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송통신심의위원회가 ‘방송품위를 저해했다’는 이유로 MBC <무한도전>에 대해 제재를 가할 가능성이 전해지자 이런 결정을 내린 방송통신심의위원회에 대한 궁금증도 커지고 있다.

미디어오늘은 이전부터 대통령 직속 행정기구인 대통령·여당 추천위원이 3분의 2를 차지하는 방송통신심의위원회의 구조적 모순과 함께 날로 심해지는 ‘정치 심의’에 대해 우려를 제기했다. <관련 기사 : 대통령 직속의 민간기구?  방통심의위의 구조적 모순>

또 '귀에 걸면 귀걸이 코에 걸면 코걸이' 식의 방송 전반에 대한 기준이 모호한 심의가 결과적으로 제작인들에 대한 '자체 검열'을 유도할 것이라는 우려도 제기한 바 있다.

   
@CBS노컷뉴스
 
방통심의위는 지난 7월 MBC 라디오 ‘박혜진이 만난 사람’이 일제고사를 거부해 해임됐다가 복직한 교사들을 출연시켜 일방의 의견을 전달했다는 이유로 주의 조치를 내렸다. 유성기업 노동조합 파업을 다룬 MBC 라디오 ‘손에 잡히는 경제’와 KBS 라디오 ‘박경철의 경제 포커스’ 등도 같은 이유로 방통심의위에 권고 조치를 받은 바 있다.

이에 앞서 미 쇠고기 광우병 논란을 다루었던 MBC < PD수첩 >에 대해 시청자 사과 명령을, 천안함 의혹을 다루었던 KBS < 추적 60분>엔 경고 조치를 내려 '정치 심의'의 결정판이라는 비판을 받은 바 있다.

지난 5월 취임한 '공안검사' 출신의 박만 방송통신심의위원장이 스마트폰 전담팀을 만들어 애플리케이션(앱)을 심의하고 관련 법 제정추진에 나서겠다고 밝힌 것을 두고, 현 정부에 대해 비판적인 인터넷 라디오 '나는 꼼수다' 를 겨냥한 것이라는 주장이 제기되기도 했다.

이와 같이 현 정부에 대해 비판적인 방송 프로그램에 대해 ‘칼날’을 휘두른다는 의혹을 받아왔던 방통심의위는 9명의 심의위원으로 이뤄져 있는데 3명은 대통령이 지목하고 3명은 국회의장이 국회 교섭단체 대표의원들과 협의해 추천하며 나머지 3명은 국회 문화체육관광방송통신위원회의 추천으로 위촉되는 시스템이다. 이런 구조는 정부 여당 성향의 의원이 전체 3분의 2인 6명이 될 수 밖에 없다는 한계를 안고있다.

MBC <무한도전>은 예능 프로그램이지만 사회적 시각을 담아왔다는 평가를 받아왔다. 지난 2009년 뉴라이트전국연합은 <무한도전>이 이명박 정부를 비판하는 자막을 내보내고 있다는 만화를 그려 논란이 되기도 했다.

이번 무한도전에 대한 제재가 '정치 심의'라는 증거는 없지만 네티즌들은 방통심의위에 의혹 섞인 시선을 보내고 있다.

탁현민 성공회대 교수는 18일 자신의 트위터에 ""MBC '무한도전' 방송 품위 저해"…제재 추진,  어느 날 아침 뭔가 이상한 일이 일어났을 때 그것이 정치적이지 않을 확률은... 없다."라는 글을 남기기도 했다.

저작권자 © 미디어오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