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일경제가 종합편성채널 선정 이행조건을 이행하지 않는다는 이유로 연합뉴스가 25일 방송통신위원회에 의견서를 제출했다.

연합뉴스는 이날 방통위에 제출한 의견서에서 “종편사업자로 선정된 MBN(매일방송)은 현재 운영 중인 보도채널의 폐업 절차를 애초 약속한 시점에 이행하지 않을 뿐 아니라 실제로 채널 성격과 큰 차이가 없는 정보 채널로의 전환을 꾀하고 있다”며 “시장 내에선 MBN의 새로운 정보채널이 허가받지 않고 보도 프로그램을 제공하는 유사보도채널로 운영될 것이란 전망이 지배적인 상황”이라고 주장했다.

연합뉴스는 이어 “이는 기존에 공표된 심사계획의 이행을 편법적으로 넘어보려는 꼼수”라며 “승인절차를 명백히 위반하는 행위”라고 덧붙였다.

연합뉴스가 제기한 문제는 MBN이 별도로 준비 중인 케이블채널 ‘MBN 머니’를 겨냥한 것으로 보인다. 매일경제가 종편을 허가받으면서 기존 운영 중이던 보도채널을 정리하기로 약속했지만 기일을 뒤로 늦추면서 ‘MBN 머니’라는 새로운 채널을 만들어 사실상 종편과 기존 보도채널의 영향력을 유지하려는 것 아니냐는 주장이다. 연합뉴스는 보도전문채널인 ‘뉴스Y’ 개국을 앞두고 있어 매일경제와 그동안 대립각을 세워왔다.

이와 관련해 MBN 관계자는 “MBN 머니는 경제에 특화된 재테크 전문채널로 연합뉴스가 주장하는 보도채널과는 성격이 다르다”고 반박했다.

저작권자 © 미디어오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