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상대 검찰총장 후보에 대한 국회 인사청문회가 끝났다. TV 생중계를 통해 인사청문회 장면을 지켜본 국민들은 이런 인물에게 ‘검찰총장’ 자리를 맡겨도 될지 의문을 가졌을 것으로 보인다.

위장전입 사실을 추궁하자 자세를 낮췄던 한상대 후보자는 형과 이명박 대통령의 관계에 대한 질문에서는 급기야 ‘울먹’이기까지 했다. 검찰총장이 되겠다는 인물이 그렇게 나약한 모습을 보여야 하는지, 그것이 ‘악어의 눈물’은 아닌지도 생각해볼 대목이다.

‘의혹백화점’ 후보를 검찰총장에 앉혀야 하는지에 대한 의문도 적지 않지만, 한상대 후보자와 이명박 대통령은 공통점이 많다. 고려대 출신이고 군대에 다녀오지 않았으며 나란히 ‘위장전입’ 논란에 휩싸인 인물이다.

이명박 대통령은 불법·거짓말 논란에 휩싸인 한상대 후보자의 검찰총장 임명을 강행할 것인지 지켜볼 대목이다.

다음은 5일자 전국단위 아침신문 1면 기사다.

경향신문 <늙기도 서러운데…60대 노동시간 가장 길다>
국민일보 <교육기관 개인 정보도 '줄줄'>
동아일보 <캠프캐럴 지하수서 발암물질 TCE 검출>
서울신문 <북, 리니지·메이플 해킹 외화벌이>
세계일보 <북 해커, 남 온라인게임 '해킹 장사'>
조선일보 <군기밀 빼돌린 40명, 다 풀려났다>
중앙일보 <강남 한복판 단전과 싸우는 은마아파트>
한겨레
한국일보 <60억 들인 연구 실행에 옮겼다면 산사태 피해 줄였다>

"형과 MB 친하냐"…한상대 "울먹"

   
조선일보 8월5일자 5면.
 
엄정한 법집행의 상징이 되도 모자를 마당에 그는 왜 울먹였을까. 그것도 TV 생중계로 국회 인사청문회가 진행되는 과정에서 그런 행동을 했을까. 너무나 억울한 상황이라는 점을 알리고 싶었던 것일까. 의문이 남는다. 바로 ‘MB 닮은꼴’ 한상대 검찰총장 후보자에 대한 얘기다.

조선일보는 5면 <"형과 MB 친하냐"…한상대 "사실무근" 울먹>이라는 기사에서 “한 후보자는 이날 한나라당 이정현 의원이 '30년 전 미국으로 간 (후보자의) 형님이 이명박 대통령과 그렇게 친하냐고'고 묻자 '전화해서 확인해봤는데 형이 사실무근이라고…'라며 한참 울먹였다”고 보도했다.

국민일보는 5면 <위장전입 추궁에 "아이들 문제라 이성적 판단 못했다" 사과>라는 기사에서 “한 후보자는 친형과 이명박 대통령의 친분이 이번 인선에 영향을 미쳤다는 의혹을 해명하다 울먹였다. 한 후보자는 '형님이 사실무근이라고 저한테 설명하면서 너무 미안하다고 했다'고 답한 다음 잠시 울먹이며 말을 잇지 못했다”고 보도했다. 

조선일보는 “(한 후보자는) '대한민국 검찰 총수가 돼서 그런 울먹임이 나타날 때 조직에서 어떻게 평가될까 잘 생각해달라'고 말했다”고 덧붙였다. 억울함을 호소했던 한상대 후보자의 불법과 거짓말 논란은 국회 인사청문회 과정에서 다시 초점이 됐다.

없다던 비상장 주식 시인한 한상대, 거짓말 논란

   
경향신문 8월 5일자 5면.
 
경향신문은 5면 <한상대, 없다던 비상장 주식 시인 "착오 있었다">라는 기사에서 “민주당 김학재 의원(66)은 한 후보자가 2000년 고교 동창이 운영하는 벤처회사의 비상장주식 1000주를 500만원에 매입한 뒤 5년 후 팔아 1500만 원의 수익을 거둔 사실을 적시하면서 '내부 정보를 이용한 것 아니냐'고 물었다”고 보도했다.

경향신문은 “한 후보자는 '2000년 친구 권유로 2000만원어치를 구입했다가 2005년 백지신탁제도가 생겨서 처리한다고 했더니 친구가 다시 산 것'이라고 말했다”면서 “한 후보자의 말은 당초 청문회에 앞서 각 의원실에 보낸 서면답변에서 '비상장주식을 보유한 적 없다'고 밝힌 것과 다르다”고 지적했다.

위장전입 사실도 시인했다. 중앙일보는 3면 <"큰형, MB와 친분" 의혹에 눈시울 붉히며 "사실 무근">이라는 기사에서 “위장전입 문제에선 자세를 한껏 낮췄다. 미래희망연대 노철래 의원은 '2002년 9월 당시 장상 총리 후보가 위장전입 때문에 낙마하는 것을 보고도 당시 서울중앙지검 형사1부장이었던 후보자는 위장 전입을 했다. 이게 도덕적이냐'고 물었다. 한 후보자는 '위장전입은 어머니와 집사람이 상의해서 한 것이지만 모두 제 불찰이다. 자녀 문제라 이성적 판단을 하지 못했다'고 했다”고 보도했다. 

한상대, 청문회가 무서웠나?

   
한국일보 8월5일자 3면.
 
한국일보는 3면에 <청문회가 무서웠나…'컨설팅회사 불러 리허설' 드러나>라는 기사를 내보냈다. 경향신문은 <한상대 후보자는 검찰총장 자격이 없다>라는 사설에서 “더 심각한 문제는 국회에 보낸 서면 질의서에 '비상장주식을 보유한 적이 없다'고 거짓말을 했다는 사실이다. 그는 검사장 승진을 앞둔 2005년 의무적으로 재산공개를 해야 할 상황이 되자 주식을 모두 처분하는 기민함을 보였고, 이듬해 3월 관보에는 주식 보유사실이 실리지 않았다”고 지적했다.

대학생들이 등록금 마련을 위해 대부업체를 찾고 있다. 고금리의 압박은 그들의 청춘을 짓누르고 있다. 88만원 세대의 우울한 자화상이다. 경향신문은 1면 <대학생 5만명 빚더비 대부업체 고금리 늪에>라는 기사에서 “대부업체에서 돈을 빌린 대학생 수가 5만명에 이르는 것으로 집계됐다"고 보도했다.

경향신문은 "이들이 빌린 돈은 800억원, 특히 10명 중 4명은 등록금 마련을 위해 대부업체를 찾았다”면서 “1년 전인 지난해 6월 말보다 건수로는 57.2%, 대출잔액은 40.4%가 각각 증가한 것이다. 대부업체들은 대출을 쉽게 해주는 대신 법정 최고금리를 적용하는 경우가 많다”고 보도했다.

대부업 고금리에 시달리는 대학생들

   
한겨레 8월5일자 3면.
 
한겨레는 3면 <대부업체 '대학생 약탈대출' 급증…5만명 8백억 '빚시름'>이라는 기사에서 “연체율도 11.8%에서 14.9%로 급등했다. 대부업 전체 연체율 7.2%의 두 배가 넘는 수준이다. 더불어 연체 금액도 66억원에서 118억원으로 77.5%가 늘어났다. 이는 대학생들이 수입은 없으면서 대부분 법정 최고 한도의 고금리를 적용받고 있기 때문”이라고 지적했다.

해법에 대해서는 언론의 시각이 엇갈렸다. 경향신문은 <고금리 대부업체로까지 내몰리는 대학생들>이라는 사설에서 “대부업체들이 대학생 대출을 마구잡이로 늘리거나 과장광고를 못하도록 해 대학생들이 '잠재 신용불량자'가 되는 것을 막아야 한다”고 주장했다.

하지만 중앙일보는 <빚더미에 고통 받는 대학생들>이라는 사설에서 “대학생이라면 성인으로서 자신의 금전거래를 스스로 책임져야 한다. 하지만 신용관리의 중요성을 제대로 알지 못하는 경우도 적지 않은 것으로 보인다. 나중에 어떻게 되겠지 하며 무책임하게 남의 돈을 쓰는 자세는 스스로 경제사회구성원으로서 자격을 제한할 뿐”이라고 지적했다. 

북한 해커 국내게임 해킹

   
세계일보 8월5일자 1면.
 
한국일보는 1면 <북한해커 국내게임 해킹 첫 적발>이라는 기사에서 “북한 해커를 동원해 국내 유명 온라인게임 서버를 해킹하는 프로그램을 개발, 64억원을 챙긴 일당이 경찰에 적발됐다”고 보도했다.

한국일보는 “경찰에 따르면 오토프로그램 제작·공급 총책인 정씨와 이씨는 2009년 6월께 중국 헤이룽장성과 라오닝성에 컴퓨터 수십대를 갖추고 온라인게임 아이템을 수집해 파는 일명 '작업장'을 차렸다”면서 “이씨는 이후 자신이 운영하던 송림유한공사 명의로 북한 내 조선릉라도무역총회사, 조선콤퓨터센터(KCC) 등에 근무하는 컴퓨터 전문가 30여명을 협력사업 명목으로 초청했다”고 설명했다. 

세계일보는 1면 <북 해커, 남 온라인게임 '해킹 장사'>라는 기사에서 “경찰과 국가정보원이 4개월 공조 수사한 결과 북한 해커들은 국내 유명 온라인게임사들의 게임서버포트에 악성코드를 삽입해 빼낸 '패킷정보'(서버와 이용자 컴퓨터 사이에 오가는 데이터)의 암호체계를 무력화한 뒤 오토프로그램을 만든 것으로 드러났다”고 보도했다. 

동아일보는 <남에 '사이버 땅꿀'까지 파는 북>이라는 사설에서 “북한 해커들이 '사이버 땅굴'인 국내 서버를 통해 활동하면서 사이버 테러를 감행하는 일은 상상만 해도 끔찍하다”고 주장했다. 

EBS 수능교재 오류 논란

   
한겨레 8월5일자 1면.
 
한겨레는 1면 라는 기사에서 “대학수학능력시험(수능)과의 연계율이 70%를 넘어 수능 준비생들의 '필수 수험서'가 된 교육방송(EBS) 수능강의 교재에서 무더기 오류가 발견돼 교재를 재발간하는 일이 벌어졌다”고 보도했다. 

한겨레는 “교육방송은 4일 '지난달 발간한 교제(EBS 수능 특강 고득점 N제 외국어영역<330제>에서 64건에 이르는 오류가 발견돼 1일부터 서점에서 오류를 수정한 교제를 배포하고 있다'며 '정오표(오류 수정 내용을 담은 표)로는 감당할 수 없을 정도로 오류가 많아 수정본 발행을 결정했다'고 밝혔다”고 보도했다. 

한겨레는 <한국교육과정평가원, 수능 책임질 자격 있나>라는 사설에서 “한국교육과정평가원에는 교재를 감수할 별도 조직이나 인력이 없었다고 한다. 게다가 평가원은 무더기 오류가 확인되자 '평가원은 감수가 아니라 문제의 난이도나 교육과정 반영 여부 등을 검토한다'는 되지 않을 변명만 늘어놓고 있다”고 비판했다. 

조선일보 “군기밀 빼돌린 40명, 다 풀려났다”

   
조선일보 8월5일자 1면.
 
조선일보는 1면 <군기밀 빼돌린 40명, 다 풀려났다>라는 기사에서 “이들이 빼돌린 2~3급 군사기밀 수백 건 중에는 각군의 전력 증강 계획과 이에 따라 새로 도입하려는 최신 무기들, 청와대와 군수뇌부의 군사전략 회의 내용, 부대이전 공사에 따른 비밀 설계도면, 암호해독문은 물론 심지어 한반도 전쟁발발 시 3일간 투입할 전투기와 미사일 규모도 포함돼 있었다”고 보도했다.

조선일보는 “사건 피고인 40명 중 최근 기소된 3명을 제외하고 이미 1심 이상 재판을 받은 37명 중 실형이 선고된 사람은 한 사람도 없다”면서 “한 법조계 원로는 '과거 군사정권 시절 군사기밀보호법을 일부 남용한 것에 대한 사법부의 견제 심리 등이 작용하겠지만 최근 군사기밀보호법 위반 사건에 대해 지나치게 관대한 판결 경향은 분명히 문제가 있다고 본다'고 말했다”고 보도했다. 

캠프캐럴 지하수 발암물질 발견

   
동아일보 8월5일자 1면.
 
동아일보는 1면 <캠프캐럴 지하수서 발암물질 TCE 검출>이라는 기사에서 “경북 칠곡군 왜관읍 미군기지 캠프캐럴 내 지하수에서 기준치 이상의 발암물질 트리클로로에틸렌(TCE)과 미량의 다이옥신이 검출된 사실이 4일 확인됐다”고 보도했다.

동아일보는 “한미 양국의 공동조사단이 기지내 지하수에서 오염물질을 공식 확인한 것은 이번이 처음”이라며 “특히 TEC는 고엽제와 같은 유독화학물질에서 나오는 발암물질로 자연 상태에서는 존재하지 않으며 인체에 치명적인 해를 줄 수 있다”고 지적했다. 

저작권자 © 미디어오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