심각한 우려를 표명했다. 올해 1월 입사한 32기는 "현장에서 박스 기사를 먼저 써야 할지, 영상을 먼저 찍어야 할지 동기들과 밤늦게까지 고민을 나눈지 벌써 꽤 오래 전 일"이라고 밝히기도 했다. 차장급인 16기는 “후배들의 충심어린 지적은 단순히 내 한 몸 편해보자는 차원이 아니”라며 “사원들에게 보내는 글을 게시판에 올렸으니 다들 이해하고 넘어가겠지라는 식의 안이한 대응은 절대 안된다”고 말했다.

이래운 국장은 “박정찬 사장의 글이 ‘마무리 하겠다’는 것이 아니라 ‘여러분의 글을 귀담아 듣겠다’는 글이었다”며 “기수별 성명을 잘 들여다보고 검토해서 내주 초에 빠른 시기에 박정찬 사장이 어떤 형태로든 직접 대화하는 자리를 만들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미디어오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