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대강 사업 준설효과 홍수피해 크게 줄었다”(문화일보 7월 20일자 1면)
“장마로 다시 쌓인 모래 4대강 헛준설”(경향신문 7월 19일자 1면)

“물 폭탄속 홍수피해 줄었다는데…‘4대강’ 덕분”(동아일보 7월 15일자 12면)
“4대강 금강구간 장맛비에 ‘만신창이’”(한겨레 7월 15일자 14면)

4대강 사업과 홍수피해에 대해 설명하는 언론의 보도는 이처럼 극과 극이다. 어느 한 쪽은 거짓말을 하고 있다는 얘기다. 4대강 사업은 정말로 홍수피해를 줄여준 구세주인가. 아니면 4대강 사업 현장이 오히려 홍수피해의 대상이었는가. 

우선 홍수피해가 줄었다는 쪽의 주장을 살펴보자. 문화일보 7월 20일자, 동아일보 7월 15일자 기사의 근거는 국토해양부와 소방방재청의 주장이다. 정부 주장을 인용해서 4대강 사업이 장마와 폭우 피해를 줄였다고 주장하고 있다.

그렇다면 4대강 사업 현장이 만신창이가 됐다는 쪽의 주장을 살펴보자. 경향신문과 한겨레는 현장 사진을 통해 4대강 피해현장의 생생한 장면을 전했다.

   
경남 창녕 토평천(지천)과 낙동강 합류 지점. 역행침식으로 십수m의 강둑이 무너져내렸다. ©사진출처-김진애 의원
 
   
경북 달성의 현풍천에서는 중장비가 들락거리는 임시도로가 유실됐다. ©사진출처-김진애 의원
 
이번에는 민주당이 현장검증에 나섰다. 민주당 ‘4대강사업국민심판특별위원회(위원장 김진애)’는 ‘4대강 시민조사단’과 함께 지난 18일부터 20일까지 낙동강과 금강의 4대강 현장조사 결과를 21일 발표했다.

민주당 현장조사단은 “지난 6월 중순부터 시작된 장마와 집중호우로 인해 4대강사업 현장 곳곳에서 교각붕괴, 제방유실, 농경지 침수 등의 사고와 지류 역행침식 및 헛준설(재퇴적) 현상이 심각한 수준으로 발생하고 있음을 확인했다”고 설명했다.

일부 언론이 4대강 사업으로 홍수 피해가 줄었다고 주장한 것과는 차이를 보이는 대목이다. 오히려 4대강 공사 현장이 홍수 피해의 대상이 됐다는 설명이다. 4대강 사업은 천문학적인 국민혈세가 투입된 이명박 정부 최대 국책 사업이다. 큰 비만 오면 현장이 만신창이가 된다면 아까운 국민 혈세를 낭비할 수 있다는 얘기다.

민주당 현장조사단이 내놓은 현장조사 결과와 현장 사진에 담긴 4대강의 모습은 처참했다. 이명박 정부와 언론은 4대강 사업 덕분에 홍수피해가 줄었다고 주장하고 있지만, 현장의 모습은 이와 거리가 먼 것이다.

   
무너진 준설토가 배수로를 막아 역류한 빗물에 침수된 성주 참외 하우스. 물에 잠긴 참외가 썩어 문드러지고 있다. ©사진출처-김진애 의원
 
민주당 현장조사단은 “홍수피해는 이명박 정부의 ‘4대강 사업 속도전’에 따른 대규모 준설과 부실설계에 기초한 대형보 건설, 급조된 농경지리모델링 사업이 불러온 결과”라며 “MB 정부는 너무나 뻔뻔하게도 정밀한 현장조사도 거치지 않고 4대강사업 때문에 홍수 피해가 격감했다면서 대대적인 홍보를 하고 있는 어처구니없는 쇼를 연출하고 있다”고 비판했다.

민주당은 야당이기에 정부를 비판하고자 이런 주장을 펼치고 있는 것일까. 한겨레 7월 21일자 2면에는 <홍준표 “4대강 공사로 홍수 피해”>라는 제목의 기사가 실렸다. 이런 내용이었다.

“홍준표 한나라당 대표가 20일 충남 논산 지역의 4대강 공사가 잘못돼 홍수 피해가 일어났다고 말하는 장면이 방송 카메라에 포착됐다.”

저작권자 © 미디어오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