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5일 전국적인 정전 사태와 관련해 정치권으로부터 경질 또는 사퇴 압력을 받고 있는 최중경 지식경제부 장관이 결국 자진 사퇴할 것으로 보인다.

17일 청와대 고위관계자는 연합뉴스와 전화통화에서 최근 경질 논란에 대해 "이런 일이 있으면 최고 책임자는 마땅히 자기 책임이 어디까지인가 생각해보는 게 공직자로서의 도리"라면서 "스스로 판단할 일"이라고 밝힌 것으로 전해졌다.

이 관계자는 이어 "장관을 포함한 국무위원이라는 것은 결국 국민이 임명한 자리"라며 "임명권자인 대통령의 눈치를 볼 일은 아니다"라는 말도 했다.

다만 청와대 내에서 최 장관 경질론에 대한 논의는 따로 없었던 것으로 알려졌다. 다른 핵심 참모는 이와 관련 이명박 대통령이 16일 "분명히 책임소재를 따져야 한다"고 언급한 것도 "특정인에 대한 경질을 검토하고 발언한 것은 아닌 것으로 안다"고 설명했다.

하지만 이 대통령에 이어 청와대 핵심부에서 '책임'과 '스스로 판단할 일'임을 잇따라 강조한 것으로 보아 최중경 장관 사퇴는 시간 문제라는 시각이 지배적이다. 야당은 물론이고 한나라당 내에서도 '최 장관 책임론'이 불거져 나오는 상황이다.

한나라당 김정권 사무총장은 17일 "전력수요를 제대로 예측하지 못했고, 많은 국민이 이번 정전사태로 당혹했다"며 "어떤 형태로든 책임을 져야 한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미디어오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