친일파 백선엽을 전쟁영웅으로 방송한데 이어 독재자 이승만을 찬양하는 다큐멘터리 방송을 강행하려는 KBS에 맞서 2주일 동안 방송중단 촉구 단식농성을 벌였던 독립운동단체 및 4·19단체, 한국전쟁 피학살자 유족들이 8·15 해방 66돌을 맞아 농성 중단을 선언했다. 단식농성에 그치지 않고 투쟁대상을 시민들에게까지 보다 확대한다는 취지로 이같은 방침을 정했지만 실상은 어버이연합 등 보수단체의 기습적인 집회신고 때문이었던 것으로 나타났다.

15일 영등포경찰서에 따르면, 98개 독립운동 단체 등으로 결성된 ‘친일독재 찬양방송 저지 비상대책위원회’(비대위)가 지난달 KBS 본관 앞 주변에 15일까지 집회신고를 냈으나 이달초 어버이연합이 16일부터 한달 간 동일지역에 집회신고를 내는 바람에 16일부터는 비대위가 이 곳에서 합법적인 농성을 이어가기 어렵게 됐다.

이 같은 사실은 비대위가 집회신고 연장을 위해 이달 초 영등포서에 방문했으나 이미 이틀 전에 어버이연합이 동일한 지역에 집회신고를 한 것을 알게 된 것. 이 때문에 비대위는 다시 이 지역에 대해 9월 중순부터 한달간 집회신고를 냈다.

비대위는 지난 2일부터 오늘(15일)까지 2주동안 백선엽 미화방송 사죄와 이승만 방송 즉각중단을 촉구하는 원로 회원들의 릴레이 단식농성을 벌여왔다.

   
친일독재 찬양 방송 저지 비대위가 지난 15일 농성 중단 기자회견을 열던 모습 ⓒ언론노보 이기범 기자
 
이에 따라 비대위는 15일 오후 기자회견을 열어 독재자일 뿐 아니라 분단의 원흉이자 수많은 민간인 학살자 이승만에 대한 KBS의 찬양방송을 막아내기 위해 국민들과 함께 더 큰 싸움을 이어갈 것이라고 밝혔다.

정동익 사월혁명회 상임의장은 “이제 농성장은 떠나지만 더 큰 투쟁을 계속해나가야 한다”며 “이 싸움은 정의와 불의, 매국과 매국의 싸움이며, 독립운동하던 심정으로 싸워나가면 이길 수 있다”고 밝혔다. 그는 “KBS의 역사왜곡과 민족 반역행위를 막기 위해 더 큰 결의와 다짐에 나서야 한다”고 촉구했다.

앞서 지난 8일 KBS는 이승만 다큐 방송을 위한 자문회의를 열어 학계 및 방송계 인사들의 조언을 들었다고 밝혔다. 그러나 자문회의에 참석한 인사들이 대부분 보수적 성향을 지닌 인사들이어서 구색맞추기용이라는 지적을 샀다.

자문위원으로 구성된 인사들은 김규(前서강대 교수, 한국방송학회 초대회장), 유영익(연세대 석좌교수, 前국사편찬위원회 위원), 송해룡(성균관대 신문방송학과 교수, 차기 한국방송학회회장, 개인일정으로 불참), 강대영(前한국방송 부사장, 다큐멘터리 10부작 한국전쟁 제작), 김옥영(한국방송작가협회 이사장) 등이다.

KBS는 이들이 이날 프로그램 구성안을 검토한 뒤 방송내용에 대해 “에이플러스 점수를 줄 수있다”며 “이승만에 대한 기존 프로그램 중 가장 균형잡힌 시각의 잘된 평전”이라고 평가했다고 밝혔다. 그러나 이 가운데 김옥영 이사장은 “이승만 (특집)의 방송 시기를 못박지 말고, ‘대한민국을 움직인 사람들’이라는 시리즈의 정체성을 확립하는 등 정상적인 기획과정을 거쳐 이승만 특집 방송 여부를 결정하는 것이 좋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미디어오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